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이론,목표,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구성주의,교육과정,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저해요인,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의미

Ⅲ.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이론

Ⅳ.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목표

Ⅴ.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구성주의

Ⅵ.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교육과정

Ⅶ.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저해요인

Ⅷ.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등학교 교육체제의 변화는 지식기반사회로 진입하는 현 시점에서 다양한 학습자의 개성과 요구를 충족하도록 학교 유형과 프로그램이 다양화특성화되고, 그 운영 방식은 중앙의 획일적인 지시감독보다는 학교 구성원의 창의와 자율, 참여를 통한 자율경영이 확산되며, 정보화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등 기존의 공급자 위주의 교육에서 학습자중심의 교육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고등학교의 종류는 일반계 고등학교, 실업계 고등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로 크게 구분하여 운영되던 것에서부터 대안학교를 비롯한 여러 형태의 고등학교가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화되기 시작하였다.
교육행정 면에서도 상급 행정기관이 갖고 있던 권한을 과감히 단위 학교로 넘기고, 그동안의 획일적인 지시감독 위주에서 단위학교의 자율과 창의에 의한 학교 경영을 조장함으로써 학교경영의 자율화를 추구하였다. 또한 학교 회계제도를 새로 도입하여 학교 구성원이 주체가 되어 학교 헌장 또는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은 물론 구성원들의 자율과 참여에 의해서 학교를 경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학교조직 내에서도 과학기술의 발달 특히 인터넷의 발달확산과 더불어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창의력과 고등정신 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준별 수업, 개별화 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강인애(1998),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경상남도교육청(2000), 제7차 교육과정 편성·운영 도움자료집, 창원 : 문성인쇄사
양용칠(1999), 학생중심 교육체제의 구성을 위한 방향, 한국교육학회 연차 학술대회 논문집
이옥식(1998),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통합 운영, 교육월보 통권 195호 제17권 제3호
이해영,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4
  • 목표의 성취를 위해 어떤 수업형태를 취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교사중심으로 할 것이냐, ㅎ가생 중심으로 할 것이냐 또는 연역적으로 접근할 것인지 혹은 귀납적으로 접근할 것인지 등에 의해 수업활동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 ㆍ수업매체선정: 학생들의 학습흥미를 돋우고 아울러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와 학습과제의 특성에 맞는 매체의 선정과 활용이 따라야 한다. 이렇게 학습과제, 학습자의 특성, 수업활동의 상호작용(Interact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수학습 방법론인지적 접근스크리븐, 인지적 도덕교육론1. 도덕교육의 과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분석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

  • 제 7장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 과 높이는데 더 적절컴퓨터, 상호작용 비디오, 멀티미디어, 양방향 TV 등일방적 매체: 양방향적 매체를 제외한 대부분의 매체12. 호반에 의한 시각자료 분류 호반(Hoban, 1937): 시청각 자료- 사실성에따라 그 가치가 정해진다고주장교육과정의 시각화추상적 내용→사실적구체적 제시↓학생들의 이해 도움13. 데일의 경험의 원추에 의한 분류학습경험?-학습자가 목적의식을 가지고 실제로 직접 경험해 보는 단계-시청각매체를 통하여 간접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학습자관의 비교2) 학습관의 비교3. 다중지능 이론과 평가관Ⅶ. 수행평가의 현황과 문제점1. 학생의 인지적 요인1) 주관식 평가의 경우 동시성을 추구해야 하는 부분2) 교사의 전문성에 의존한 평가에 승복하지 않는 부분2. 교사의 현실적 요인1) 결과 처리의 미숙2) 수행 평가가 진정한 과정을 포함하는 평가라고 할 수 있을까3. 교육 과정 운영상의 요인4. 과제에 의한 수행 평가를 처리할 경우 필요한 사항5. 태도 점수화에 따른 문제점Ⅷ. 외국의

  •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 특징과 단계,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 사례,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 제 교수방법, 제한점
  • 이론)의 제한점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델 중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인용되는 모델이 바로 인지적 도제모델(Brown at. al, 1989; Collins, 1991 ; Collins et al, 1988)이다. 인지적 도제모델은 한마디로 지식, 학습, 그리고 전문가의 인지 과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지식이란 항상 상황성을 전제로 하는 것이며, 실제로 학습하려는 과제의 배경이 되는 특정 사회집단에 점진적인 참여를 통해 발전되고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