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학습과 학업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본개념 & 필요성
2.실태
3.선행학습을 말한다.
4.문제점
5.관련 연구 결과
6.학업상담에서의 고려사항
7.학업상담에서의 고려사항
본문내용
선수학습(Prerequisite Learning): 어떤 학문을 이수 하기 위하여 먼저 반드시 거치고 와야 하는 경우
Ex) 의대 편입을 하려면 화학, 물리, 생물 등을 거쳐야 함

선행학습 (Precede Learning): 미리 다음 학년의 내용을 학습하는 것, 앞질러 학습하는 것
Ex) 2학년이 3학년 때 배울 학습내용을 앞질러 학습
속진식 선행학습 : 진도를 빠르게 나가는 것이 목적인 선행 학습으로 전문가들은 어떤 아이에게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평가한다.

심화 선행학습 : 비교 평가 및 응용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선행학습으로 예를 들어 피자가 있다면 다양한 피자를 다 먹어보고 생각을 깊이 하는 것이다.
”준비학습을 한 학습집단이 준비학습을 하지 않은 학습집단보다
훨씬 효과적이고 특히 선행학습 결손이 많은 하위집단에서는
중위집단보다 많은 시간의 준비학습을 투자하여야 한다”
”선수학습의 개선으로 출발점 행동이 모두 갖춰진 상태에서
학습과제에 임하게 되는 경우 선수학습을 보충한 집단에서는
학업성취 면에서 통제집단과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학습자들은 선수학습을 갖추었을 때,
수업에서 성공적으로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은옥(2006), 학원에서의 초등수학 선행학습이 학교 학업성취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연(2001),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 분석과 가정내의 선수학습을 위한 학부모용 교육 프로그램: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영(2009), 수학 선행학습의 실태와 선행학습에 대한 학생의 인식, 선행학습의 여러 변인과 수학학습 태도와의 관계,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B.S.Bloom 저, 황정규 역, 교육혁신, 배영사, 1972, p102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P.190
윤은경 (2003), 수학선행학습의 실태 분석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윤세영(2008),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연구,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종연(2003), 선수 및 과제학습이 중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고찰: 중학교 3학년 수학교과 도형을 중심으로, 교육이론과실천, 제12권 3호, pp203-217
이제는 사교육이 공교육에 돌을 던질 차례! (바보수학자), http://cafe.naver.com/babomath
중앙대학교 부설 영유아 교육 복지 연구소 아동사교육의 부정적 요인
청담 아동문제 연구소, 유아교육 유형에 따른 학력검사
학지사 용어사전
이영미(2007.9.11), 선행학습 효과 200% 얻으려면… 흥미있는 과목은 자신의 특기로, 쿠키뉴스
이혜진(2008.10.7), [신나는 공부]예습→학습→직후 복습→복습 꾸준히! , 동아일보
정우성(2008.6.20), 오영주 박사와 김미숙 소장이 말하는 선행학습·영재교육, 레이디경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교사질문, 협동학습, 선수학습,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과제가치, 가족배경,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시간관리, 자기개념
  •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교사질문,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협동학습, 선수학습,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과제가치,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가족배경,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시간관리, 학업성취와 지능, 자기개념 분석Ⅰ.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교사질문Ⅱ.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협동학습Ⅲ.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선수학습Ⅳ.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과제가치Ⅴ.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가족배경1. 가족구조가 청소년 교육성취에 미치

  •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을 위한 미혼모 예방 프로그램
  • 상담실 - 개인상담, 집단상담을 통해 청소년의 성인식을 변화시킨다.멀티미디어실 - 멀티미디어 시설을 이용하여 자료공유가 가능하다.도서실 - 성, 낙태, 피임, 미혼모와 관련된 여러 책자들과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다.)4차시14:00-14:50선수학습을 통해 형성된 성적가치관을 토대로 미래를 설계해보기(형식이 기재된 종이를 나눠주고, 프로그램 체험 후 변화된 자신의 생각을 토대로 종이를 채워나간다. 주 내용은 자신의 미래설계(성과 사랑과 결혼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 보고서
  • 【학습부진아 상담】【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1. 학습부진아 선정1) 학습부진이란? ▸학업성취 수준이 일정한 기준보다 낮은 경우를 말한다. ▸기존 문헌에서는 학습부진을 “학습능력은 있지만 인지능력 이외의 환경적인 요인이나 개인적인 요인, 특히 그 중에서도 선수학습 요소의 부족으로 인한 낮은 학업성취”로 규정하고 있다.2) 학습부진 선정 대상자 정보이름이 @@나이16세학년중학교 3학년가족관계1남3녀 중 둘째가정환경보통

  • 학습부진아 상담 보고서3
  • 1. ‘학습부진아’란? → 설정된 목표 대비 수락 가능한 최저학업성취 수준 미달→ 읽기, 쓰기, 셈하기 기초 학습기능 결손자 및 교과별 최소학업수준 미달자→ 정상적인 수업조선에서 기대되는 학습성취 미달→ 수락 가능한 최저수준 60점에 미달 즉, 학습부진아란 학습능력은 있지만 인지능력 이외의 환경적인 요인이나 개인적인 요인, 특히 그 중에서도 선수학습 요소의 부족으로 인한 낮은 학업성취이다. 2. 학습부진아 대상자 정

  • 학습부진아 상담 보고서2
  • 학습부진아 상담보고서1. 학습부진아 선정1) 학습부진이란? ▸ 학습 부진은 학습능력은 있지만 인지능력과 환경적인 요인이나 개인적인 요 인 특히 선수학습 요소의 부족으로 인한 학업성취가 낮은 것으로 규정 하고 있다. 2) 학습부진 선정 대상자 정보이름권 은정나이17세학년고등학교 1학년가족관계무남독녀가정환경양호3) 선정한 대상이 학습부진아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가 부족하고 학습동기가 결여되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