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및교육평가] 과거의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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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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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들어가며)
2. 본론
✽ 해방 전 교육과정
✽ 해방 후 교육과정
( 1 )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 2 ) 교수요목기
( 3 ) 제 1차 교육과정
( 4 ) 제 2차 교육과정
( 5 ) 제 3차 교육과정
( 6 ) 제 4차 교육과정
( 7 ) 제 5차 교육과정
( 8 ) 제 6차 교육과정
✽ 보충 심화
( 1 )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도
( 2 ) 현행 적합성 검토 구조도
( 3 )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변천
3. 참고 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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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
✽ 해방 전 교육과정
우리나라에 형식적인 교육기관이 생기기 시작한 것은 삼국시대부터이다. 이 시기에는 중국의 내용을 표방하였고, 교육 내용의 중심은 유교경전에 나온 내용이 토대가 되었다. 이후, 갑오개혁(1894년)이후 근대학교인 육영공원이 설립되면서 최초의 서양식 교육과정을 도입하게 되었다.
✽ 해방 후 교육과정
( 1 )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 1945~1946 )
1945년 일본의 패망과 함께, 서울로 진주한 미군은 한국교육위원회를 조직하고, 이 위원회의 건의를 받아들여, 미 군정청 학무국에서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을 일반 명령으로 시달하였다.
그 중 교과목에 관련해서는 상당히 포괄적으로 진술하였는데, 이는 ‘교수 용어를 한국어로 할 것과 조선의 이익에 반하는 것을 교수함을 일절 금하는’ 정도였다.
또한 평화와 질서를 당면 교육목표로 하고, 교육제도와 법규에서 일본적 색채를 없애도록 하였으며, 임시방편의 것이기는 하였으나 초등학교 ․ 중등학교 교과 편제 및 시간 배당을 발표하였다. 이후 처음 만들어진 교과 편제와 시간 배당은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수정 ․ 시달되었는데, 수업 시수는 1주일에 32~34시간 정도가 되었다.
이 시기에 나타난 특징으로는
① 제국주의적 색채가 강한 수신과를 없애고 공민과를 신설한 점,
② 우리말로 수업이 이루어진 점,
③ 국사를 교과목에 포함시킨 점,
④ 국어, 수학, 영어 등 도구 교과에 치중한 것 등으로 꼽을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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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김대현, 김석우 공저
✽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I) - 총론, 특별활동
( 교육인적자원부 )
✽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 수학, 과학, 기술가정
( 교육인적자원부 )
✽ 가정과 교과 교육론 - 박순자
✽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 진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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