[장애인복지] ‘장애인 복지법’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상의 자폐장애에 대한 최근의 정의를 제시하고, 두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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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 ‘장애인 복지법’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상의 자폐장애에 대한 최근의 정의를 제시하고, 두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 복지법’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상의 자폐장애에 대한 정의
1) ‘장애인 복지법’
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2. 두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1) ‘장애인 복지법’
(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폐성장애는 사회성 결여, 의사소통의 질적 손상, 반복적이고 제한된 행동패턴이 주요 증상이며,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정신장애진단편람(DSM-IV-TR)에서 전반적 발달장애의 하위 영역으로 분류된다. 자폐성장애는 미국의 Kanner(1943)가 ‘극도의 자폐적 고립’과 ‘동일한 것에 대한 고집’이라는 핵심적인 특징으로 처음 보고하였다. 비슷한 시기인 1944년 HansAsperger는 인지와 언어 발달은 정상이지만 제한된 관심과 사회성의 결함을 보이는 4명의 사례를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주목받지 못하다가 Wing(1981)에 의해 학계에 발표되면서 비로소 관심을 받게 되었다. 이를 통해 자폐진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저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오던 자폐성장애에 대한 연구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tic Spectrum Disorders)라는 인식으로 확산되었으며, 고기능 자폐성장애가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하나의 범주 위에 위치하면서 장애의 정도나 형태에 따른 임상적 특성들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
참고문헌
김영욱 외, 『<제4개정판>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2011.
김미경 외, 『자폐범주성 장애아동교육』, 형지사, 2011.
이은경, 『자폐아동을 위한 무용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2006.
구본권, 『자폐아동의 치료·교육 에 관한 고찰』, 인문과학논집 vol2,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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