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의 전개과정 및 악장의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경기체가의 형성, 전개 소멸 과정
1. 경기체가의 형성 과정
2. 경기체가의 변천 과정
3. 경기체가의 소멸 원인
II. 악장의 성격과 몇가지 논점들
1. 악장의 연구 현황
2. 악장의 개념
3. 장르론의 쟁점
4. 작품-악장으로 보는 관점/ 경기체가로 보는 관점
5. 악장의 문학사적 의의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I. 경기체가의 형성 과정
경기체가의 형성과정은 뚜렷하지 않다. 경기체가의 첫 작품인 ‘한림별곡’이 <고려사>악지 속악조에 실려있고 이 속악에 대해 가사 후기에 “ 이 곡은 고종 때 한림의 여러 선배들이 지은 것이다.”(此曲 高宗時 翰林諸儒所作) 라는 것을 보아 경기체가는 13세기 초 처음으로 창안되었고 그 작자층은 한림원에 있던 선비들임을 알 수 있을 뿐 형성과정은 알 수 없다.
그래서 선행연구자들은 이 시가 장르에 선행한 다른 여러 시가장르의 특질을 이 시가와 대비시켜 형성과정을 밝히려 노력하였다.
(1) 우리 시가 기원설
1) 향가 기원설
고정옥(高晶玉) : 경기하여체가는 정통 향가의 뒤를 따른 문학이다. 매장말(每章末) 첩구(疊句)는 향가의 낙구(落句)의 발전이다.
김문기(金文基) : 경기체가는 4음보격 민요 형식에 사뇌가의 율격과 연장체적 특성 이 개입되어 이루어졌다.
2) 민요 기원설
이병기(李秉岐) : 종래의 민요의 ‘넘기고 받는 소리’를 의방(依倣)하여 각 장을 일경 (一景)으로 노래한 것이다.
조동일(趙東一) : 신흥사대부가 그들의 사고 방식을 나타내는 데는 교술 민요가 아 주 적합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부각시킨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