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정보통신윤리][시각문화][글쓰기][구성주의]인권교육원칙, 정보통신윤리교육원칙, 시각문화교육원칙, 글쓰기교육원칙, 구성주의교육원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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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권교육원칙

Ⅱ. 정보통신윤리교육원칙
1. 기본 교육(basic education)
2. 균형 교육(balanced education)
3. 공동체 교육(education for community)
4. 다문화 교육
5. 정체성 교육
6. 기술에 바탕을 둔 교육

Ⅲ. 시각문화교육원칙

Ⅳ. 글쓰기교육원칙
1. 도입(introduction)대신 개요(overview)를 사용하라
2. Make the dialogue sound real, not stilted(대화문은 과장되지 않은, 실제와 같이 구성하라)
3. 흥미를 자아내는 사례연구와 역할연기를 만들어라
4. 명확한 단어와 어구를 사용해라
5. 강조를 위해 의견의 위치를 정하라
6. 연결관계를 보여줘라
7. 문장 유형과 길이를 바꿔라
8. 완곡하고 번거로운 표현은 피하라
9. 문법에 주목하라
10. 호감이 가는 지면배정(레이아웃)을 하라

Ⅴ. 구성주의교육원칙
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
2. 자아성찰적 실천(reflective practice)
3. 협동학습 환경의 활용
4. 교사의 역할
5.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
6. 구성주의의 학습원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권교육원칙
유네스코는 1974년 11월 19일 파리에서 개최된 총회 제18차 회기에서 국제이해, 협력 및 평화를 위한 교육과 인권 및 기본적 자유에 대한 교육에 관한 권고(이하 1974년 권고라 함)를 채택하였다. 이 1974년 권고에는 인권교육의 원칙과 방법에 관한 포괄적 기술이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1974년 권고에서 ‘지도원칙’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들은 인권교육의 원칙으로 삼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우선 1974년 권고는 인권교육이 국제연합헌장, 유네스코헌장 및 세계인권선언 특히 제26조의 2에 열거된 목적에 합치하여야 함을 선언하고, 인권교육정책의 주요한 지도원칙으로서 다음의 7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a) 모든 단계 및 형태의 교육에 국제적 측면 및 세계적 관점을 갖도록 할 것
(b) 국내의 민족문화 및 타국민의 문화를 포함하는 모든 인민 및 그 문화, 문명, 가치 및 생활양식에 대한 이해와 존중
(c) 제 인민 및 제 국민 사이의 세계적인 상호의존관계 증대에 관한 자각
(d) 다른 사람들과 소통(communicate)하는 능력
(e) 권리를 알 뿐 아니라 개인사회적 집단 및 국가에는 각각 상호 부담해야 할 의무도 있음을 자각하는 것
(f) 국제적인 연대 및 협력의 필요에 관한 이해
(g) 개인이 그가 속하는 사회, 국가 및 세계 전체의 제문제 해결에의 참가를 배려하는 것
그 밖에도 1974년 권고는 비판적 이해력과 자유로운 토의, 평등의 정신과 연대감의 발달 등을 촉진하는 국제교육의 강조라든가, 무력과 폭력의 사용에 대한 경계와 평화 유지에 대한 책임의 강조 및 모든 형태의 반인권적 이데올로기에 반대하는 투쟁활동에 대한 공헌을 인권교육의 지도원칙으로서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 박동규(1997), 글쓰기를 두려워 말라, 문학사상사
- 송해덕(1998),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 모형들의 특성과 차이점 비교분석 연구, 교육학 연구
- 인권운동사랑방 인권교육실(1999), 인권교육 길잡이, 사람생각
- 임용수(1994), 인권의 교육학적 의의와 인권교육에 대한 고찰, 경희대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 우정희(2003), 시각적 노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정보통신 윤리 지도 안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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