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장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5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수실행,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
- [교육사회학] 7장 청소년문제와 교육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 대본 작성, 2. 주제를 선정하고 요약, 3. 7장 - 11장 중의 수업계획안 작성
- [2023 사회복지정책론] 1. 교재에서 제시한 사회복지 정책과정론 (제6장 및 제7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사회복지정책 사례 중 하나를 선별하여 해당 사회복지정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과 정책 결정이 이루어졌으며, 현재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 Book-Review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목차
-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제2절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
제3절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제4절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제5절 교수매체의 역할과 활용
- 본문내용
-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발생하는 지식의 전달과정 설명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모형 사용
1. 벌로(Berlo)의 SMCR 모형
2. 쉐넌(Shannon)과 쉬람(Schramm) 커뮤니케이션 과정모형
Sender(송신자) Message(전달내용) Channel(통신경로) Receiver(수신자)
통신기술 내용 시각 통신기술
태도 요소 청각 태도
지식수준 처리 촉각 지식수준
사회체계 구조 후각 사회체계
문화양식 코드 미각 문화양식
벌로 모형의 의의
매체를 중심으로 한 시청각 위주의 단순한 관점에서 벗어나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교사와 학생의 특성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는 계기가 되었다.
메시지: 송신자와 수신자의 고유한 특성에 따라 주관적 요소에 영향
매체: 비교적 중립적이며 객관적인 도구
2) Schannon과 Schramm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형
물리적요인 (주변소음, 조명, 온도)뿐만 아니라 송신자와 수신자의 경험의 장이
일치하지 않는 데서 발생하는 편견오해와 같이 정상적인 의사소통을 저해하는
정신적 ·심리적·생리적 제반 요인까지 포함
4. 교수매체의 기능과 학습 효과성
컴퓨터는
교사의 필요에 따라 전달내용 속도 선택 및 조직 및 재구성 가능
학생의 학습상황에 따라 학습의 양과 속도, 피드백제공 가능
신뢰 ex) 페이비오
간접경험 제공하여 직접경험 대신할 수 있는 기회
추상적 개념과 가치를 구체적 형태로 제시 가능
현실감 부여하여 경험의 내용을 심화 · 확충,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
의심 ex) 클라크
교수매체는 메시지를 저장하는 기능만 할뿐 직접적으로 학습을 결정하지는 못함
교수매체의 효과는 학생의 개인차에 따라 다를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적용가능 한 가장 적절한 교수매체 방법은 존재하기 힘 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