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자연적교수학습법,청화식교수학습법,의사소통중심교수학습법, 영어과(영어교육) 노래지도법,역할놀이지도법,챈트지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교수학습법
1. 특징
2. 교실 수업의 적용
Ⅱ. 영어과(영어교육) 자연적 교수학습법
1. 자연적 교수법 학습이란
2. 자연적 교수법 학습의 전개 방법
Ⅲ. 영어과(영어교육) 청화식교수학습법
1. 특징
2. 교실 수업의 적용
Ⅳ. 영어과(영어교육) 의사소통중심교수학습법
Ⅴ. 영어과(영어교육) 노래지도법
1. 노래 지도 방법
2. 노래지도의 실제
1) 주제별 노래 지도의 예
2) 열린 영어 수업 지도를 위한 영어 노래 예
Ⅵ. 영어과(영어교육) 역할놀이지도법
1. 역할 놀이의 개념
2. 역할 놀이 학습의 필요성
1) 학습자들이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교실에 가져올 수 있다
2) 말하기를 꺼리거나 과묵한 성격의 학습자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3) 영어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한다
3. 역할 놀이의 유형
4. 역할 놀이 방법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역할 놀이 방법
2) 지도상의 유의점
5. 역할 놀이의 효과
Ⅶ. 영어과(영어교육) 챈트지도법
1. 지도 방법
2. 챈트의 응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교수학습법
1. 특징
심리학자 Asher(1972)에 의해 창안된 교수 방법으로 어린아이가 모국어를 배우는 과정과 유사하다. 즉, 어린아이들은 언어를 배울 때 구두 표현을 하기 전에 고도의 높은 듣기 능력을 보유하게 되며, 이러한 듣기 능력이 있기 때문에 말을 하기 전에 아주 복잡한 명령을 알아듣고 그 명령에 복종한다는 것이다. TPR 교수법은 듣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을 동시에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듣기 능력을 집중적으로 개발시키면 말하기 능력을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개발된다는 듣기 능력에 강조를 둔 방법이다.
이 방법에 의하면 듣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명령에 행동으로 반응하는 방법을 적용한 결과 듣기 능력을 기르는데 커다란 성과를 거두었고 듣기 능력이 말하는 능력에 상당한 전이를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즉 정확한 발음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 어느 정도 길러지고 나면 자연히 구두 표현이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는 교사의 명령을 듣고 학습자는 행동으로 반응하는 TPR교수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다.
Asher는 어린아이의 모국어 습득에서 힌트를 얻어 외국어 습득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구어를 이해하는 능력은 말하기 능력보다 먼저 개발되어야 한다.
둘째, 구어를 이해하는 능력은 신체적인 동작을 통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학습자는 그가 자발적으로 말할 준비가 될 때까지 말을 하도록 강요되어서는 안 된다.
2. 교실 수업의 적용
TPR은 특별한 교재가 없어도 교실의 사물, 그림, 슬라이드, 단어 카드 등을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이해 가능한 언어 입력을 주고, 수업 진행을 주도한다. 학생들은 열심히 듣고 신체 반응을 하면서 자신의 학습 정도를 점검할 수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오류는 교사가 직접 수정해 주지 않고 다른 친구들의 행동을 보면서 스스로 수정하도록 유도한다
- 참고문헌
-
김재경(2002), EFL환경에서의 노래와 챈트의 접근법 및 창의적 반복에 대한 연구, 초등영어교육
김진화, 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 한 영어과 교육의 발전 방향
덕포여자 중학교, Keypal 학습 자료제작 활용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
박경자·조인정 역(1989), 자연 교수법, 서울 : 한신 문화사
박원(1996), 영어교육학, 인천 : 인하대학교 출판부
윤이숙(2001),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 경남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