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장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제2절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
제3절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제4절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제5절 교수매체의 역할과 활용
본문내용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발생하는 지식의 전달과정 설명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모형 사용

1. 벌로(Berlo)의 SMCR 모형

2. 쉐넌(Shannon)과 쉬람(Schramm) 커뮤니케이션 과정모형


Sender(송신자) Message(전달내용) Channel(통신경로) Receiver(수신자)
통신기술 내용 시각 통신기술
태도 요소 청각 태도
지식수준 처리 촉각 지식수준
사회체계 구조 후각 사회체계
문화양식 코드 미각 문화양식

벌로 모형의 의의

매체를 중심으로 한 시청각 위주의 단순한 관점에서 벗어나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교사와 학생의 특성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는 계기가 되었다.


메시지: 송신자와 수신자의 고유한 특성에 따라 주관적 요소에 영향

매체: 비교적 중립적이며 객관적인 도구


2) Schannon과 Schramm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형

물리적요인 (주변소음, 조명, 온도)뿐만 아니라 송신자와 수신자의 경험의 장이
일치하지 않는 데서 발생하는 편견오해와 같이 정상적인 의사소통을 저해하는
정신적 ·심리적·생리적 제반 요인까지 포함


4. 교수매체의 기능과 학습 효과성

컴퓨터는

교사의 필요에 따라 전달내용 속도 선택 및 조직 및 재구성 가능

학생의 학습상황에 따라 학습의 양과 속도, 피드백제공 가능


신뢰 ex) 페이비오

간접경험 제공하여 직접경험 대신할 수 있는 기회

추상적 개념과 가치를 구체적 형태로 제시 가능

현실감 부여하여 경험의 내용을 심화 · 확충,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


의심 ex) 클라크

교수매체는 메시지를 저장하는 기능만 할뿐 직접적으로 학습을 결정하지는 못함

교수매체의 효과는 학생의 개인차에 따라 다를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적용가능 한 가장 적절한 교수매체 방법은 존재하기 힘 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제 2부 교육모델의 비판적 성찰 中 신앙공동체와 영성 교육>오랜 시간 공교육이나 기독교 교육은 지식 중심의 교육을 목적으로 시행하여 왔다. 이러한 학교-교수형의 패러다임은 교사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을 많이 알수록 그들이 당면한 교육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고, 많이 알면 기술적이며 전문적 교사가 되므로 새로운 교수방법이 그다지 필요치 않으며, 교사들은 학생들을 잘 알고 그들에 대한 교수방법도 알기에 더욱 더 효과적이라는 잘못된

  • 요약 생명의 그물(문화정맥락,심층 생태학)
  • 제2부: 시스템적 사고의 등장제2장 부분에서 전체로제3장 시스템 이론제4장 마음의 논리제3부: 퍼즐의 조각들제5장 자기조직화의 모형들제6장 복잡성의 수학제4부: 생명의 본성제7장 새로운 종합제8장 소산구조제9장 자기제작제10장 생명의 전개제11장 세계의 탄생제12장 우리가 안다는 것을 아는 것제 1 부문화적 맥락제1장 심층 생태학-새로운 패러다임이 책은 생물 시스템의 모든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명에 대한 새로운 과학적 이해

  • 청소년 육성제도론 청소년 기본법
  • 제2장 청소년육성정책의 총괄조정2제8장 청소년육성기금8제4장 청소년시설4제5장 청소년지도자5제6장 청소년단체6제1장 총칙1제7장 청소년활동 및 복지 등7제3장 국가청소년위원회3제1장 ┃총칙제1조 (목적) 이 법은 청소년의 권리 및 책임과 가정사회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에 대한 책임을 정하고 청소년 육성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시행령 - 제1조 (목적) 이 영은 「청소년기본법」에서 위임된

  • [인문과학](A학점 우수작)소비문화와 현대성을 읽고 서평
  • 제적 행위가 아니라 특정한 생활양식을 표현하는 구체적인 사회행위이며, 무형의 가치를 생산하는 행위로서 문화적 성격을 지닌다. 이 책은 소비를 소비환경과의 관계, 소비대상, 사물과의 관계 속에서 새롭게 조망함으로써 소비문화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시해 주고 있다. 전체 7장으로 구성된 “소비문화와 현대성”의 제 4장 상품문화에선 소비의 변증법이라는 개념을 통해, 소비문화를 둘러싸고 제기되는 비판을 점검한다. 즉, 소외에 관한 논

  • 언어와 권력 보고서
  • 제적 맥락들 사이에 있는 관련성에 관심을 갖는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며 서평을 끝맺고 있다.2. 허스펙의 서평(1991)허스펙은 이 책에서 언급된 불분명한 여섯 가지의 개념들을 거론하면 예리하게 비판하였다. 페어클럽 교수는 사회언어학화용론대화분석들의 주요 명제들을 통합하여 확대된 경험 영역을 탐구하면서 이들 사이의 연관에 대한 본질범위효과를 변증법적 갈등 관계로 분명히 하려고 시도하였다. 또한 언어를 사회적 실천으로 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