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녀들`을 통한 장주네 작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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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 들어가기에 앞서

Ⅰ. 시대적 , 사회적 배경 - 부조리극과 제의 연극의 형성과 전개

Ⅱ. 장 주네
1. 생애
2. 작품세계
1) 소외를 통한 모순된 개념 - 증오, 동경
2) 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
3) 가치회복과 소외가 없는 사회를 위한 혁명
- 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가. 실패한 반란
나. 혁명의 시작
다. 미완의 혁명

4). 허구 - 현실 세계의 분화
5). 시적인 표현 방식
가. 과장된 이미지
나. 상징적 기법
다. 역설적 기법
라. 함축적 기법

Ⅲ. 하녀들

1. 줄거리
2. 창작의 계기 - 빠뺑 자매사건
1) 사건의 개요
2) 자매의 어린 시절
3) 재판과 그 여파
4) 지식인들의 사건 분석

3. 주변인
1) 소외된 자와 소외시키는 자의 싸움

4. 소품과 무대 이야기 - 오브제(Objet)
1) 하녀들의 다락방
2) 거울
3) 꽃

5. 표현방식
1) 과장된 이미지
2) 상징적 기법
3) 부조화

Ⅳ. 장 주네의 그 외 작품들
1. 엄중한 감시
2. 발코니
3. 검둥이들
4. 병풍들

◉ 나가면서

본문내용

2) 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

주네의 작품은 한 사회에서 ‘소외된 자’들이 자신들을 ‘소외시키는 자’들에 대해 벌이는 반란을 통해서 기존의 질서를 해체하고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진정한 혁명의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을 묘사한다. 여기서 말하는 새로운 질서는 주네의 모든 작품에서 등장하는 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질서라고 할 수 있다.
즉, 통상 인간들은 긍정적인 가치 범주와 부정적인 가치 범주를 설정하고, 따라서 선악(善惡), 진위(眞僞), 미추(美醜), 귀천(貴賤), 명암(明暗), 강약(强弱), 생사(生死) 등, 서로 상반되는 범주들 가운데 앞의 것들은 존재적인 가치가 있는데 반해, 뒤의 것들은 존재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주네는 소외를 유발시키는 일원적이고 절대적인 가치에 도전하여, 쌍방은 상호 전제로서 모두 존재가치가 있다는 이른바‘이원론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을 제시한다. 즉, 그의 희곡은 기존사회와 소외된 자들의 세계가 각기 나름대로 자신의 가치체계와 중심지향점을 지닌 채 공존하는 질서를 제시하는 것이다.
특히, 주네의 작품 중 [하녀들]은 지배자인 마담의 세계와 피지배자인 하녀들의 세계를 병치시키고 있으며, [엄중한 감시]는 감옥이라는 소외된 세계를 배경으로 죄수들이라는 소외된 자들만을 등장시키고 있어서 예의‘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에 더욱 근접하고 있다.

3) 가치회복과 소외가 없는 사회를 위한 혁명
- 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참고문헌
* 참고 문헌

하녀들 / 장주네 작 / 오세곤 옮김 / 예니
사형수 / 장주네 작 / 오세곤 옮김 / 예니
우리시대의 프랑스 연극 / 한국연극학회 / 연극과 인간
20세기 프랑스 연극 / 신현숙 작 / 문학과 지성사
현대 프랑스 연극 / 정병희 작 / 민음사
논문 / 장주네의 연극성과 하녀들 / 오세곤
논문 / 장 주네의 희곡에 나타난 놀이의 양상 - 하녀들과 발코니를 중심으로 / 김효
논문 / 장 주네의 LES BONNES에 나타난 극형식에 관하여 / 임애리
논문 / 장 주네 초기희곡의 연극형태와 존재추구 양상 / 안영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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