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p co-op(자율적협동학습)협동학습모형 특성,원리, Co-op co-op(자율적협동학습)협동학습모형 절차, 자율적협동학습모형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Co-op co-op(자율적협동학습)협동학습모형의 개념

Ⅲ. Co-op co-op(자율적협동학습)협동학습모형의 특성

Ⅳ. Co-op co-op(자율적협동학습)협동학습모형의 원리

Ⅴ. Co-op co-op(자율적협동학습)협동학습모형의 단계별 절차

Ⅵ. Co-op co-op(자율적협동학습)협동학습모형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협동 학습의 효과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사회 관계 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협동 학습을 하는 학생들은 서로 격려하고 도와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성적 향상이 있을 수 있다. 또한, 협동 학습에서의 아동들은 서로 사회적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긍정적인 사회 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미네소타대학의 David W. Johnson과 Roger T. Johnson(1989)은 협동 학습에 관한 500여 편의 논문을 종합 분석하고 나서 “협동 학습이야말로 효과적인 교수 전략이다”라고 결론을 내렸다.
협동 학습이 학력을 향상시킨다는 주장은 Robert E. Slavin (1990)에 의해 제기되었다. Slavin은 협동 학습을 강력하게 주장하는 여러 학자들 중에 한 사람으로, 68개의 협동 학습과 관련된 최근 연구들을 종합 분석한 결과 49개의 연구에서 전통적인 학습보다 학력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했다. 다른 연구(Resource Bulletin, 1988; Sharan & Shaulov, 1990)에서도 연구 대상들과 대상들의 수준에 따라 학력 향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보고하고 있다. 협동 학습은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등과 같은 여러 교과에서 적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언어 교육에 있어서 기본 기능과 고등사고 기능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많은 대형 프로그램들이 협동 학습을 활용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들의 예를 들자면, Bay Area Writing Project, Ohio Writing Project, 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 등이다.
참고문헌
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 연구모임 역, 협동학습, 서울 : 도서출판디모데, 1999
성혜령, 경쟁만이 능사는 아니다, 협동학습을 해보자, 한국교육신문사, 새교육, 1993
이동원, 집단경쟁과 집단 무경쟁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 청구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1992
이용숙, 열린교육에 따른 수업의 변화, 한국교육개발원, 1992
정문성, 사회과 학업성취에 대한 협동학습의 효과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
협동학습 연구회, 협동학습 심화 워크북,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학습형태, 접장제도의 활용, 묘가 없는 교육기관③ 현대적 시사점 : 개별화 교육, 무학년제3. 조선의 과거제도와 교육1) 문과(대과) : 초시, 회시(복시), 전시(33명의 서열결정)└>생진과(소과) : 초시, 회시(복시)2) 무과 : 초시, 회시(복시), 전시3) 잡과 : 초시, 회시(복시)* 소과 초시면제 - 향교, 4학(승보시, 사합제)4. 과거제도 : 업적주의적 특성, 양인이면 누구나 응시, 문치주의1) 생원과 진사시(소과)- 성균관 입학시험의 성격, 3년마다 초시, 회시 => 1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협동과 이타의 방향*체계적 지식의 습득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공교육과의 상호보완-대안교육의 예★*발도르프 학교 : 8년에 걸친 담임교사의 다년간 담임수행, 학생을 완벽히 이해하기 위한 학생중심의 교육의 형태*차터스쿨 : 우리나라의 공립형 자율고로 운영. 학교가 자율적으로 학교교육 헌장을 만들어내면 교육청이 잘 준수하고 있는지 감독하고, 행정적 경제적 지원을 함*마그넷 스쿨 : 우리나라의 특성화 고등학교로 운영*스타스쿨 : 텔레커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협동과 상호작용을 조장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 : 협동학습이 유의미함.피아제이론의시사점①‘타인의 관점에 대한 이해의 증가’가 어떻게 아동들이 타율적 도덕성으로부터 협력상호존중의 자율적 도덕성으로 옮겨 가게 하는가에 대해 설명 : 아동의 자기중심성이 감소(탈중심화)하여 타인과 상호작용협력하면서 도덕이 자율적 합의사항이라는 것을 깨닫게 됨②아동은 ‘내적인 자기조절’을 계발하고 타인의 관점을 고려할 수 있

  • 미디어교육공학의 영역
  • 학습자, 가르치는 사람, 교수 프로그램, 학습 환경 등이며, 수업의 모든 요소들은 학습이 일어나도록 서로 유기적으로 상호 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체제 접근에 기초하여 교수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과정이 하나의 절차적 모형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설계모형으로 ADDIE 모형과 Dick & Carey의 교수설계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대표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으로 ADDIE 모형을 들 수 있다. 모형을 이루는 구성요소로는 분석(Analysis), 설계(Design),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