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독도 문제에 대한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논쟁과 관련한 동영상
2.독도에 대한 소개
3.독도의 가치
4.독도에 대한 일본 측 주장
5.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획득하기 위해 한 일
6.일본 주장에 대한 반박과 우리나라의 주장
7.독도를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하고 있는 일들과 앞으로의 대책

본문내용

2. 대일평화조약의 제2조 (a)항에 대한 해석의 차이

제2조 (a)항 : 일본은 한국의 독립을 인정하고, 제주도,
거문도 그리고 울릉도를 포함하는 한국에
대한 모든 권리(right), 권원(title)과 청구
권(claim)을 포기한다.

<일본 측과 우리나라의 해석 차이>
ㆍ 우리 나라는 이 세 섬의 한국의 영토에 포함되는 중요한 섬의 예로서 언급된 것이며, 따라서 울릉도에 딸린 섬인 독도는 당연히 한국의 영토에 포함된다고 보고 있다. 반면에 일본은 이 세 섬은 한국 영토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외곽선을 표시하는 섬들이며, 따라서 독도는 한국 영토에서 제외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1. 일본의 일관성 없는 독도 영유권 주장
2. 일본의 실효적 경영에 대한 반박
ㆍ 조선의 공도정책은 영유권의 방기가 아닌 그 자체가 영유권의 실현행위
ㆍ 도해면허의 발급

∴ 일본이‘울릉도와 독도를 실효적으로 경영했다’는 것은 조선이 쇄환(刷還)정책으로 섬을 비워둔 사이에 주인 몰래 도둑질한 것과 다르지 않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야외학습(야외수업,야외교육) 의의, 야외학습(야외수업,야외교육)과 현장학습, 야외학습(야외수업,야외교육)과 야외탐사,야외건강관리, 야외학습(야외수업,야외교육)과 지역지리학습 및 수업방법,교수학습방안
  • 문제에 대한 해결 과정에서 여러 가지로 영향을 주고 있음이 나타났다. Ⅳ. 야외학습(야외수업, 야외교육)과 현지학습수업이란, 교사가 자기 자신의 전문적인 판단에 의해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학습과정을 수업이라고 하며, 이러한 수업을 진행하는 틀을 가리켜서 수업 모형이라고 한다.수업모형은 대개 교육학 또는 심리학적인 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수업의 목표, 수업 자료, 수업 진행방법 및 평가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으면서 수업을 효율적

  • [초등사회] 사회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아동에게 학습시키는 것은 시기상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지리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분석하였고 그와 동시에 현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지리의 개념이 적절한 지, 충실한 지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개념의 적절성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다루고 있는 내용의 위계 관계와 개념을 도출하기 위한 교과 과정, 소재는 적절성과 내용의 충실성에 있어 고쳐져야 할 필요성을 느

  • [교육철학] 이소크라테스
  • 방법 비교(6) 이소크라테스의 사고관(7) 이소크라테스에 대한 평가(8) 이소크라테스에게 영향을 준 사람들2. 이소크라테스의 대표적 저서3. 이소크라테스의 인간 이해4. 이소크라테스의 교육적 인간상 : 웅변가5.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적 도야 6. 이소크라테스의 교육사적 의의7. 문제제기와 토론▶ 참고 문헌 ▶ 고대 아테네에서 이소크라테스의 위치이소크라테스는 ‘참된 소피스트요, 소피스트 교육 운동의 완성자(오인탁,1993)’라는 평가를

  • [대안학교] 아동관을 중심으로 살펴본 세 학교 연구
  • 교육방법과 교사의 권위와 학생의 자발성이 조화되는 교육 등으로 기존 교육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2000년) 전세계적으로 804개교의 발도르프학교가 운영되고 있고, 아직 우리 나라에는 설립되지 않은 상태다.2) 행위의 차원: 무엇을 하는가? 발도르프 교육학은 신체와 정신을 매개하는 영혼의 교육에 중점을 둔다. 즉, 영혼의 주요 영역이자 활동인 의지, 감정, 사고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시한다. 이와 관련하여 발도르프학교에서는 교육과

  • [지리교수론] 지도 학습, 야외 조사 학습
  • 한다.예를 들어, 전주를 지도상에서 찾고자 할 때 학생들에게 서울에서 시작해 청주, 대전을 지나 전주를 찾음으로써 주변 지역의 주요 지역과 연계하여 위치를 확인하게 한다.- 참고문헌 -한봉희 (2000). 「사회과 교수 ․ 학습 지도의 실제」, 서울:푸른세상서태열 (2005). 「지리교육학의 이해」, 서울:도서출판 한울John Fien (1999). 「열린 지리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형설출판사이경한 (2004). 「사회과 지리 수업과 평가」, 서울:교육과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