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과서 특징, 체육교과서 편찬방향, 체육교과서 변화, 체육교과서 내용, 체육교과서 단원구성, 체육교과서 비교, 체육교과서 활용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교과서의 특징
1. 체제
2. 활용 방법

Ⅲ. 체육교과서의 편찬 방향

Ⅳ. 체육교과서의 변화

Ⅴ. 체육교과서의 내용

Ⅵ. 체육교과서의 단원 구성
1. 영역별 도입 글
2. 단원명
3. 활동명
4. 학습목표
5. 본문
6. 정리하기
7. 확인해 보기

Ⅶ. 체육교과서의 비교
1. 달라진 내용은 무엇인가?
2. 신구 교과용 도서의 차이는 무엇인가?

Ⅷ. 체육교과서의 활용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체육교육의 가치인 체육문화의 계승발전 그리고 인간 움직임 욕구의 실현이라는 체육의 내재적 가치와 건강 및 체력의 증진, 사회적 태도의 육성 등과 같은 외재적 가치는 체육교과의 성격과 관련되며, 이는 체육목표를 규정하게 된다.
목표의 달성은 내용선정과 교수-학습방법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평가의 문제가 제기될 경우, 교육과정에 제시된 체육교육의 본질이 학부모나 체육교사에게 왜곡되거나, 잘못 인식되어 야기된 결과로 볼 수도 있으며, 교육과정 그 자체가 잘못 설정되었는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즉, 체육의 내재적 가치가 선언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평가에 반영되지 못했을 수도 있으며, 지나치게 외재적인 가치를 강조함으로써 평가에서 내재적 가치가 폄하되어 평가가 기능중심의 계량화 방식을 취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교육은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교육의 중추기관인 학교도 변하고 있다. 교실개선 사업으로 학교의 교실은 과거에 비해 10배 이상 변화되었다고 한다. 각종 IT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교실로 바뀌고 있다. 그러나 학교 운동장은 여전히 그대로다. 흙먼지 이는 운동장, 녹슨 철봉대, 굳어버린 모래사장, 그물망 없는 축구와 농구 골대 등 수십 년 전 그대로의 모습이다. 과거의 추억을 되살리기에는 너무도 좋은 장소가 운동장이다.
정부는 학교 운동장을 문화재로 보관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체육관이 있는 학교는 어떠한가. 그곳은 일반학생이 여행지로 가끔 들르는 섬이다. 미래의 한국체육을 짊어질 운동부 학생들이 피와 땀으로 범벅된 고통과 희망이 양존하는 섬이다. 일반학생들에게는 사용할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김재현(1997), 체육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와 활용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영덕 외(1985), 교과서 체제 개선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윤명희(2001), 체육교과의 수행평가 이론과 평가카드모델 개발
유정애 외(2003), 체육수업모형, 서울 : 대한미디어
윤명희(1998), 체육교육과정 개론, 서울 : 태근문화사
한국교과서연구소(1998),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수준별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 개발 방안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많은 지도서가 1년에 단 한 번도 활용되지 못한 채 책장에 꽂혀 있다.주제를 통합하고, 내용을 재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도서를 먼저 읽어보는 것이 순서이다. 매뉴얼을 보고,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언제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인가? 등을 바르게 이해한다면 다양한 주제 학습을 창출해 낼 수 있다.3) 주제 통합의 ‘예’3학년 교과서에는 ‘형제간의 우애’를 다룬 단원이 세 교과서에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내용 범주(본질, 원리, 태도, 실제) 4. 단원에 대한 평가IV 6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

  • [학사][초등교육]초등학교에서의 ICT교육의 현실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활용을 목표로 각 교과별 정보통신기술 활용 내용을 개발하여 교과서 편찬 시 반영하도록 하고 초중고 정보통신기술 지도자료를 개발, 보급되었다. ) (교육부, 1999) 하지만, 10%라는 것의 의미가 매우 모호하며, 특성상 %로 나타내기 적당하지 않다고 생각된다.이러한 교육부의 정보통신기술에 관한 정책에 따라 7차 교육과정부터는 학교 현장에서 ICT를 실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

  • [초등국어] 1학년 바르게 전해요 분석
  • 《 목 차 》서론 1. 단원 구성 체계(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 체제의 단원 구성(2) 목표 중심 단원 구성 방식(3) 각 교과서간의 연계성2. 학습 목표 성취에 적합한 제재 활용(1) 대단원 목표와 내용 구성체제로 본 단원 제재 구성(2) 각 영역별 분석3. 학습 내용과 과정의 명시적 제시와 전개의 다양성4. 학습 내용의 실제성 강조5. 삽화 및 편집 체제(1)교과서 내 삽화분석(2)편집체계 및 기타사항6. 수준별 학습자료 분석7. 교사용 지도서 분석결론서

  • [교육과정] 제6차교육과정
  • 방향과 괴리된 각론의 내용구성 문제교육과정 총론이란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특성과 교육의 방향 설정과 방침이 주가 되는데, 그것은 실제로 각 교과와 교과목으로 구성된 「각론」을 통하여 실현되어야 할 내용인 것이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 이러한 총론의 기본 정신은 구호에만 그치고, 각론은 그와는 별 상관없이 구성되어 왔다. 총론의 구성 방향은 각 교과의 성취목표, 성취내용, 교수-학습방안, 그리고 평가 및 전체적 운영원리로 이어져야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