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쓰기통합모형(CIRC)정의, 읽기쓰기통합모형(CIRC)목적,평가, 읽기쓰기통합모형(CIRC)과 읽기지도, 읽기쓰기통합모형(CIRC)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 원리,구성요소,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 과정,전개,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 목적,지도방법
-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 정의,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 구성,절차,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 사례,적용
- 읽기쓰기통합학습,영재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마당놀이,집단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개별화학습,창작학습,컴퓨터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CAI)
- [논문] CIRC 프로그램
-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개념과 특성,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과정,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사례와 활동방법,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한계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읽기쓰기통합모형(CIRC)의 정의
Ⅲ. 읽기쓰기통합모형(CIRC)의 관련성
Ⅳ. 읽기쓰기통합모형(CIRC)의 목적
Ⅴ. 읽기쓰기통합모형(CIRC)의 평가
Ⅵ. 읽기쓰기통합모형(CIRC)과 읽기지도
Ⅶ. 읽기쓰기통합모형(CIRC)과 협동학습
Ⅷ. 읽기쓰기통합모형(CIRC)의 전략
1. 이질적인 모둠 구성
2. 읽기 이해를 위한 직접 교수(Explicit Instruction in Comprehension Strategy)
3. 이야기 관련 활동(Story-related Activities)
1) 짝과 함께 읽기(partner reading)
2) 보물찾기(treasure hunts)
3) 소리 내어 읽기(words out loud)
4) 낱말의 뜻 알기(word meaning)
5) 짝의 점검 활동(story retelling)
6) 이야기 관련지어 쓰기(story-related writing)
4. 평가(quizzes)
5. 홀로 읽기(indepentent reading)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언어 사용자는 음성언어인 말하기와 듣기, 그리고 문자언어인 읽기와 쓰기를 통해 고도로 복잡한 사고를 표현하고 이해한다. 원활한 의사소통 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국어과 교육에서도 고차적인 사고 작용이 언어를 매개로 하여 진행되는 과정이라는 점에 기초하고 있다. 표현 능력과 이해 능력을 근간으로 하는 언어 사용 행위는 구체적으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즉, 말하기·듣기·읽기·쓰기를 통해 발현이 된다. 읽기와 쓰기는 기본적으로 문자언어를 매개로 하는 활동이면서, 비슷한 과정을 거쳐 의미를 재구성하는 복합적인 사고 과정이라는 면에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관련성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읽기와 쓰기가 공유하는 ‘문자언어’의 특성을 ‘음성언어’의 특성과 대비해서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그 사용 측면에서 각각 분명히 구별되는 독자적인 체계를 지니고 있다
B-H. Suzanne(1984)는 읽기와 쓰기를 통합 지도하기 전의 출발점으로 문자언어와 음성언어의 특성 비교를 제안하면서, 학생들이 토의하여 보고한 자료를 예로 들었다.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음성 언어 행위를 하는 화자와 청자가 직접적이고 공유된 맥락을 가질 수 있는 반면에, 문자언어는 독자와 필자 간의 상호작용이 직접 이루어질 수 없고 시간적·공간적 맥락을 공유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음성언어의 경우, 표현의 과정에서 몸짓이나 얼굴 표정, 그리고 방향과 장소를 지칭하기 위한 구체적 대상물의 사용 등을 통하여 세부적인 묘사를 생략한 채 개략적인 언급만으로도 의사소통이 가능한 반면에, 문자언어의 경우에는 비교적 고정되고 엄격한 방식의 언어 형태만을 사용하여, 상상으로만 독자(필자)를 고려해야 한다. 이처럼, 문자언어 사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및 언어적 측면에서의 여러 가지 제약들로 인하여 읽기와 쓰기는 말하기와 듣기에 비해 보다 복잡한 지적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재복(1995),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서울 교육과학사
박주영(1993), 읽기와 쓰기의 통합적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 논문
안소령(2003), 읽기와 쓰기 간의 영역 통합적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종억(1997), 협동적 통합 읽기·작문(CIRC)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읽기메타인지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임미성(2002), 통합적 국어교육을 위한 교과서 구성 방안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황혜연(2001), CIRC 협동 학습 모형이 학습장애아동의 언어 능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카돌릭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교육론]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필요성,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효과, 협동학습 모형)
- 협동학습의 특징과 효과 ; 협동학습모델의 원리와 유형 분석
- 협력학습 정의,목표, 협력학습 역사,특징, 협력학습 기능,조직구성, 협력학습 모형별 특성,절차, 협력학습 모형별지도방법, 협력학습 수업운영,제언
- [초등학교국어과][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운소지도,쓰기지도,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모형
- [협동학습모형]STAD 협동학습, CIRC 협동학습, 자율적협동학습, JIGSAW(직소우,지그소우) 협동학습, GI(집단조사학습) 협동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