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수업시연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 작성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학습 과정안(lesson plan)은 각 단원별 교수-학습의 절차를 단위 시간별로 미리 계획하여 실제 수업 진행을 원만하게 이끌기 위한 계획안이다. 교수학습과정안은 주로 각 단위 수업을 대상으로 하여 단원이름, 단원목적, 수업의 목표, 수업 내용, 진행 방법, 교수-학습자료, 평가방법 등을 계획하여 서술해 놓은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교수학습과정안은 학습 목표를 향해 가는 네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계획적인 교수 문서라 할 수 있다.
학습지도는 수업과 학습을 총칭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함축하는 용어로서 교수의 의미도 포함한다. 그러나 각종 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지도 교수 수업 학습 등의 용어가 혼용됨으로써 교수학습과정안이 ‘수업지도안’, ‘수업계획안’, ‘수업안’, ‘교수안’, ‘교안’, ‘교수 교수학습과정안’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교수학습과정안이 수업 현장에서는 그것의 실제적 기능에 따라 ‘학습지도 자료’로 일컬어지기도 한다(박완희 1993).
수업계획안으로서 교수학습과정안은 교수와 학습의 절차와 활동에 관한 안내자료에 불과할 뿐 교사와 학생이 절대적으로 따라야 할 청사진은 아니다. 교수학습과정안은 적용상에 융통성이 있어야 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수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Trowbridge & Bybee, 1986)
II. 초등영어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1. 영어수업 절차의 이해
영어수업의 일반적인 수업 절차는 제시(Presentation)-연습(Practice)-표현(Production) 로 흔히, PPP 수업절차 또는 PPP수업모형이라 말한다.
가. PPP 수업모형에 따른 수업의 전개
단 계
절 차
활 동 내 용
학습자료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영어 5.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신태식(2007), 초등 2차 임용 시험대비 한번에 O.K 초등면접수업실기. 북타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자기주도적 학습
  • 학습에서 경험에 대한 개방성, 열정, 긍정적 자아개념의 특성과도 일맥상통함(3) 구성주의 관점․학습자는 지식구성 활동에 있어서 외부에 있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이며 반성적인 학습태도로 의미를 구성․자기주도성은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을 위한 전제조건이 될 뿐만 아니라 학습의 전이와 타당성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매우 실제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필수조건․구성주의 학습관에 의하면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실제로 학생들이 발언을 할 기회는 적다. 발표를 하게 되더라도 당시 담당 교사의 주관으로 평가를 한다. 이는 상대평가를 하는 현 교육실태에서 보았을 때 상당히 위험한 일이다. 또한 교사도 사람이므로 당시의 기분, 그 학생의 그간의 태도 및 행실에 영향을 받는 것이 사실이다.Ⅲ. 구체적 프로그램 수업에 접목시키기1. 교수법1) 극화학습 모형2) 목표기반 시나리오 수업 모형3) 총체적 언어 교수법4) 의사소통 접근법5) 공동체 언어 교수법6) 토

  • [초등실과교육 학습지도안] 균형잡힌 식사하기
  • - 목 차-Ⅰ. 단원 소개 21. 대상학년 22. 단원명 23. 대단원의 개관 24. 대단원의 목표 35. 대단원의 지도계획 3Ⅱ. 단원 분석 및 차시 재구성 31. 단원의 계열성 32. 단원 선정의 이유 53. 학습자 분석을 통한 단원 재구성의 계획 54. 단원 재구성의 방향 65. 단원의 수업체계표 8Ⅲ. 교수-학습 과정안1.교수-학습 과정안 (약안) 102.교수-학습 과정 세안 15Ⅳ. 후기 - 결론을 대신하여 19Ⅴ. 참고문헌 23※첨부자료1.수업자료 모음 241) 예시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개념,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도입배경,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국어과, 영어과, 수학과, 사회과 교수학습모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평가, 과제, 시사점 분석
  • 시연, 시연 후 역할에 대한 계속적인 토론 등에 사용할 수 있다.3. 수업 형태 모형1) 직접교수 모형(교사주도)언어기능 교수 모형 : 교사에 의한 주요한 개념의 전달이나 시범을 보이기 위한 수단으로 ICT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언어기능 교수 모형의 경우 학생의 적용이 강조되기 때문에 수업의 주제에 따라 학생의 활동에 ICT가 활용될 수 있다. 2)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학생주도)전문가 탐색을 위한 도구로 ICT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며, 이 경

  • [교육공학]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 수업 실시X2 : 필기와 설명 위주의 일반적인 수업 실시③ 측정 도구가) Torrance의 창의적 사고력검사나) 창의적 태도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연구의 실행① 교육 과정 분석② 교수 학습과정안 작성③ 브레인스토밍 활용 수업④ 학습 자료 개발ㄹ) 연구의 결과 해석 ⒜ 평가 내용 및 방법평가 내용도구 및 방법대 상사 기연구 전연구 후가. 학생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 변화TORRANCE TTCT(언어) 표준화 검사지실험집단 33명비교집단 33명2005.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