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언어습득학습가설,감성여과장치가설, 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 입력가설,자연순서가설,점검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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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의 원칙
1. 습득과 학습 구분의 가설에 따라 외국어 교육이 습득에 중점을 두느냐, 학습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생긴다는 점을 알 수 있다
2. 이해를 위한 입력을 많이 제공해야 하는 점이다
3. 의미를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 점이다
4. 학습자의 마음을 편안하고 안심할 수 있게 하는 분위기의 조성이다

Ⅱ. 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의 언어습득학습가설

Ⅲ. 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의 감성여과장치가설

Ⅳ. 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의 입력가설

Ⅴ. 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의 자연순서가설

Ⅵ. 크라센 외국어학습이론의 점검가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의 원칙
1. 습득과 학습 구분의 가설에 따라 외국어 교육이 습득에 중점을 두느냐, 학습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생긴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규칙 설명, 문형 연습, 규칙 암기를 주로 하는 문법 위주의 교수 방법에서는 수업을 학습 쪽으로 이끌어 나가게 되므로, 규칙에 맞는 언어 형식을 익힐 수는 있으나, 언어 사용으로 이끌어 가기는 어려운 것이다. 물론 규칙 학습이 전혀 없어서도 안 되며 습득한 능력을 보충하기 위해 적절히 규칙 사용을 하도록 균형 있는 지도를 해야 할 것이다.
2. 이해를 위한 입력을 많이 제공해야 하는 점이다
특히 입력에 관한 가설과 L1 가설은 초기에 말하기보다 듣기를 많이 시켜야 하고, 풍부한 입력을 주어 습득이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3. 의미를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 점이다
모국어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보호자들이 하는 말처럼 자연스러운 표현과 풍부한 언어 재료를 담은 입력을 주고 의미를 이해하게 해야 할 것이다. 즉 새로운 어휘나 구조가 포함되면서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많은 양의 입력을 주어야 한다는 관점은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입력이 학습자로 하여금 의미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4. 학습자의 마음을 편안하고 안심할 수 있게 하는 분위기의 조성이다
교실에서 습득이 이루어지려면, 교실 수업이 재미있고 학습자의 이해 능력을 증진 시켜 점차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도록 이끌어 나가야 하기 때문에, 교사는 학습자가 긴장하거나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유의하고 다정한 인간 관계를 유지해야 성공적인 습득이 이루어질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외국어과 교육과정(Ⅰ),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박경수(1996), 외국어 교수론, 형설출판사1
○ 박성익(1987), 수업 방법 탐구, 서울 교육 출판사
○ 이석형(1983), 언어습득 이론과 외국어 교육, 어학연구
○ 정동빈(1993), 언어 습득론, 한신 문화사
○ Pearson Education Korea(2001), 외국어 학습교수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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