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학습 지도안 3 가 5 도형 움직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수학과 학습 지도안
단 원
3-가-5. 도형 움직이기
본시주제
도형 뒤집기(2/6)
지도대상
3학년 6반 44명(남:22, 여:22)
지도일시
20@@. 04. 25. (火) 2교시
지도장소
3학년 6반 교실
지도교사
@ @ @
결재
계
연구
교감
교장
결재바랍니다. 2006.
04. 21.
@ @ 초 등 학 교
Ⅰ. 단원 : 3-가-5. 도형 움직이기(2/6)
1. 단원의 개관
2학년에서 구체물이나 반구체물을 옮기기, 뒤집기, 돌리기를 취급하였으며, 3-가에서는 모눈종이 위에 그려진 그림을 대상으로 옮기기, 뒤집기, 돌리기를 공부하게 된다. 주어진 도형을 투명종이를 이용하여 옮겨보고, 도형의 이동을 이해한 후 도형 옮기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하고, 주어진 그림의 움직임을 보고 어떤 방법으로 움직였는지 그 방법을 찾아 설명하게 된다. 이러한 활동으로 도형의 이동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도형을 이용한 다양한 배열에서 규칙을 찾는 감각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게 한다. 이 단원에서는 도형의 이동에 관한 개념을 이해하여 물체나 무늬의 다양한 규칙을 찾는 기본적인 공간 감각을 기르도록 한다.
본시는 단원 5. 도형 움직이기 2/6차시로 도형의 움직임에 대한 공간적 감각을 형성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므로 본 수업의 과정은 원리법칙 발견학습 모형에 따라 전개된다.
문제파악 단계에서는 예습적 과제로 알아온 마주보는 구체물을 이용하거나 교사가 준비한 OHP 자료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학습문제를 유도한다.
탐색 단계에서는 어떤 자료를 가지고 어떤 공부를 할 지 모둠 바구니를 보고 예상하게 한 다음 학습 순서를 정한다.
해결 단계 에서는 활동 1에서는 아동이 이미 알고 있는 방법을 정리해 주고 활동 2에서 교사의 시범을 통해 아동이 본을 뜨는 방법을 숙지하게 한 뒤 활동 3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아동 활동 시 교사는 순회를 하며 오류경향이 있는 아동을 먼저 실물화상기를 통해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화 단계에서는 도형을 여러 방향으로 뒤집은 결과를 발표하게 하여 학습활동을 정리하게 하며, 두 번 뒤집으면 원래의 모양과 같다는 것도 찾아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적용발전 단계에서는 익힘책을 구체적 조작물이 아닌 추상적 사고를 통해 도형 뒤집기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답을 확인한다. 상 수준의 아동은 다른 도형을 뒤집어 보게 하고, 하 수준의 아동은 익힘책 문제를 풀 때에 본을 떠서 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아동이 스스로 결과를 정리할 수 있도록 알게 되거나 느낀 점을 정리해 준다.
2. 발전계통
후속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