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수행평가의 의의,분류, 수행평가의 특성,필요성, 수행평가의 실제,현황,문제점, 수행평가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의의
Ⅲ. 수행평가의 분류
1. 단답식 개방형 과제(서술형 과제)
2. 개선된 선다형 과제
3. 마인드 맵핑
4. 논술형 과제
5. 구술 시험
6. 찬반 토론법
7. 실기 시험
8. 실험·실습법
9. 면접법
10. 관찰법
11. 연구 보고서
12. 포트폴리오의 이해
Ⅳ. 수행평가의 특성
Ⅴ. 수행평가의 필요성
1.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하여
2.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3. 수업과 평가의 긴밀한 연계를 도모하기 위하여
4. 보다 의미있는 평가 결과를 제공하기 위하여
5. 새로운 지식관과 학습관에 부응하기 위하여
Ⅵ. 수행평가의 실제
Ⅶ. 수행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1. 수행 평가에 대한 일반적인 잘못된 이해
2. 수행 평가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일반적인 문제점
1) 학생 및 학부모가 제기하는 문제
2)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
3) 기타 문제
3. 수행 평가 주요 유형별 신뢰성 저해 요인
1) 구술시험․토론법․면접법
2) 서술형, 논술형 검사
3) 관찰법․실험 실습법․실기법
4)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5) 연구 보고서법
6) 포트폴리오
Ⅷ. 향후 수행평가의 발전 과제
1. 창의력을 조장하는 교수․학습 평가
2. work book형태 포트폴리오(portfolio)중심의 평가
3. 수준별 교수․학습 평가
4. 범단원, 범교과적 평가
5. 균형 감각을 가진 수용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행평가는 특정한 과제에 대해 학생들의 수행 과정이나 수행한 결과에 대하여 교육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평가자 혹은 교사는 학생들이 수행하는 과정을 관찰하여 어떤 교육적인 판단을 내리거나 학생들의 산출의 특징을 판단한다. 이런 의미에서 Stiggins는 수행평가란 관찰과 판단에 의거한 평가라고 하였다. 그에 따르면,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과제수행을 평가하거나 학생들이 산출한 결과물을 검토하여 그 특성이나 질을 판단한다. 예컨대, 국어교사는 작문, 연설 등에서 문법적 지식뿐만 아니라 표현기술, 분석, 대안의 선택 등의 일반적인 언어 능력이나 기능을 판단할 수 있다. 수학교사는 수행과제에 대하여 학생들이 사용한 해결전략과 해결과정에서 사용하는 의사소통기능을 판단할 수 있다. 사회교사는 학생들이 수행한 사회교과에서의 어떤 주제에 관한 연구보고서를 읽고 주장의 근거나 합리성, 타당성, 작문기술 등을 판단할 수 있다. 또한 과학교사는 학생들의 과학실험을 관찰하여 실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보여주는 사고력의 특성을 판단할 수 있다. 요컨대, 수행평가에서 평가자는 학생들의 구체적인 활동을 수행하거나 어떤 산출물을 해내는 수행을 관찰하고 그 성취의 수준을 판단한다.
- 참고문헌
-
국립평가원,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6
김경자 옮김, 수행평가 과제 제작의 원리와 실제, 이화여대출판부, 2000
김명숙, 수업개선을 위한 수행평가의 질 관리, 수업과 수행평가의 개선을 위한 질적 연구방법의 활용,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술세미나 자료, 2000
김대현 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2
백순근 외,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양철우,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교학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