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문학] 장 주네의 `하녀들`작품분석 및 리메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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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부조리극
Ⅲ. 작가소개
1. 생애
2. 작품세계
Ⅳ. ‘하녀들’ 작품분석
1. 등장인물
2. 줄거리
3. 작품분석
Ⅴ. ‘하녀들’ 리메이크
1. 등장인물
2. 작품 의도
3. 줄거리
4. 대본
Ⅵ. 나오며
본문내용
이사벨 의자에 앉는다. 끌레르는 계속 옷매무새를 가다듬으며 서 있다.

이사벨 : 불길한 점괘 때문이야.

쏠랑쥬 : (기분 나쁜 표정으로) 점괘요?

이사벨 : 그래. 친구에게 카드점을 배웠지. 점자로 된 카드를 펼쳐서 점을 치는 거야. 우리 집 운수에 대해서 점을 쳤는데.. 누가 죽을 거라지 뭐야? 걱정이 되어서 견딜 수가 있어야지. 당장 차를 대라고 해서 하루 종일 달려왔어. 피곤해 죽겠군.

끌레르 : (마님인 척, 이사벨에게 두 팔을 벌려 다가가며) 이사벨~

쏠랑쥬 깜짝 놀라 끌레르를 붙잡고, 입을 막는다. 끌레르 버둥거리지만 소용없다.

이사벨 : 방금 뭐라고 했어?


쏠랑쥬 : 아, 아니에요, 아가씨.

이사벨 : 내 이름을 부른 것 같은데?

쏠랑쥬 : 끌레르와 아가씨에게 뭘 꺼내드릴까 이야기하는 중이었어요. 그, 그렇지 끌레르?

끌레르 여전히 쏠랑쥬에게 붙들린 채 아무 말도 못 한다.

이사벨 : 끌레르.. 아직도 그렇게 멍청하고 둔하게 굴고 있나보구나. 너처럼 시중 하나 제대로 못 드는 하녀는 본 적이 없지. 끌레르? 올라가서 내 침대를 좀 정리해둬. 먼지 한 톨 없도록 손질해두란 말야.

쏠랑쥬 : 네, 아가씨. 잠시만 기다리세요. (끌레르를 옆 쪽으로 데리고 가 몰래 이야기 하며)끌레르, 연극은 그만 두고 어서 정신 차려! 이러다가 마님이 오시면 정말로 큰일인 걸 몰라서 그래? 끌레르! 내가 보여?

끌레르 : (휘휘 도리질을 한 후 정신을 차린다.) 알았어, 알았어. 나 이제 정말 괜찮다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주네 작 / 오세곤 옮김,「하녀들」 예니
임준서,「부조리극을 중심으로 반연극의 계보와 미학」살림
마틴 에슬린 지음 / 김미혜 옮김,「부조리극」한길사
논문 / 장주네의 연극성과 하녀들 / 오세곤
논문 / 장 주네의 희곡에 나타난 놀이의 양상 - 하녀들과 발코니를 중심으로 / 김효
논문 / 장 주네 초기희곡의 연극형태와 존재추구 양상 / 안영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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