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어과)교육과정 특성, 국어(국어과)교육과정 목적, 국어(국어과)교육과정 개정이유, 국어과교육과정 수업모형, 국어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특성

Ⅲ.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목적

Ⅳ.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개정 이유

Ⅴ.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수업 모형
1. 직접교수법
2. 창의성 개발 학습법
3. 가치탐구 학습법
4. 전문가협력학습법
5. 역할놀이 학습법
6. 문제해결 학습법
7. 반응 중심 학습법

Ⅵ.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과는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 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이다.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을 탐구하고 국어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그리고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면서 인간의 다양한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심미적인 정서를 기른다. 이를 통해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존중하며 사랑하는 태도를 길러 성숙한 문화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도록 한다.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인 국어과의 교육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한다.
국어 학습은 국어 생활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하며,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의 계승, 발전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과 태도가 유기적으로 통합되게 운용한다. 특히, 국어과 학습은 학습자가 국어 사용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언어 활동을 강조하여 국어의 가치를 체험 할 수 있게 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의 학습은 실제적인 목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언어 활동을 강조하여 창조적 국어 사용 능력이 향상되게 한다. ‘국어 지식’ 영역의 학습은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하되, 학습한 지식을 국어 사용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문학’ 영역의 학습은 문학 작품을 스스로 찾아 읽고 토론하는 학습 활동을 중시하여 작품에 나타난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 상상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제7차 교육과정, 1997
김윤식 외, 국어, 서울대 출판부, 1985
노명완박영목권경안,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박인기, 국어교육 평가의 방향과 전략,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세미나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1997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1998
이미경, 우리들의 국어 시간, 고척중학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문학과의 만남
  • 이유를 설명한다. ▶ 앞으로 배울 교육과정과의 연계- (8학년 문학)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한다.→ 7학년에서 배운 작품의 전체적인 정서나 분위기와 관련하여 작품에 표현된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 할 수 있다.Ⅲ. 교수학습계획단원학습 내용교수학습 지도 방법대표적용 모형학습교구차시단원열기-대단원의 학습 목표와 주제를 안내하고, 함께 살펴본다.교사가 제시한 그림을 살펴보면서 학습 내용을 미리 떠올려 보며 이

  •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
  • 국어교과교육론문법 우수 수업 동영상 보고서-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의 수업 실제Ⅰ. 서론 : 문법 교육의 의의 및 역할Ⅱ. 본론1. 우수 수업 동영상 관련 자료제시1) 우수 동영상 세부정보2) 동영상 선정 이유 2. 교육과정 차원의 분석 - 2007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3. 평가1) 장점2) 단점 및 제언Ⅲ. 결론 : 좋은 문법 수업에 관해서Ⅰ. 서론 : 문법 교육의 의의 및 역할2011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국어

  • [초등국어교육]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과 수업 설계
  • 모형의 주요 특성이나 본질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가, 제외, 조정, 대치할 수 있다.• 실제 시도 시, 연속 차시 등에서 두 차시 80분에 걸쳐 하나의 모형을 적용할 수 있다.• 수업 운영 시 각 교수 ․ 학습 모형의 특성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한다. 교수 ․ 학습 모형은 과정안을 잘 짜기 위한 것이 아니라 수업을 짜임새 있게 운영하기 위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3. 국어과 교수 ․ 학습 모형제 7차 교육과정2007년 개정 교육과정① 직접 교

  • [초등국어교육] 지식교육의 실제
  • 국어 생활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④ 국어 사랑의 태도: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 및 국어를 가꾸고 발전시키려는 태도 1) 지도안1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1. 단 원 : 둘째마당 한걸음 더. 되돌아보기2. 지도의 실제가. 본시 교수․학습 개요단 원둘째 한걸음 더/되돌아보기일 시장 소차 시7/9소요시간40분지도교사학습목표♣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을 알아보고 문장을 완성할 수 있다.수업전략최적 학습 모형∘직접교수모형학습 집단

  • 국어과(국어교육) 수준별학습, 국어과(국어교육) 협동학습, 국어과(국어교육) 교사, 국어과(국어교육) 교육평가, 국어과 교수학습의 새로운 논의
  • 학습의 성립 요건과 특성1) 긍정적 상호 의존성2) 면 대 면 상호 작용3) 사회적 기능4) 개인 책무성5) 집단 과정Ⅵ. 국어과(국어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ICT 활용교육의 개념 및 목적2. 웹기반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 활동 제공2)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 제공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의 촉진5) 교육의 장 확대3. ICT 활용 웹기반 교수-학습 전략1) 학습주제 선정2) 수업목표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