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 영어 교육 지도 계획안-What Do You Want to D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어교육의 성격과 목표

1. 영어교육의 성격

2. 영어교육의 목표

Ⅱ. 초등 영어 교육과정

1. 초등 영어교육의 성격

2. 초등 영어교육의 목표

3. 학년 및 단원의 목표

4.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Ⅲ. 단원 개관

1. 단원의 목표

2. 의사소통 기능 및 언어 형식

3. 단원 선정 이유

4. 교육의 연계성

5. 단원에서 익혀야 할 언어항목

6. 표현 지도 계획

Ⅳ. 단원의 지도계획 (1~4차시)

1. 각 차시 별 약안

2. 지도상의 유의점

3. 수업교구 및 준비물 활용 계획

4. 본시 평가계획

5. 학습자 분석
본문내용
Ⅳ. 단원의 지도계획 (1~4차시)

1. 각 차시 별 약안
차시
교과서 범위
학습 단계
학습활동
1
88-89
Warm-up
◆ Greetings & Calling the roll
○ 'Hello song' 을 부르며 안부를 묻고 출석을 체크한다.

◆ Review
○ 왕자는 누구일까 알아맞히는 활동
- 키와 근육질 몸이 다른 세 명의 인물(Tony, Jack, Harry)들을 비교한다. 그 중 키가 가장 크고, 몸이 가장 좋은 인물이 왕자이다.
Tony와 Jack을 비교한다.
T: Who is taller? Tony or Jack?
Ss: Tony! Tony is taller than Jack.

Tony와 Harry를 비교한다.
T: Who is stronger? Tony or Harry?
Ss: Tony! Tony is stronger than Harry.

Presentation
◆ Eliciting
○ 스토리보드를 보며 내용을 예상해보기
- 대화를 듣기 전에 스토리보드의 장면과 인물의 행동을 보며 내용을 예상해본다.

◆ Look and listen
○ 스토리보드를 보며 학습할 주요 구문 듣기
- 왕자와 Mr. Kim의 대화를 통해 이번 단원에서 배울 내용인 원하는 것을 묻고 대답하는 표현을 알아본다.
Mr. Kim : What do you want, Prince?
Prince : I want a horse, Mr. Kim.
Mr. Kim : What do you want to do with a horse?
Prince : I want to ride.

Practice
◆ Listen and repeat
○ 라푼젤 공주 이야기
- 인형극과 함께 라푼젤 공주 이야기를 듣는다.
The prince wants to meet the princess, Rapunzel.
She lives in the tower.
Prince goes to the tower.

Horse : What do you want to do?
Prince : I want to meet Rapunzel.

왕자는 뛰어넘을 수 있을 것 같은 벼랑을 만난다.
Horse : What do you want to do?
Prince : I want to jump.
Horse : Good idea!

왕자는 넓은 강을 만난다.
Horse : What do you want to do?
Prince : I want to swim.
Horse : Great!

강을 지나온 왕자는 길에서 사자를 만난다.
Horse : What do you want to do?
Prince : I want to run!
Horse : OK, Hurry up!!

드디어 왕자가 성문 앞에 도착한다.
Prince : We finally arrived!
- 높은 탑에 갇힌 라푼젤을 구하러 가는 왕자는 여러 가지 장애물을 지나 탑 앞에 도착한다.

○ 인형극을 보며 이번 시간에 배울 표현과 단어 학습하기
- 원하는 것을 묻는 'What do you want to do?' 표현과 장면에 알맞은 'I want to ______' 을 학습한다. 이때 억양과 연음에 주의하여 연습하도록 한다.

◆ Let's chant
○ What do you want to do?
T: S1, What do you want?
S1: Strawberry!
T: Oh, Do you want strawberry?
S1: Yes, I want a strawberry.
- 아이들에게 다섯 개의 물건(ball, book, crayon, strawberry, mp3)을 나눠준다. 물건을 나눠줄 때 전시학습에서 배웠던 'What do you want?' 표현을 자연스럽게 사용한다.

- 가지고 있는 물건과 어울리는 표현을 사용하여 챈트를 한다. 챈트를 통해 'What do you want to do?' 와 'I want to ________' 표현을What do you want to do?
S1, S1,
What do you want to do?
What do you want to do?
(strawberry) I want to eat.
(strawberry) I want to eat.
S2, S2,
What do you want to do?
What do you want to do?
(crayon) I want to draw.
(crayon) I want to draw.
S3, S3,
What do you want to do?
What do you want to do?
(book) I want to read.
(book) I want to read.
S4, S4,
What do you want to do?
What do you want to do?
(mp3) I want to listen.
(mp3) I want to listen.
S5, S5,
What do you want to do?
What do you want to do?
(ball) I want to play.
(ball) I want to play.
충분히 연습한다.
Production
◆ Let's play
○ 짝이 맞는 질문 카드와 대답 카드를 맞추어 카드 많이 획득하기 게임
- 열 쌍(다섯 쌍이 두 개)의 질문-대답 카드가 있다. 카드의 장면은 이 전에 학습했던 표현을 사용한다.
- 한 사람이 다섯 장의 카드를 가진다. 순서대로 돌아가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 중 질문 카드를 내려놓으며 'What do you want to do?' 라고 질문한다.
- 내려놓은 카드와 짝이 맞는 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 중 가운데 놓여 있는 종을 먼저 친 사람이 대답할 기회를 얻는다.
- 카드의 장면과 알맞은 대답을 하면, 그 사람이 질문카드와 대답카드를 모두 가진다.
- 대답을 하지 못했을 경우, 같은 짝 카드를 가지고 있는 다른 사람에게 기회가 돌아간다.
- 모든 사람이 질문 카드를 내려놓았을 때, 게임이 끝난다.
- 가장 많은 카드를 획득한 사람이 승리한다.
Assessment
◆ Review
○ 장면에 알맞은 대답하기
- Let's play에 사용한 카드를 이용하여 원하는 것을 묻고 답하는 표현을 복습한다.
T: (질문 카드를 보여주며 제스처로 질문을 유도한다.)
Ss: What do you want to do?
T: Good, then, (대답 카드를 보여주며 대답을 유도한다.)
Ss: I want to read.
T: Exellent!


◆ Preview
○ 공주와 왕자의 만남 및 다음 차시 예고하기
- 학습단계 판에서 왕자는 모든 단계를 지나 공주가 있는 탑 앞에 도착한다. 왕자가 탑 앞까지 도착하면 학습단계 판을 뒤집는다. 뒷 장면에서 라푼젤 공주는 탑 밖으로 나와 왕자와 함께 행복해 한다. 선생님은 다음 시간에는 왕자와 라푼젤 공주가 함께 어떤 일들을 할 지 기대해 보자고 다음 차시 내용을 예고한다.

◆ Farewell
○ Goodbye song을 부르며 수업을 마무리한다.
2
90-91
Warm-up
◆ Greetings & Calling the roll
○ 'Hello song' 을 부르며 안부를 묻고 출석을 체크한다.

◆ Review
○ 챈트하기
- 저번 수업 시간에 배웠던 챈트를 하며 학습했던 내용을 상기시킨다.
- 챈트에서 등장하는 'What do you want to do?' 라는 물음과 'I want to .' 라는 표현을 자연스럽게 말하며 표현과 단어를 복습한다.
Presentation
◆ Look and listen
○ 1차시 그림책의 내용이 이어진다.
- 공주와 왕자가 말과 함께 마을을 걷고 있다. 왕자가 말에게 공주가 하고 싶어 하는 것을 묻고, 공주는 말에게 왕자가 하고 싶어 하는 것을 묻는다. 말은 왕자와 공주 가운데에서 말을 전해주며 각자가 원하는 것을 묻고 답한다.
마을에서 말을 가운데에 두고 왕자와 공주가 어색하게 걷고 있다.
Prince: What does she want to do?
말이 공주에게 묻는다.
Horse: What do you want to do?
Rapunzel: I want to dance.
말이 왕자에게 알려준다.
Horse: She wants to dance.

Rapunzel: What does he want to do?
말이 왕자에게 묻는다.
Horse: What do you want to do?
Prince: I want to sing a song for Rapunzel.
말이 공주에게 알려준다.
Horse: He wants to sing a song for you.

왕자는 공주에게 노래를 불러주고, 공주와 왕자는 함께 춤을 춘다.


◆ Eliciting
○ 동화책을 보면서 지난 시간에 배운 표현과 이번시간에 배울 표현을 연결시켜 학습하기
- 1차시에서 배웠던 표현인 'What do you want to do?'를 'What ______ she/he want to do?' 으로 발문하고 I want to ______ 를'She/He _______ to' 으로 바꾸어 대답하도록 유도한다.

○ 이번 시간에 학습할 표현에 집중하여 동화책의 대화를 듣고 짝과 함께 따라 말하기
S1 : What does she want to do?
S2 : She wants to dance.

S1 : What does he want to do?
S2 : He wants to sing a song.

Practice
◆ Look and speak
○ 그림 카드를 보며 'What does he/she want to do?' 와 'He/she wants to ______' 표현을 말해보기
Situation1
라푼젤이 춤을 추고 싶어 하는 그림
S1: What does she want to do?
S2: She wants to dance.

Situation2
말이 당근을 먹고 싶어 하는 그림
S1: What does he want t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시감상지도,철봉운동지도(수업,교육)방법, 발표력향상지도,감상문쓰기지도(수업,교육)방법, 영어발음지도,독서지도,합창지도(수업,교육)방법 분석
  • 지도(수업, 교육)방법1. 동화, 소년소설2. 동시, 동요, 동시조, 동화시3. 전기, 역사4. 과학, SF물Ⅴ. 영어발음지도(수업, 교육)방법1. 발음지도내용1) gonna : going to 가 변하는 경우2) wanna : want to 가 변한 것3) gotta : got to 가 변한 것4) got a : have got a 가 변한 경우5) had better 의 경우6) yes, no, you 의 변화7) 파열음8)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9) can 과 cant 의 발음2. 발음지도방법Ⅵ. 독서지도(수업, 교육)방법1. 처음에는 독후감을 쓰지 마세요2. 그림, 만화

  • 영어수업시연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 작성의 실제
  • What Do You Want to Do?일 시2009년 9월 일화요일 1교시장 소영어실차 시4/4쪽 수94~95쪽지도교사학습목표원하는 것을 묻고 답할 수 있다.수업전략최적학습모형의사소통중심수업모형학습집단조직전체 → 분단 → 모둠 및 개인 → 전체중심학습활동소그룹 활동교수․학습자 료일반자료교사그림카드, 표현판, 수준별 평가지, 공학생주문하기 놀이 실물(사탕, 쿠키, 빵 등), 메뉴판, 모형돈ICT 자료애니메이션 자료, 평가용 모듈 자료, 노래 자

  • 내용중심 영어수업에서 소집단 과제 활동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 What day is it today?S3. Its Thursday.▣ MotivationT. Do you know the story Theres an old lady who swallowed a fly?Ss. Yes, we do.T. I want to tell you another ladys story, her sister.(Teacher tells a story about an old lady.)T. This lady want to know how many animals she had each. Could you help her? T. What can we do for her?S1. We can make a pictograph.▣ Present the objective ○ Lets make a pictograph through a survey.4′‘6▶CD◆매일 아동의 주도로 Dailymessage를주고받아 자연스러운 의사소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storyte

  • 그림학습지도, 영어과교육 말하기학습지도,듣기학습지도,자연적교수학습지도
  • 영어 학습의 초보 단계에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는 수업의 일부분으로 활용하여 억양과 음조를 익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예) `Rain on the green grass(English Nursery Rhymes for Young Learners,1986)Rain on the green grass. And rain on the tree.Rain on the house-top, But not on me.Rain, rain go away. Come again another day.Little Johnny wants to play.2. 챈트의 응용영어 리듬의 특성을 아는 것은 노래와 챈트 지도에 있어 필수적이다. 교실에서 게임 형식으로 챈트를 지도할 수 있는 ‘4박자 게

  • [교육학] 10장 생활지도와 상담
  • 교육학개론 보고서- 생활지도와 상담목차1.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필요성3) 생활지도의 목표4) 생활지도의 기본원리5) 생활지도의 영역6) 생활지도의 활동7) 진로지도2. 상담1) 상담의 의미와 목표2) 상담의 기본원리와 조건 및 기술3) 주요 상담이론‣ 참고문헌 제10장. 생활지도와 상담1. 생활지도 Ⅰ. 생활지도의 개념 (1) 어원편 - 영어 guidance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다- guidance는 안내하다, 인도하다, 지시한다 라는 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