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와 특성을 알아보고 자폐범주성장애를 가진 유아를 위한 교육 지침이나 방법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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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

II. 자폐범주성장애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2. 사회적 특성
3. 의사소통 특성
4. 행동적 특성

II. 자폐범주성장애를 가진 유아를 위한 교육 지침이나 방법
1. 응용행동분석
2. 감각훈련
3. 놀이행동지도
4. 긍정적 행동지원
5. 사회상황 이야기와 연재만화 화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미국의 소아정신과 의사인 KannEr(1943)
가 정신분열증과는 다른 증상을 지닌 11명의 아동사례를 발표하면서 유아 자폐증(Infantile Autism)이라고 처음 소개한 것에서 유래한다.
자폐범주성장애는 사적 상호작용의 질적 결함,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행동 등을 보이는 장애이다.
자폐범주성장애는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PDD)에 속하면서 사회성 및 언어발달 지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자폐장애(Autistic Disorder), 아스퍼거장애(Asperger's Disorder), 레트장애(Rett's Disorder), 아동기붕괴성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 그리고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Not Otherwise Specified) 등을 말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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