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중심 영어수업에서 소집단 과제 활동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내용중심 영어수업에서 소집단 과제 활동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Ⅰ. 연구 가설
1. 소집단 과제 활동을 통한 영어수업을 실시한 학습자들은 교사의 관찰 평가에서 성취도의 향상을 보일 것이다.
2. 소집단 과제 활동을 통한 영어수업을 실시한 학습자들은 자기 평가에서 만족도의 향상을 보일 것이다.
Ⅱ. 참고 논문
1. 김진경. (2003). 과제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과와 타교과의 통합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 논문은 과제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과와 타교과의 통합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실험 수업을 통하여 효과적인 과제중심 통합 지도 방안을 구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영어과와 타교과 교육과정에서 과제를 추출하고 수업 모형을 설계한 후 4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수업은 1,2,3차시 교수-학습 내용은 동일하게 하고 4차시에서 실험집단은 최종과제를 모든 모둠이 학급 발표를 하는 대신 통제집단에서는 2개 모둠만 발표하고 후속 과제를 내주었다. 또 정의적 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평가, 매차시마다 학습자의 자기 평가와 교사의 관찰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알 수 있었던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흥미도의 경우 실험집단이 보다 높은 흥미와 의욕을 나타내었고 두려움도 다소 해소되었다.
둘째, 태도의 경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과제 수행을 통해 학습에 대한 적극정, 노력하는 태도가 형성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