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언어습득학습가설,감성여과장치가설, 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 입력가설,자연순서가설,점검가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의 원칙
1. 습득과 학습 구분의 가설에 따라 외국어 교육이 습득에 중점을 두느냐, 학습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생긴다는 점을 알 수 있다
2. 이해를 위한 입력을 많이 제공해야 하는 점이다
3. 의미를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 점이다
4. 학습자의 마음을 편안하고 안심할 수 있게 하는 분위기의 조성이다
Ⅱ. 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의 언어습득학습가설
Ⅲ. 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의 감성여과장치가설
Ⅳ. 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의 입력가설
Ⅴ. 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의 자연순서가설
Ⅵ. 크라센 외국어학습이론의 점검가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크라센 외국어습득이론의 원칙
1. 습득과 학습 구분의 가설에 따라 외국어 교육이 습득에 중점을 두느냐, 학습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생긴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규칙 설명, 문형 연습, 규칙 암기를 주로 하는 문법 위주의 교수 방법에서는 수업을 학습 쪽으로 이끌어 나가게 되므로, 규칙에 맞는 언어 형식을 익힐 수는 있으나, 언어 사용으로 이끌어 가기는 어려운 것이다. 물론 규칙 학습이 전혀 없어서도 안 되며 습득한 능력을 보충하기 위해 적절히 규칙 사용을 하도록 균형 있는 지도를 해야 할 것이다.
2. 이해를 위한 입력을 많이 제공해야 하는 점이다
특히 입력에 관한 가설과 L1 가설은 초기에 말하기보다 듣기를 많이 시켜야 하고, 풍부한 입력을 주어 습득이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3. 의미를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 점이다
모국어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보호자들이 하는 말처럼 자연스러운 표현과 풍부한 언어 재료를 담은 입력을 주고 의미를 이해하게 해야 할 것이다. 즉 새로운 어휘나 구조가 포함되면서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많은 양의 입력을 주어야 한다는 관점은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입력이 학습자로 하여금 의미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4. 학습자의 마음을 편안하고 안심할 수 있게 하는 분위기의 조성이다
교실에서 습득이 이루어지려면, 교실 수업이 재미있고 학습자의 이해 능력을 증진 시켜 점차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도록 이끌어 나가야 하기 때문에, 교사는 학습자가 긴장하거나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유의하고 다정한 인간 관계를 유지해야 성공적인 습득이 이루어질 것이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외국어과 교육과정(Ⅰ),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박경수(1996), 외국어 교수론, 형설출판사1
○ 박성익(1987), 수업 방법 탐구, 서울 교육 출판사
○ 이석형(1983), 언어습득 이론과 외국어 교육, 어학연구
○ 정동빈(1993), 언어 습득론, 한신 문화사
○ Pearson Education Korea(2001), 외국어 학습교수의 원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