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및교육평가] 과거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들어가며)

2. 본론
✽ 해방 전 교육과정

✽ 해방 후 교육과정
( 1 )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 2 ) 교수요목기
( 3 ) 제 1차 교육과정
( 4 ) 제 2차 교육과정
( 5 ) 제 3차 교육과정
( 6 ) 제 4차 교육과정
( 7 ) 제 5차 교육과정
( 8 ) 제 6차 교육과정

✽ 보충 심화
( 1 )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도
( 2 ) 현행 적합성 검토 구조도
( 3 )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변천

3. 참고 자료
본문내용
2. 본론

✽ 해방 전 교육과정
우리나라에 형식적인 교육기관이 생기기 시작한 것은 삼국시대부터이다. 이 시기에는 중국의 내용을 표방하였고, 교육 내용의 중심은 유교경전에 나온 내용이 토대가 되었다. 이후, 갑오개혁(1894년)이후 근대학교인 육영공원이 설립되면서 최초의 서양식 교육과정을 도입하게 되었다.

✽ 해방 후 교육과정

( 1 )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 1945~1946 )

1945년 일본의 패망과 함께, 서울로 진주한 미군은 한국교육위원회를 조직하고, 이 위원회의 건의를 받아들여, 미 군정청 학무국에서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을 일반 명령으로 시달하였다.

그 중 교과목에 관련해서는 상당히 포괄적으로 진술하였는데, 이는 ‘교수 용어를 한국어로 할 것과 조선의 이익에 반하는 것을 교수함을 일절 금하는’ 정도였다.

또한 평화와 질서를 당면 교육목표로 하고, 교육제도와 법규에서 일본적 색채를 없애도록 하였으며, 임시방편의 것이기는 하였으나 초등학교 ․ 중등학교 교과 편제 및 시간 배당을 발표하였다. 이후 처음 만들어진 교과 편제와 시간 배당은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수정 ․ 시달되었는데, 수업 시수는 1주일에 32~34시간 정도가 되었다.

이 시기에 나타난 특징으로는
① 제국주의적 색채가 강한 수신과를 없애고 공민과를 신설한 점,
② 우리말로 수업이 이루어진 점,
③ 국사를 교과목에 포함시킨 점,
④ 국어, 수학, 영어 등 도구 교과에 치중한 것 등으로 꼽을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김대현, 김석우 공저

✽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I) - 총론, 특별활동
( 교육인적자원부 )

✽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 수학, 과학, 기술가정
( 교육인적자원부 )

✽ 가정과 교과 교육론 - 박순자

✽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 진영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 입시교육문제 선정 이유
  •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이 대학진학이 가능하도록 대입 환경이 조성된다면 안정적인 대입제도의 정착도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나라 대입전형 제도의 현황 진단-최창완(한국대학교육협의회 입학전형지원실장)학생부 전형의 개선을 위해 논술형 형가의 확대와 포트폴리오화를 실행해야 한다. 학교에서 논술형 평가를 실시하고 답안을 포트폴리오화하며 교사가 이를 평가해서 학생부에 기재하고 전형자료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단

  • [체육교육과] 중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평가00
  • 교육과정의 계획과 그 실천과정에서 합리성과 체계성이 요구된다. 학습자에게 교육적 성취를 의도하여 학교에서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신체활동의 지식 및 경험과 이와 관련된 문화내용을 교육적으로 재구성한 국가 및 사회적 수준의 계획이다. 연령, 성별, 학년, 체력이나 기능과 같은 여러 특성적 수준에 맞는 신체활동의 경험체계에 따라 신체적으로 교육받을 사람을 육성하는데 필요한 지침이다.2) 체육지도방법의 변화(1) 과거 1960년대까

  • 입학사정관제의 도입배경,목적,예상효과,국내해외사례,부작용)분석과 한국 교육과정과 입시제도의 역사분석
  • 교육과정 (1963 - 1973)4) 제 3차 교육과정 (1973 - 1981)5) 제 4차 교육과정 (1981 - 1987)6) 제 5차 교육과정 (1988 - 1992)7) 제 6차 교육과정 (1992 - 1997)8) 제 7차 교육과정 (1997 - 2010)3. 2009년도 교육과정 개정1)기존 교육과정의 문제점2) 교육과정 변화의 방향3)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4. 입시제도의 변천사1) 예비고사기(1945~1981) 2) 학력고사기 (1982~1993년)3) 수능 이후기(1994년~현재)5. 입학사정관제1) 입학사정관제란?2) 도입 배경 및 목적3) 입학사정관제의

  • 경쟁을 통한 학업성취도 수준 향상 어떻게 볼 것인가
  • 평가를 말한다.(매년 10월 중에 초6, 중3, 고1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 과거에는 정확한 조사도 해보지 않고, 학교 간 서열화를 조장한다는 명분으로 객관적인 자료 수집을 하지 않아 학력이 뒤처지는 아이들을 위한 실효성 있는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때문에 국가에서 정한 교육과정에 근거해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기 위해 실시한다. 평가를 통해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교육정책을 수립하는 기초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의미, 수행평가의 유형, 수행평가의 특성과 수행평가의 도입배경, 수행평가의 필요성 및 수행평가의 시행절차,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 분석
  • 교육체제를 수립하기 위하여 국가차원에서 교육개혁을 추진하면서 교육개혁의 주요한 도구로서 새로운 평가체제에 논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과거 5․31 교육개혁안에 의하면,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체제를 갖춤으로써 모든 학습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한다는 것이다. 학교교육이 새로운 체제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학교중심의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이 요구되며, 학습자의 창의성이나 문제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