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실생활과 연관된 살아있는 과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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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문제 제기, 원인 분석, 적용 대상



본 론







-이론적 배경 및 적용







-각 단계별 교수 방법







-평 가







결 론



-의의 및 한계

본문내용
Ⅰ. 서론

처음에 모여 다룰 프로젝트에 관해 상의할 때는 다양한 주제가 쏟아졌다. 가위, 바위, 보로 일방적으로 정해져버렸던 CA활동에 대한 개선방안, 형식적으로 존재하는 학교 내의 상담실의 알맞은 활용방안, 과학 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 정도의 범위로 후보군을 올려놓고 있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던 공감대는 학창시절에 배웠던 과학교육이 재미없고 어렵다는 의견이었다. 재미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똑같은 탐구과목인 사회 과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부하기도 어렵고 정이가지 않는다는 말도 하였다. 과학 교과가 싫어서 수학을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문, 이과로 갈라져야 하는 선택을 하게 되었을 때 문과를 선택하게 된 케이스도 있었다. 이러다보니 자연스레 주제는 과학 교과의 문제점 진단 및 해결방안으로 좁히게 되었다. 이론 위주로 교사가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형태로 상당수가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 교육의 방안에 대해서 스스로 고민해보고 해결해보자는 생각에서 과학 교육에 대한 프로젝트를 실시하게 되었다.

1. 문제제기

과학 교육의 문제점에는 교육 외적인 영역과 일반적인 교육 문제 그리고 과학 교육 내적인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 외적인 영역으로는 사회 문화적 측면과 정치 경제적 측면이 제기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이공계 기피 현상이 있다고 하겠다. 사회적으로 이학계열 및 공학계열의 전공자들이 공부한 것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받지 못한다는 인식이 팽배해지면서 우선 고등학교에서 현행 인문계, 자연계 선택에 있어 자연계를 선택하는 학생들의 숫자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1998년 이후 수능 영역선택 학생들의 숫자를 비교해보면 자연계 기피현상은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다. 이는 과학 교육 자체의 문제점에 앞서 과학 교육을 받고자 하는 의지를 저하시키는 사회적 문제라 하겠다. 더불어 과학교육이 경제적 영역과 결부되어 과학강국, 과학만이 먹고 살 길이라는 구호가 과학 교육의 본질을 호도하면서 과학 교육에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는 견해를 내놓는 학자도 있다. 교육 일반적인 문제에 있어서는 현재의 35명 정도 되는 다인수 학급, 우수 교사의 양성 어려움, 학교행정의 비효율성을 들 수 있겠다.

2. 원인 분석

과학 교육의 내적인 문제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데 여기서 중점적으로 다룰 내용은 과학 교육의 환경, 교수방법, 과학 교과의 내용이다.
실제로 일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과학 교육의 환경은 열악하다. 각 학교마다 과학실험활동을 하는 횟수도 매우 다르며 실험을 많이 한다고 할지라도 기자재가 미흡한 곳이 매우 많다.
그 다음으로 우리나라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 교수 방법에 문제가 있다. 과학 교육의 탐구는 실험실에서 답을 얻을 수도 있고, 도서관에서 스스로 공부해 봄으로써 얻을 수도 있고, 교사와 학생들 간의 토론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실험은 그 중에 한 방법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도서관에서 답을 얻는 교육에 너무나 편향적으로 치중되어 있는 경향이 강한 교수방법이 이루어지고 있다. 일부 선진국처럼 토론식 수업과 개별실험과 시범 실험 등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에 문제가 있다.
과학 교과의 내용에 있어서도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개념체계의 이해보다는 자연을 접해보고 스스로 탐구해보는 활동에 주력을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있으나 현실적으로 중학교에서부터는 거의 실험을 하지 못하는 사례도 상당 수 발견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큰 문제점은 과학 교과가 실생활과 괴리감을 가지고 있다는 학생들의 인식이 팽배함일 것이다. 이는 교수방법에 있어서 개념체계의 이해만을 강조하는 교육 현실(교육 인적자원부에서는 과학 교과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고시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2007, p.3
“자연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다음에는 과학 교과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그 다음에는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과학 교육은 기본개념을 이해하는 것에만 치중되어 있음)때문이다. 그러므로 실제적으로 학생들은 실생활과 접목된 내용이라고 해보았자 교과서에 나오는 보충, 심화학습 등에서만 접할 수 있게 되는 것이고 이마저 외면하게 된다.

자연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
과학 교과의 기본 개념을 이해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름
자료1<교육인적자원부 고시 과학 교과 목표>


3. 대상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2007
조희형, <일반과학교육학>, 교육과학사, 2003
임규혁,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
우규환, , 중앙 교육 진흥 연구소, 2008
Hoy, Anita Woolfolk, <교육심리학>, 박학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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