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적용,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자연순서가설,모니터가설,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감성여과장치가설,입력가설,습득학습가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의 적용
Ⅱ.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의 자연순서가설
Ⅲ.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의 모니터가설
Ⅳ.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의 감성여과장치가설
Ⅴ.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의 입력가설
Ⅵ.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의 습득학습가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의 적용
언어학습에 적용과 연관되는 언어습득이론은 Krashen(1983)의 모니터 이론(Monitor Theory), McLaughlin, et. al.(1983)의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Hatch(1983)의 상호작용이론(Internaction Theory)등이 있다 이 중 Krashen의 모니터 이론이 1970년대 컴퓨터 보급의 확산과 더불어 컴퓨터를 언어학습에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주요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 주었다. 다음에서 그의 이론을 컴퓨터를 활용한 영어 학습에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다.
모니터 이론은 제 2언어습득과 관련하여 무의식적인 습득과 인위적이고 의식적인 학습 체계간의 조정을 통해 발화가 이루어진다는 학습과 습득 차이 가설(Learning/Acquisition Hypothesis)을 기본으로 자연 순서 가설(Natural Order Hypothesis)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언어 학습과 습득 시 상호 영향을 미치는데 일단 이해할 만한 입력을 주면 정의적 여과기를 통해 언어습득장치(LAD)에 도달한다. 이때 학습자의 심리적인 상황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특히 학습에 대한 불안이나 수치심 등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학습할 경우 제거 될 수 있는 것들이다. 언어의 습득은 언어습득장치(LAD)를 통과하여 습득이 이루어지며, 습득된 지식은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 지식에 의해 조정을 받아 발화가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남기심·이정민·이홍배, 언어학 개론, 개정판, 서울 : 탑출판사, 1980
박현석, 언어습득이론과실제, 논문집, 2002
이주현, 외국어 교육과 문화의 이해, 학위논문(석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정창호, 언어습득 가설 비교 연구, 석사논문, 한국외국어대학원
정동빈, 언어습득론, 한신문화사, 1987
홍경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관한 일 조사 연구, 말 7집, 19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