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 채만식의 탁류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작가 소개 - 채만식의 필명을 중심으로
줄거리
인물망
『탁류』의 시대상
‘채만식’, ‘남승재’의 눈을 빌려보니...
유씨의 교육열은, 일본의 정책적 승리?
『탁류』에서 드러난 경제 행위
- 식민경제주의 울타리 안에서의 근대화된 경제 행위.
쓴 웃음의 미학 - 『탁류』의 풍자
마치며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먼저 채만식이 이렇게 많은 필명을 자신의 작품에 사용하게 된 것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 당시 채만식의 출판관련 활동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여러 필명으로 작품을 발표하던 1930년 초에서 1934년 8월까지의 약 5년 정도의 기간 동안 채만식은 ‘개벽사’라는 출판사에서 근무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의 여러 필명들은 개벽사의 잡지들에서만 실려 있었다.2) 김홍기(2001:15), 채만식연구, 국학자료원
특히 개벽사의 잡지들의 경우, 1930년 ‘별건곤’이라는 잡지의 3월호에서만 채만식의 필명으로 담긴 글이 7편이라는 점에서 대표될 수 있는 것처럼, 채만식 스스로 잡지의 편집을 맡고 직접 글을 써내면서 편집자로 활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개벽사에서 발간하던 ‘혜성’, ‘제일선’, ‘신여성’, ‘어린이’ 등의 잡지에서도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별건곤’의 경우 폐간이 가까워질수록 채만식의 글 위주로 구성이 되면서 개인 작품 발표의 장과 비슷한 모습을 띄게 된다. 이러한 당시 채만식의 출판 업계 관련 활동으로 비추어볼 때, 한 잡지에 한 사람의 글이 다수 연재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독자들이 가질 수 있는 부정적인 인식들을 줄이기 위해서, 마치 여러 다른 사람들의 글이 연재되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서로 다른 필명을 사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그는 출판사의 편집자를 겸하면서 동시에, 1934년 조선일보에 기자로 입사를 하는 등 여러 직업과 활동을 병행하게 되는 데에서도 여러 필명을 사용한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문학동네, 2000
이대규 「탁류에 나타난 근대성 체험 연구」
김윤식 『채만식의 문학 세계』
신용하 『일제 강점기 한국 민족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허중권, 『바로보는 한국근현대사』, 학연문화사, 1998
정홍섭, 『채만식 문학과 풍자의 정신』, 역락, 2004
최택균 「해방공간 채만식의 풍자소설 연구-주체의 분열에 따른 풍자성의 약화를 중심으로」, 어문학 교육 제21집(1999년), 1225-1704
송하춘, 『채만식 : 역사적 성찰과 현실풍자』,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4
국어문학회,『채만식 문학연구』, 한국문화사, 1997
윤영옥, 『채만식 풍자소설의 아이러니』, 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제39집))
김홍기, 『채만식 연구』, 국학자료원, 2001
방민호, 『채만식과 조선적 근대문학의 구상』, 소명출판, 2001
설혜심, 『온천의 문화사』, 한길사, 2001
자료평가
- 별로네요
- kkj1***
(2007.12.18 18:09: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