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수행평가의 의의,분류, 수행평가의 특성,필요성, 수행평가의 실제,현황,문제점, 수행평가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의의

Ⅲ. 수행평가의 분류
1. 단답식 개방형 과제(서술형 과제)
2. 개선된 선다형 과제
3. 마인드 맵핑
4. 논술형 과제
5. 구술 시험
6. 찬반 토론법
7. 실기 시험
8. 실험·실습법
9. 면접법
10. 관찰법
11. 연구 보고서
12. 포트폴리오의 이해

Ⅳ. 수행평가의 특성

Ⅴ. 수행평가의 필요성
1.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하여
2.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3. 수업과 평가의 긴밀한 연계를 도모하기 위하여
4. 보다 의미있는 평가 결과를 제공하기 위하여
5. 새로운 지식관과 학습관에 부응하기 위하여

Ⅵ. 수행평가의 실제

Ⅶ. 수행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1. 수행 평가에 대한 일반적인 잘못된 이해
2. 수행 평가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일반적인 문제점
1) 학생 및 학부모가 제기하는 문제
2)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
3) 기타 문제
3. 수행 평가 주요 유형별 신뢰성 저해 요인
1) 구술시험․토론법․면접법
2) 서술형, 논술형 검사
3) 관찰법․실험 실습법․실기법
4)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5) 연구 보고서법
6) 포트폴리오

Ⅷ. 향후 수행평가의 발전 과제
1. 창의력을 조장하는 교수․학습 평가
2. work book형태 포트폴리오(portfolio)중심의 평가
3. 수준별 교수․학습 평가
4. 범단원, 범교과적 평가
5. 균형 감각을 가진 수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행평가는 특정한 과제에 대해 학생들의 수행 과정이나 수행한 결과에 대하여 교육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평가자 혹은 교사는 학생들이 수행하는 과정을 관찰하여 어떤 교육적인 판단을 내리거나 학생들의 산출의 특징을 판단한다. 이런 의미에서 Stiggins는 수행평가란 관찰과 판단에 의거한 평가라고 하였다. 그에 따르면,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과제수행을 평가하거나 학생들이 산출한 결과물을 검토하여 그 특성이나 질을 판단한다. 예컨대, 국어교사는 작문, 연설 등에서 문법적 지식뿐만 아니라 표현기술, 분석, 대안의 선택 등의 일반적인 언어 능력이나 기능을 판단할 수 있다. 수학교사는 수행과제에 대하여 학생들이 사용한 해결전략과 해결과정에서 사용하는 의사소통기능을 판단할 수 있다. 사회교사는 학생들이 수행한 사회교과에서의 어떤 주제에 관한 연구보고서를 읽고 주장의 근거나 합리성, 타당성, 작문기술 등을 판단할 수 있다. 또한 과학교사는 학생들의 과학실험을 관찰하여 실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보여주는 사고력의 특성을 판단할 수 있다. 요컨대, 수행평가에서 평가자는 학생들의 구체적인 활동을 수행하거나 어떤 산출물을 해내는 수행을 관찰하고 그 성취의 수준을 판단한다.
참고문헌
국립평가원,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6
김경자 옮김, 수행평가 과제 제작의 원리와 실제, 이화여대출판부, 2000
김명숙, 수업개선을 위한 수행평가의 질 관리, 수업과 수행평가의 개선을 위한 질적 연구방법의 활용,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술세미나 자료, 2000
김대현 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2
백순근 외,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양철우,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교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필요성은 다시 자세히 논의하겠지만 그 의의를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본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우리가 개발한 과학과의 6학년 1학기의 3단원. 우리 몸의 생김새 는 현재 몸을 구성하는 중요 부분인 혈액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급변하는 사회 환경-각 종 성인병의 증가로 인한 혈액 순환의 문제점이나 후천성 면역 결핍증 등의 발생과 확산-에서 혈액은 반드시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실제적인 부분이다. 그러한 이유로 현재 외국

  • [복지]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
  • 필요성에 의하여 자원봉사 세계의 변화와 동향을 검토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효율적인 활용 방안과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자원봉사의 개념1) 자원봉사의 어원과 의의자원봉사(volunteer)라는 말은 라틴어의 볼런타스(Voluntas)에서 유래하며, 이것은 인간의 자유의지(Free-Will), 마음속 깊이 우러나오는 의사라는 뜻이다.즉, 의무감이 아닌 자발적으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와 지역사회복지계획
  • 간 서비스의 연계와 조정 및 역할 분담은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까?2) 지역사회자원동원정도는 어느 정도 입니까?(1) 지역내의 다른 민간자원의 발굴정도는?(2) 자원봉사자의 교육과 배치는 잘 이루어 지고 있나요?3) 지역욕구조사와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수립은 잘 이루어지고 있나요?ㄱ) 사회문제에 관한 현황 분석정도는? ㄴ) 정책대안 및 실천전략의 모색은?ㄷ) 가용자원의 동원과 효율적인 활용정도는?ㄹ)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과 평가는?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실제 3. 주요 아동보호프로그램 1) 공공계도활동 2) 부모교육프로그램 3)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4) 가정방문프로그램 4. 아동보호서비스의 실제-미시간주를 중심으로 1) 아동보호법(Child Protection Law)2) 미시간주의 아동복지법(Michigan Child Welfare Law : MCWL) 3) 아동보호과정 제 13 장 한국 아동보호서비스의 발전방향1. 한국 아동보호서비스의 실상 2. 한국 아동보호사업의 발전과제 및 정책방향 1) 학대의 예방을 위한 노력 강화 2) 아동보호서비스의 효

  •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
  •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배분과 관련된 전국적 배분원칙과 기준이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수립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구체적인 기준이나 지침은 각 지회의 지역적 특성과 상황이 고려되어야 함이 당연하지만 이러한 각각의 기준과 지침을 설정하고 수행하는데 기본이 되는 원칙은 전국적인 차원에서 설정되어야 한다. 둘째, 배분결과에 대한 평가체계가 적절하게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배분결과에 대 한 평가는 공동 모금회 사업의 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