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교육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과목: 각각의 학문 영역으로부터 가르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들을    뽑아 내어 그것을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이라는 교육내용 조직의 준거에 따라 조직해    놓은 것.)
- 비판: 분과화 된 학습사태와는 별개로 우리가 현실에서 부딪히는 생활사태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특성을 갖기 때문에, 분과화 된 교과목을 학습한 성과가 생활사태에 전이되고 적용되는 데에는 부족하다. 
② 경험중심 교육과정(=생활중심 교육과정)
-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등장
- 교육내용을 분과적으로 구성, 조직하지 않고 광역화나 중핵화의 방법으로 통합적인 교   육과정을 구성, 조직하는 데서 학습과정 및 결과의 통합적 활용을 달성하고자 함. (진   보주의 교육철학)
③ 학문중심 교육과정
- 분과학문을 강조
- 비판: 학습내용의 지나친 탈 맥락화와 추상화로 학습사태와 생활사태의 유리화, 인성교 육 혹은 전인교육에 커다란 보탬이 되지 못함->다시금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 대두.
④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
- 생활사태와 일치되는 학습경험을 제공
- 학습자의 실생활에서의 문제해결능력 고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