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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그리스도교)의 기원

Ⅲ. 기독교(그리스도교)의 교리
1. 유대인에 대해서
2. 예루살렘과 팔레스타인에 대해서
3. 모든 나라들에 대해서
4. 사탄에 대해서
5. 땅에 대해서

Ⅳ.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인간존중사상

Ⅴ.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윤리
1. 윤리의 정의
2. 윤리의 내용
3. 윤리의 세 가지 요건
4. 윤리와 연관된 학문들 전통적으로 기독교윤리는 조직신학의 한 부분이었다

Ⅵ.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커뮤니케이션
1. 하느님(God)은 “가시적이고도 비가시적인 만물”의 창조주라는 것이 기독인의 교리이다
2. 기도인들은 하느님의 선물을 잘못 사용하는 것을 죄로 이해한다
3. 기독인의 교리는 하느님이 모든 사물을 새로 지으셨다는 개념을 진지하게 취한다
4. 기독인들은 그리스도가 우리를 자유롭게 해주려고 왔다고 믿는다
5. 기독인의 교리는 허위에 도전한다

Ⅶ. 기독교(그리스도교)의 기도
1. 기도의 형태
2. 기도의 특성
3. 기도의 요소

Ⅷ. 기독교(그리스도교)와 헬레니즘
1. 헬레니즘
1) 시대 범위
2) 그리스 철학사상
2. 헬레니즘과 그리스도교 문화의 비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정세에는 근본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실, 즉 현대문명은 철저한 변혁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에는 모든 사람이 공감하고 있다.
서구문명이 기계적이고 이성적인 관점에서 전 세계를 지배하게 되었으나 그로 인하여 세계는 치명적인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
전체주의로 인한 전쟁들, 독재정권들, 행정적 조직화된 기구들이, 사회기관들과 개인생활에 있어서의 도덕의 완전한 붕괴, 대중에게는 아무 유익 없는 황당한 부의 축적, 국가나 개인들의 통제 하에 인류의 대다수가 노예화되는 현상, 인간의 비인간화, 이 모든 것들에 우리는 이미 익숙해져 있다. 우리 시대가 수많은 문제를 안고 있고, 그에 대한 대안이 없으며, 그래서 혁명이 불가피함을 고려할 때에, 우리가 사는 이 시대는 종말, 즉 말세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어느 시대의 사람들이든 간에 인간들이 느끼는 고통과 희망, 그리고 염려로 인해 자신들의 시대가 예외적이고 극적이며 최종적이라고 믿었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착각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이 갖는 세계관은 종말론적일 수밖에 없으며, 역사적으로는 세상의 끝이 아닐 수도 있음을 알면서도 그는 이 순간이 마지막인 것처럼 매순간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지금의 세계문명을 결정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가치들은 다음과 같다. 생산의 우선성, 국가권력의 지속적 성장과 민족국가의 성립, 기술의 자율적 발달 등
이것들은 생산수단의 소유나 그 어떠한 전체주의적 교리보다도 훨씬 더 중요한 현대 세계의 구성요소들이다. 현재의 모든 진보는 우리 문명의 이 틀을 개발하는 것이다. 모든 정당들은 혁명적이든 보수적이든 자유주의적이든 사회주의적이든, 죄익이든 우익이든 모두 이 근본적 현상들을 유지하는 데 동의한다. 현시대의 전 세계적 재난은 우연도 불운도 아니며 `진보`라는 행복한 구조의 붕괴로 인해 오는 결과도 아니다.
참고문헌
도날드 거쓰리(1992) : 그리스도의 생애, 나단
루이부예, 전달수 : 그리스도교영성사 - 그리스도교기원,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영선신학연구소
박재천(1986) :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교리교육과 교화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아세아 연합 신학대학원과 플러신학교 공동학위
본회퍼, 손태규 역(1991) : 기독교윤리, 대한기독교서회
이순성(1969) : 초기 그리스도 교회의 토착화 양상, 분도출판사
최재호(2003) : 대중문화와 성경적 세계관, 서울 : 예영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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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뭔가 복잡하면서 도움 될만한 자료
  • nanino***
    (2011.06.16 05:4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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