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의 전개과정 및 악장의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경기체가의 형성, 전개 소멸 과정
1. 경기체가의 형성 과정
2. 경기체가의 변천 과정
3. 경기체가의 소멸 원인

II. 악장의 성격과 몇가지 논점들
1. 악장의 연구 현황
2. 악장의 개념
3. 장르론의 쟁점
4. 작품-악장으로 보는 관점/ 경기체가로 보는 관점
5. 악장의 문학사적 의의

**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경기체가의 형성 과정
경기체가의 형성과정은 뚜렷하지 않다. 경기체가의 첫 작품인 ‘한림별곡’이 <고려사>악지 속악조에 실려있고 이 속악에 대해 가사 후기에 “ 이 곡은 고종 때 한림의 여러 선배들이 지은 것이다.”(此曲 高宗時 翰林諸儒所作) 라는 것을 보아 경기체가는 13세기 초 처음으로 창안되었고 그 작자층은 한림원에 있던 선비들임을 알 수 있을 뿐 형성과정은 알 수 없다.
그래서 선행연구자들은 이 시가 장르에 선행한 다른 여러 시가장르의 특질을 이 시가와 대비시켜 형성과정을 밝히려 노력하였다.

(1) 우리 시가 기원설
1) 향가 기원설
고정옥(高晶玉) : 경기하여체가는 정통 향가의 뒤를 따른 문학이다. 매장말(每章末) 첩구(疊句)는 향가의 낙구(落句)의 발전이다.
김문기(金文基) : 경기체가는 4음보격 민요 형식에 사뇌가의 율격과 연장체적 특성 이 개입되어 이루어졌다.
2) 민요 기원설
이병기(李秉岐) : 종래의 민요의 ‘넘기고 받는 소리’를 의방(依倣)하여 각 장을 일경 (一景)으로 노래한 것이다.
조동일(趙東一) : 신흥사대부가 그들의 사고 방식을 나타내는 데는 교술 민요가 아 주 적합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부각시킨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과 예술] 고려가요
  • 성격이 확대되었다. 영조 이후에는 중단되었다가 1920년대에 `악학궤범에 의거해서 다시 시작해 오늘날에 전한다.2. 경기체가 - 귀족층의 삶의 모습, 경기체가1) 경기체가 소개➡ 경기체가는 고려 고종 때부터 조선조 선조 때까지 약 350여 년간에 걸쳐 창작된 국문학 상의 한 갈래다. 별곡체가(別曲體歌)로도 불리는 이 갈래는 정격 작품의 경우 경기하여(景幾何如) 또는 .景 긔엇더니잇고라는 구절이 각 연의 제 4구와 제 6구에 오기 때문에 붙여

  • [국문학사] 경기체가 장르에 대한 연구
  • 성격 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경기체가의 작자와 향유층은 사대부, 예조 찬진, 불교계로 구분할 수 있다. 사대부의 경기체가는 악장으로 입악된 작품과 개인의 이상과 포부를 담은 것으로 나뉜다. 예조 찬진의 경기체가는 국가의 공식 의례에서 사용될 목적으로 창작된 것이다. 불교계 경기체가는 왕실 측근의 승려들에 의해 지어져 왕과 신하들이 참석한 불교 의식에서 불렸을 가능성이 많다. 경기체가의 시어상의 특징으로는 우

  • [고전시가론] 악장
  • 악장 제작의 초기 단계에서 거치게 된다. 즉 고려 가요를 포함한 기존 가요의 양식에 유교적 이념을 담아내는 작업을 초기의 악장 제작 과정에서 거치게 된다. 그러다 세종대에 이르면 125장으로 이루어진 장형의 악장과 이에 따르는 곡까지 만들게 되는 것이다. 조선 초에 제작된 악장 가운데 특히 국문체 악장에는 고려 가요 및 경기체가 등 국문 시가의 전통을 수용하여 독특한 성격의 시형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잘 나타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용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어부사시사 패러디, 모둠별 발표!이번 작품을 배우며 느낀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기퀴즈 등을 통해 오늘 배운 내용 정리 지식시조의 뜻과 종류를 안다.시조의 장르적 특성, 형식과 운율의 기본구조를 안다.수용과 생산시조를 감상하고 비평할 수 있다.시조를 암송하고 창작할 수 있다.태도시조에 대한 흥미를 갖는다.작가의 사상, 감정을 이해한다.교육과정과의 연계Q & A감사합니다13456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

  • 경기체가와 한림별곡 최초의 경기체가 작품으로서 한림별곡의 이해
  • 경기체가와 - 최초의 경기체가 작품으로서 의 이해 -- 목차 -Ⅰ. 고려 후기 시대상황에 대한 이해1. 고려 후기 사회의 형성2. 신흥 사대부의 등장Ⅱ. 경기체가의 개괄적 성격1. 경기체가의 개념2. 경기체가의 향유층3. 경기체가의 작품세계Ⅲ.작품 해설Ⅳ. 기출 문제 및 예상 문제 해설- 참고문헌 -Ⅰ. 고려 후기 시대상황에 대한 이해1. 고려 후기 사회의 형성무신란과 몽고의 침입은 고려를 전후기로 나누는 분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