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적용,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자연순서가설,모니터가설,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감성여과장치가설,입력가설,습득학습가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의 적용

Ⅱ.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의 자연순서가설

Ⅲ.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의 모니터가설

Ⅳ.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의 감성여과장치가설

Ⅴ.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의 입력가설

Ⅵ.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의 습득학습가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의 적용
언어학습에 적용과 연관되는 언어습득이론은 Krashen(1983)의 모니터 이론(Monitor Theory), McLaughlin, et. al.(1983)의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Hatch(1983)의 상호작용이론(Internaction Theory)등이 있다 이 중 Krashen의 모니터 이론이 1970년대 컴퓨터 보급의 확산과 더불어 컴퓨터를 언어학습에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주요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 주었다. 다음에서 그의 이론을 컴퓨터를 활용한 영어 학습에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다.
모니터 이론은 제 2언어습득과 관련하여 무의식적인 습득과 인위적이고 의식적인 학습 체계간의 조정을 통해 발화가 이루어진다는 학습과 습득 차이 가설(Learning/Acquisition Hypothesis)을 기본으로 자연 순서 가설(Natural Order Hypothesis)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언어 학습과 습득 시 상호 영향을 미치는데 일단 이해할 만한 입력을 주면 정의적 여과기를 통해 언어습득장치(LAD)에 도달한다. 이때 학습자의 심리적인 상황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특히 학습에 대한 불안이나 수치심 등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학습할 경우 제거 될 수 있는 것들이다. 언어의 습득은 언어습득장치(LAD)를 통과하여 습득이 이루어지며, 습득된 지식은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 지식에 의해 조정을 받아 발화가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남기심·이정민·이홍배, 언어학 개론, 개정판, 서울 : 탑출판사, 1980
박현석, 언어습득이론과실제, 논문집, 2002
이주현, 외국어 교육과 문화의 이해, 학위논문(석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정창호, 언어습득 가설 비교 연구, 석사논문, 한국외국어대학원
정동빈, 언어습득론, 한신문화사, 1987
홍경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관한 일 조사 연구, 말 7집,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개론
  • 습득 가능사춘기 이전의 아동에게 적용하기 힘듬정확한 번역 능력을 상당 수준까지 기를 수 있게 함교사가 권위적이며 학생은 수동적 존재가 됨명시적인 문법 설명으로 일부 학습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킴학생 간 상호작용이 거의 없음교사 중심의 수업. 즉 수업을 계획하고 통제하기가 쉬움언어학적, 심리학적 또는 교육학적 이론의 뒷받침이 없음외국어로 말하는 능력이 별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교사들에게 큰 부담이 없음문법 번역식 교수

  • [경영학] 기업가 정신을 통한 혁신적인 격언과 명언 조사(A+자료)
  • 적용해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일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찾고 있었다. 엄청난 이론이나 막연한 원칙은 절대 사절이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때마다 내가 던진 유일한 질문은 이것이었다. “이게 실제로 도움이 될까?” Brian Tracy, 성취심리 외판원으로 몇 개월을 정신없이 보내고 나서, 나는 이런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왜 어떤 외판원은 다른 외판원보다 더 성공하는 걸까?” 나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데 온 힘을 쏟았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습득 가설 : 제2언어 습득이란 모어를 제외한 다른 언어를 배우거나 습득하는 과정으로, 크라센은 이러한 제2언어 습득에 대해 5가지의 가설을 제시하였다.크라센의 제2언어 습득 가설 중, 한국어 습득에서 가장 중요한 가설은 무엇일지 생각해봅시다. > 습득-학습 가설, 모니터 가설, 자연적 순서 가설, 입력 가설, 정의적 여과 장치 가설의 5개 가설이 있는데 이 가운데 습득-학습 가설이 가장 중요한 가설로 여겨집니다.다음은 어떤 시기에 해당하는가

  • [초등영어교육] Krashen의 The Input hypothesis(입력 가설)
  • 학습이 되도록 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는 보조자가 되도록 함 (4) 교실에서 자주 사용하는 어휘, 간단한 구조의 문장 등의 사용으로 입력 자료를 단순화해야 함2. 이해 가능 입력의 정의인간은 자연스러운 대화를 듣고 이해함으로 언어를 습득하게 되는데, 이 때 습득자는 그 자신의 언어 능력(i)보다 약간 더 높은 수준의 입력(i+1)을 이해하여 언어 습득 장치(LAD)를 통해 자연적 순서에 따라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 이 가설에서는 이해 가능 입력을 언어

  •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판토마임,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스토리텔링,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교육연극,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리듬교육, 웹활용
  • 학습에 있어 드라마 활동과 Krashen(1985)의 입력 가설 이론과 관련지어 볼 때 드라마 활동은 자연적인 언어 입력을 도모할 수 있고,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감성 여과 장치를 낮추고 흥미를 주어 영어 학습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키는 좋은 점이 있다.우리는 한편의 드라마를 통해서도 한 사회와 시대의 여러 가지 다양한 면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체험 할 수 있다. 드라마는 해당 언어의 사회‧문화적인 환경을 잘 묘사하고 특수한 상황이 언어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