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 해석학적 입장의 등장 배경(거시적 입장의 한계)

1. 상호작용 - 해석학적 관점

2.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3. 학생의 적응양식
1)기존의 학생 적응양식 이론

2) 입시위주의 교육체제와 학생들의 적응형태

4.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1) 교사의 생존전략

2) 방어적 수업

5. 낙인과 상호작용

6. 미시적 관점의 한계

결론


본문내용

2.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대표적인 교사&학생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인 하그리브스(Hargreaves)의 연구에 따르면 교사는 학생에 대한 역할기대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서 교사는 학생에 대해 나름대로 역할기대 (교사가 제시한 바를 제대로 수행하는가)를 가지고 있으며 그 역할기대는 교사자기개념과 자기역할개념에서 도출된다.
여기에서 교사자기개념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먼저 ‘맹수조련사형’은 지식전달 및 윤리행동 훈련을 통해 완벽한 모범생으로 만드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교사는 담당교과에 대해 충분한 전문적 지식 갖추고 있어야 함은 기본이고 학생을 잘 다룰 줄 알아야 한다. 두 번째 ‘연예인형’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교수자료 및 시청각기법을 충실히 사용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배우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세 번째 ‘낭만형’에서는 학생의 학습능력과 의지를 신뢰한다. 이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학습하기를 좋아한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이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수업내용도 독단적이지 않아야 한다.
교사는 수업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사가 상황을 어떻게 규정하는 지가 중요하다. 앞서나온 교사의 각 유형에 따라 교육의 결과 즉 학생의 학습결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유형들은 스테레오타입에 불과하므로 교사들이 제각기 개성이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한편 자기역할개념은 학생 지도와 교과 지도로 나뉜다. 학생 지도는 학습을 소집단으로 분류하고 교실 규칙을 정하여 교실 내에서의 활동시간과 운동시간을 준수하도록 하며, 학생들의 교실에서의 제반활동에 대한 책임이 수반된다. 교과지도는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수반한다. 이 두 가지 역할은 통합되어 있으며, 두 역할을 해석하고 수행하는 방식은 교사의 재량에 달려있다.
교사는 교사자기개념, 자기역할개념에 따라 학생의 역할에 대한 기대를 달리한다. 교사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갈등론과 기능론 그리고 신교육사회학
  • 상호작용 관계의 의미의 해석에 초점을두는 영국의 해석학적 관점과 정치권력과 교육과정 지식의 조직문제에 관심을 두는 미국의 교육과정 사회학적 관점으로 구분된다.6. 신교육사회학의 기본 입장1) 교육과정은 사회적 산물 : 신교육사회학자들은 지식사회학에 근거하여 지식이 보편타당하고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를 반영한 사회적 산물이며, 지식을 체계화한 교육과정 역시 사회의 구조를 반영한 사회적 산물이라고 본다.2) 교사 - 학생

  •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 상호작용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상생활 세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해석적 기술을 강조.6) 미국적 전통이 강한 상징적 상호작용이론(symbolic interaction), 그 한 측면을 발달시킨 낙인이론(labelling)이 있으며, 유럽철학의 색채가 강한 현상학적 사회학(phenomenological sociology), 실증성을 중시하면서 상호작용의 방법(또는 형식적 구조)을 다루는 민속방법론(ethnomethodology) 등이 있음.3. 해석적 접근의 특징1) 인간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해석적

  •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과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세계화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 교육사회학의 출현이다. 신교육사회학자들은 종래의 교육사회학이 연구과제를 잘못 선택하였다고 비판하면서 새로운 연구과제를 들고 나왔다. 연구에 임하는 자세도 또한 새로운 것을 주장하였다. 종래의 교육사회학이 주로 사회구조가 교육기회 분배와 계급문화 유지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밝히는 구조기능주의적 접근에만 몰두하는 사실을 비판하면서, 학교 내부의 교육과정과 수업 진행과정 및 교사ㆍ학생관계를 탐구하여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 신교육사회학 보고서
  • 해석학적 패러다임거시적 관점교육과 사회관계에 대한 연구연역적 접근양적 연구비 주체적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접근인간행위의 규칙 지배성을 전재함. - 미시적 관점교육 내적 과정에 대한 연구귀납적 접근질적 연구 주체적사회현상에 대한 변증법적 접근인간행위의 상호관계성을 전재함. 1) 상징적 상호작용론2. 해석학적 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교육에 대한 접근 : 학교의 상황과 그 속에서 교사와 학생이 처한 개인적 상황을 토

  • 신교육사회학 레포트
  • 해석학적 패러다임거시적 관점교육과 사회관계에 대한 연구연역적 접근양적 연구비 주체적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접근인간행위의 규칙 지배성을 전재함. - 미시적 관점교육 내적 과정에 대한 연구귀납적 접근질적 연구 주체적사회현상에 대한 변증법적 접근인간행위의 상호관계성을 전재함. 1) 상징적 상호작용론2. 해석학적 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교육에 대한 접근 : 학교의 상황과 그 속에서 교사와 학생이 처한 개인적 상황을 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