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의사결정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이론적 배경
1. 들어가는 말
제7차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전의 사회과교육과정은 탐구능력과 사고력을 함양한다고 하면서도 객관적인 지식의 전수에 급급하거나 학생들의 지식구성을 위한 구체적 활동을 제공할 기회를 가지지 못했으며, 다양한 지적기능들과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 그리고 학습방법에 대한 학습을 강조되더라도 기술, 단계, 절차와 관련된 특정한 부분만을 부각하여 지나치게 단순화하거나 형식화하여 학생들의 학습의 과정에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에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구성주의 이론의 성격을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교사중심의 학습에서 학생중심적 개별적 학습으로, 교사가 일방적인 지시자의 역할에서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조언자이자 함께 배움을 같이하는 동료학습자로서의 역할로 교수학습방법이 전환되고 있다.
사회과에서 구성주의 교수-학습은 단순화, 도식화, 형식화의 통로화된 절차에 대한 것을 거부하고 복잡한 현실속에서 학생들의 지식의 자주적 구성활동을 요구한다. 그리고 사회과교육에서 학생들을 능동적인 인식주체로 인식하고, 학생들이 구성하는 사화과교육에 관한 지식과 그 의미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검토를 요구하고 있으며, 학습기법의 다양화만큼이나 학습방법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요구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교수-학습방법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생활문제의 맥락을 직접 직면하고 더 나아가 문제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방법으로서 문제해결학습과 탐구학습, 의사결정학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사회과의 성격과 사고력
- 참고문헌
-
․초등 사회과 교수법 황홍섭 세종출판사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초한 사회과 교육 한명희 서울교육과학사(2001)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수업설계의 기본방향(구성주의 수업이론을 중심으로)
임선빈/1996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문제해결학습에서 상호작용유형이 자기주도력 학습에 미치는 영향
배정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문제해결학습에서 교사의 단계적 발문활용이 아동의 학업성취, 사고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이현영, 인천교육대학교 [2001]
․사회과 탐구수업 실태에 관한 연구 / 정재철, 춘천교육대학교 [2001]
․의사결정수업이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 홍승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