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업지도안] 『바른생활』교수-학습 과정안(애국가 사랑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단원명 : 1-2 사랑해요, 우리나라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학습 계열
5. 단원의 지도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의 평가계획

가. 평가 목표
나. 평가 관점
다. 평가 방법
라. 평가 유형
마. 준 비 물
바. 평가 시 유의할 점
8. 교재연구
가. 개정의 중점
1)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 명료화

2) 교육 내용 적정화를 위한 내용 수준 조정

3) 실천의 습관화 강조

4)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 고려

나. 본 차시에 활용할 수업 모형 - 실천 중심 교수 · 학습 모형

1) 실천 중심 교수 · 학습모형

2) 실천 중심 교수 ․ 학습모형 적용상의 문제점 및 유의점

3) 지도방법의 단계
 학습 문제 인지하기
바른 행동 알아보기

 바른 행동 실천하기

 실천 동기 부여하기

9. 학생 실태
가. 학급의 일반적인 실태
나. 학습 주제 관련 학생 실태
10. 수업자의 의도
11. 본시 교수ㆍ학습 과정안
12. 형성 평가 계획
13. 판서계획
14. 자리배치도

본문내용
 학습 문제 인지하기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사례나 예화를 통해서 학습할 주제를 찾아보게 함으로써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할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지한다.

바른 행동 알아보기
일상생활 중의 에피소드, 개인의 경험담, 모범사례, 이야기나 제시 자료 등을 통해서 기본 생활 관련 예절이나 규범 관련 바른 행동을 찾는다. 그리고 바르고 모범적인 행동 과 그렇지 않은 행동을 구분하면서 구체적인 예절 및 규범을 몸에 익히는 바른생활 습관 의 필요성이나 까닭을 안다. 그리고 이를 위한 행동 지침이나 절차들을 함께 찾아 학습 집단 내에서 공유한다.

 바른 행동 실천하기
바른 행동에 대해 스스로 판단해 보고, 나아가서 학습 집단 안에서 협의하고 합의한 결 과로서 바른 행동을 연습하면서 바른 행동의 좋은 점을 내면화하고 체험하면서 공고히 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특정 규범이나 예절에 대해 스스로 판단해 볼 기회를 갖게 되고, 이를 통해서 바른 행동을 구분할 줄 아는 판단 연습을 할 수 있다.

 실천 동기 부여하기
일련의 앎과 실천의 과정을 되돌아보면서 평가해 본다. 이 과정을 통해서 ‘바른생활’에 대한 계속적인 실천동기를 강화한다. 진솔하게 되돌아보기, 동료들의 평가에 열린 마음 으로 대하기, 가능한 상황에서 실천 의지 다지기, 다른 상황으로 실천 확대하기 등의 활 동을 병행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즐거운 생활과 교수,학습 지도안 -3. 아름다운 우리나라
  • 생활 3. 아름다운 우리나라는 교과 간 횡적 연계를 강화한 통합단원이다. 단원 내에서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세 교과의 학습내용이 ‘우리나라’라는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주제 중심 통합은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그 체제가 더욱 강화되어 통합 단원이 개발되었고, 이에 교수‧학습이 하나의 교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특정 주제를 가르친다, 혹은 배운다고 교사와 아동이 느낄 수 있도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학습자 참여 중심5. 신문사와 학교의 협력 - 다양한 NIE 사례 홍보- 신문에 NIE 지면 활용- 공모전- 시범학교 운영* 신문활용교육의 수업 기법1) 교수자 중심 기법강의를 통해 학습자는 수동적인 자세이며 하급수준의 학습과 대규모 학습에서 효과적이다. 질의응답시간으로 학습자의 학습을 점검하며 질의를 두려워하는 일부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조성시키기도 하나 학습자의 참여를 격려하는 것이 특징이다. 교수자의 시범으로 기술이나 개념의 적

  • [초등교과] 1-2 바른생활 -(2. 사이좋은 친구)
  • 생활에서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는 한두 시간의 수업으로 습관화되기는 어렵다. 특히 ‘집단 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해 사전에 ‘교우 관계’를 조사하여 협동 학습이나 놀이를 함께 하도록 세심하게 배려하여야 한다.친구의 재주 알기는 환경으로 구성하여 활용하면 효과적이고, 특히 잘못한 친구에게 사과하는 편지를 써 보내는 활동에서는 이를 받은 친구가 친구의 잘못을 너그럽게 용서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단원 평가 계획바른생활

  • 초등미술과 단원 개발 3학년 1학기 -8. 수묵화와 판본체
  • 초등미술과 단원 개발 및 시범수업3학년 1학기8. 수묵화와 판본체목 차I. 기존 단원소개 11. 대상 학년 및 단원명 12. 단원의 개관 13. 단원의 학습계열 14. 단원의 목표 25. 단원의 지도계획 26. 단원 평가계획 3II. 재구성 단원 소개 41. 대상 학년 및 재구성 단원명 112. 단원 선정 이유 43. 단원의 재구성 방향 54. 재구성 단원의 학습계열 75. 재구성 단원의 지도계획 76. 재구성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8III. 교수․학습과정안 91. 본시 수업 92. 전 차

  • 교수학습과정안- 피구
  • 초등학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성별차가 커짐에 따라서, 혼성학급의 피구경기의 차별화된 규칙적용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마지막으로 추후에 이어질 피구 수업에 대해 대부분의 학생이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체계적이고 흥미 있는 수업이 진행된다면 피구라는 운동을 알게 되고 할 수 있음은 물론 평생 체육의 기틀을 다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Ⅳ본시 학습 지도 계획1. 학습 모형가직접교수 모형직접 교수로 발전하게 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