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중심 영어수업에서 소집단 과제 활동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내용중심 영어수업에서 소집단 과제 활동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Ⅰ. 연구 가설
1. 소집단 과제 활동을 통한 영어수업을 실시한 학습자들은 교사의 관찰 평가에서 성취도의 향상을 보일 것이다.
2. 소집단 과제 활동을 통한 영어수업을 실시한 학습자들은 자기 평가에서 만족도의 향상을 보일 것이다.
Ⅱ. 참고 논문
1. 김진경. (2003). 과제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과와 타교과의 통합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 논문은 과제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과와 타교과의 통합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실험 수업을 통하여 효과적인 과제중심 통합 지도 방안을 구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영어과와 타교과 교육과정에서 과제를 추출하고 수업 모형을 설계한 후 4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수업은 1,2,3차시 교수-학습 내용은 동일하게 하고 4차시에서 실험집단은 최종과제를 모든 모둠이 학급 발표를 하는 대신 통제집단에서는 2개 모둠만 발표하고 후속 과제를 내주었다. 또 정의적 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평가, 매차시마다 학습자의 자기 평가와 교사의 관찰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알 수 있었던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흥미도의 경우 실험집단이 보다 높은 흥미와 의욕을 나타내었고 두려움도 다소 해소되었다.
둘째, 태도의 경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과제 수행을 통해 학습에 대한 적극정, 노력하는 태도가 형성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수업과의 연계 활용 방식1) 수업 자료 및 결과물 제시2) 새로운 학습 경험의 제공3) 자원 중심 학습 구현2. 인터넷의 원격 교육에의 활용1) 가상 고등학교2) 가상 대학3.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활용1) 글로벌 스쿨하우스 프로젝트(Global Schoolhouse Project)와 키즈넷 프로젝트2) 미네소타 학교 인터넷(InfoMNs) 프로젝트3) 스마트스쿨(SmartSchools) 프로그램Ⅴ. 가상수업의 교육 효과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Ⅵ. 학교에서의 인터넷 활용 저해 요인과 그 해결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
  • 과제의 난이도 선택 설문조사기사자료-1 상대평가제도 실시기사자료-2 상대평가제도로 인해 학생들이 겪는 심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4. 귀인이론※학업성적과 귀인의 상관관계에 대한 설문조사5.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기사자료-3 칭찬의 효과 및 중요성※ 별첨 ① 학습동기화 전략에 관한 인터뷰 내용 ② 기사자료 :“내게 맞는 학습법”③ 자료첨부 : 칭찬의 효과 ④ 설문지 : 교사용, 학생용⑤ 자료첨부 : 면제권, 낱말 찾기 놀이 1.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학습의 방법이 천착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매체 변화에 따른 사회 변화의 양상, 매체의 변화가 미치는 국어교육의 제 양상 그리고 매체를 이용한 수업의 가능성만이 모색되고 있을 뿐이다. 이를 극복하여 매체 환경의 변화를 국어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방법론적인 설계르루 마련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업의 모델을 만드는 등 구체적인 연구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다.이를 제도교육의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학습 모형에서 토의학습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사회과에서의 문제해결학습과 토의학습의 교육적 의의를 소개하고, 소규모 토의학습을 활용한 문제해결학습을 4학년 경제 단원의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그것의 실제적 의의와 한계를 고찰해보도록 한다. ■ 문제해결학습1. 문제해결학습의 개념(1) 정의 문제해결학습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교수방법으로서 학습자의 흥미, 욕구를 중심으로 지식, 가치, 태도의 전인적

  • 열린교육의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과 수업(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수학과 수업(수학교육), 도덕과 수업(도덕교육), 열린교육의 평가 분석
  • 과제 학습1) 말하기 듣기2) 읽기3) 쓰기Ⅳ. 열린교육의 영어과 수업(영어교육)1. 소집단 협력(Jigsaw) 학습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2. 협동 학습(team teaching)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3. 코너 학습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4. 소규모 활동(small-group work)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1) 짝 활동(pair work)2) 다중 채널 활동(multi-channel work)3) 원형 활동(circle work)4) Y자형 활동5) 수레바퀴형(wheel)6) 468형Ⅴ. 열린교육의 수학과 수업(수학교육)1. 수학적 지식의 파손성에 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