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학습 지도안 3 가 5 도형 움직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학과 학습 지도안
단 원
3-가-5. 도형 움직이기
본시주제
도형 뒤집기(2/6)
지도대상
3학년 6반 44명(남:22, 여:22)
지도일시
20@@. 04. 25. (火) 2교시
지도장소
3학년 6반 교실
지도교사
@ @ @
결재

연구
교감
교장
결재바랍니다. 2006.
04. 21.
@ @ 초 등 학 교
Ⅰ. 단원 : 3-가-5. 도형 움직이기(2/6)
1. 단원의 개관
2학년에서 구체물이나 반구체물을 옮기기, 뒤집기, 돌리기를 취급하였으며, 3-가에서는 모눈종이 위에 그려진 그림을 대상으로 옮기기, 뒤집기, 돌리기를 공부하게 된다. 주어진 도형을 투명종이를 이용하여 옮겨보고, 도형의 이동을 이해한 후 도형 옮기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하고, 주어진 그림의 움직임을 보고 어떤 방법으로 움직였는지 그 방법을 찾아 설명하게 된다. 이러한 활동으로 도형의 이동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도형을 이용한 다양한 배열에서 규칙을 찾는 감각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게 한다. 이 단원에서는 도형의 이동에 관한 개념을 이해하여 물체나 무늬의 다양한 규칙을 찾는 기본적인 공간 감각을 기르도록 한다.
본시는 단원 5. 도형 움직이기 2/6차시로 도형의 움직임에 대한 공간적 감각을 형성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므로 본 수업의 과정은 원리법칙 발견학습 모형에 따라 전개된다.
문제파악 단계에서는 예습적 과제로 알아온 마주보는 구체물을 이용하거나 교사가 준비한 OHP 자료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학습문제를 유도한다.
탐색 단계에서는 어떤 자료를 가지고 어떤 공부를 할 지 모둠 바구니를 보고 예상하게 한 다음 학습 순서를 정한다.
해결 단계 에서는 활동 1에서는 아동이 이미 알고 있는 방법을 정리해 주고 활동 2에서 교사의 시범을 통해 아동이 본을 뜨는 방법을 숙지하게 한 뒤 활동 3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아동 활동 시 교사는 순회를 하며 오류경향이 있는 아동을 먼저 실물화상기를 통해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화 단계에서는 도형을 여러 방향으로 뒤집은 결과를 발표하게 하여 학습활동을 정리하게 하며, 두 번 뒤집으면 원래의 모양과 같다는 것도 찾아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적용발전 단계에서는 익힘책을 구체적 조작물이 아닌 추상적 사고를 통해 도형 뒤집기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답을 확인한다. 상 수준의 아동은 다른 도형을 뒤집어 보게 하고, 하 수준의 아동은 익힘책 문제를 풀 때에 본을 떠서 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아동이 스스로 결과를 정리할 수 있도록 알게 되거나 느낀 점을 정리해 준다.
2. 발전계통
후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공개수업지도안] 수학과 교수 학습 지도안 -레크리에이션 수학 프로그램의 전개
  • 2006. 울산중구장학모니터 공개수업수학과 교수 ․ 학습 지도안-레크리에이션 수학 프로그램의 전개-수업일시2006년 9월 8일 금요일 14:003-나수학단원1.덧셈과 뺄셈(7/8)1. 단원의 개관3-가 단계에서 세 자리 수의 범위에서 받아올림이 2번 있는 덧셈과 뺄셈을 학습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생활 장면의 상황에서 덧셈과 뺄셈을 도입하여 가능한 구체적인 조작으로 네 자리 수의 범위에서 받아올림이 3번 있는 덧셈의 원리와 받아내림이 3번 있는 뺄셈의

  • 수학 - 학습 지도안
  • 3 주 ( 3 월 15 일 ~ 3 월 20 일)단원명Ⅰ.행렬(역행렬)교과서P( 27 )~P( 30 )지도시수4지 도목 표.행렬의 역행렬을 정의할 수 있다..행렬의 역행렬을 구할 수 있다.평가와과 제.쪽지 시험 및 과제 (별도 과제, 프린트물 ) 제시지 도 내 용학습자료실 시반별날짜1. 역행렬의 정의행렬 A 에 대하여 AX=XA=E~를 만족시키는 행렬 X 가 존재할 때, 이것을 행렬 A 의 역행렬이라 하고,X= A^-1 ~로 표시(특 징)① 정사각행렬에서만 역행렬 정의② 자기자

  • 수업지도안 규칙 있게 만들기 수업지도안 - 규칙 있게 만들기 학습지도
  • 수학생의 수 개념 형성을 도모하고, 생활 주변의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흥미를 유발한다. 또, 여러 가지 조작 자료나 활동을 통하여 평면도형의 기초 개념과 공간 지각 능력, 규칙성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지도하고자 한다. 3. 단원의 목표1) 지식·이해면① 이야기에서 강조되는 부분을 그림으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 수 있다.② 패턴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③ 교사의 시연을 보고 게임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가 정형화되고 있다. 수학 수업 시간에 필요한 것은 종이와 연필, 지우개, 교과서뿐이다. 그 결과 많은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두려움과 혐오감을 가지게 되었고, 대학 입시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배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수학의 중요성과 필연성에만 초점을 맞춘 지금의 수학 교육은 효과적인 수학 교육이 아니다. 학생들에게 진정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를 갖고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

  • ASSURE 모형에 따른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안
  • 3. 유치원 교육과정 생활영역별 내용 Ⅳ. 방법, 매체, 자료 선정(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1. 방법 선정 2. 주제에 따른 연관 활동 계획안 Ⅴ. 매체와 자료 활용(Utilize Media and Materials)1. 주간 교육 계획안 2. 일일 교육 계획안 Ⅵ. 학습자 참여(Require Learner Participation)1. 본시 활동계획안 2. 교재․교구 작품 설명서 Ⅶ. 평가와 수정(Evaluation and Review) 부록Ⅰ. 도입이 보고서는 팀 프로젝트로 ASSURE모형을 이용하여 유아교육 교구․교재 및 지도안을 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