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교과)필요성,지역화,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교과)영역,내용,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교과)교수학습자료,연구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의 필요성

Ⅱ.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의 지역화
1. 지역화의 관점
2. 지역화의 대상
3. 지역화의 범위

Ⅲ.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의 영역

Ⅳ.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의 내용

Ⅴ.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의 교수학습자료

Ⅵ.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과 환경 및 공간인지
1. 환경지각
2. 주변환경에 대한 지각 - 직접 관찰 시의 문제
3. 그림과 사진에 대한 지각
1) 5 - 6세
2) 9 - 10세
3) 13세 이상
4. 지도에 대한 지각

Ⅶ.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 관련 연구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의 필요성

지리교육이란 지리학이 연구한 학문적인 성과와 지리학의 기본개념, 법칙, 연구 방법들을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내용구성과 교수․학습을 통해 학생들을 가르침으로서 우리 교육이 지향하는 올바른 판단력을 지닌 건전한 인간을 육성하는 데 있다.
즉, 지리교육의 중요한 목적은 지리적 현상의 체계적 이해와 그 바탕 아래 지리적 현상에 내포된 문제들에 대해, 합리적 의사결정을 행하는 교육활동을 제공하여 장차 민주시민으로서 성숙하는데 도움을 주는 데 있다.
지리교육이 지리적 지식인 지리적 통찰력의 신장과 함께, 지역사회 문제들을 다룸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참여 능력과 책임감을 배양하도록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데도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리교과에서 이용 가능한 가치수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도 요구된다.
지리교육, 특히 소규모지역 학습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지리적인 안목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삶의 터전인 지역에 대한 이해를 기조로 한 정체성 형성을 중요한 목적으로 삼고 있으므로, 구성주의적 맥락 하에서 학습자들의 생활세계에 기초한 교육내용의 구성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첫째로, 학습자들이 생활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경험 세계가 장소나 공간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 지역을 구성하고 있는 단순한 `사실`의 학습에서 벗어나 `의미`를 중심으로 한 교육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학습자들의 생활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공간이나 장소는 곧 그들 자신의 정체성을 부여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곧 어느 집단의 구성원으로서의 나를 확인 받을 수 있는 것은 어떤 일정한 장소 점유를 통해서 가능하기 때문이며, 다른 구성원들과 어느 일정한 장소를 공동으로 소유하느냐에 따라 확인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는 학습자들에게 인식된 과거나 현재의 삶의 경험에 기초한 교육내용이기 보다는 학습자들이 그들의 삶 속에서 경험한 또는 경험하고 있는 내용요소들을 중심으로 지역학습을 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권혁풍, 지역화이론에 따른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 교육전공 박사학위 논문, 1995
* 류재명, 지리교육내용의 계열적 조직방안에 관한 연구, 지리·환경교육,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1998
* 서찬기, 현행 중등지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지리학 제26권, 제3호, 1991
* 이경한·남궁봉·최진성, 지리교육에서의 가치 교수-학습프로그램의 개발, 대한지리학회지, 1998
* 이혜은, 지리교육의 미래, 지리학연구, 1995
* 이지호, 한국의 지역별 인구증감에 관한 연구, 지리학과 지리교육, 19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리교육(지리수업)정의,필요성, 지리교육(지리수업)내용, 지리교육(지리수업)과 구성주의,소규모지역학습, 지리교육(지리수업)방법,시사점 분석
  • 지리교육(지리수업)의 정의, 지리교육(지리수업)의 필요성, 지리교육(지리수업)의 내용, 지리교육(지리수업)과 구성주의, 지리교육(지리수업)과 소규모지역학습, 지리교육(지리수업)의 방법, 지리교육(지리수업)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지리교육(지리수업)의 정의Ⅲ. 지리교육(지리수업)의 필요성Ⅳ. 지리교육(지리수업)의 내용1. Greco-Senesh의 7개 기본 내용1) 현상2) 연구기법3) 지리적 사실4) 축척5) 분포6) 지역7) 지역차2. 이찬의 7개 기본내

  • [초등사회기초이론]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한국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 학습함으로 인해, 도전에 준비하도록 도전 가능성의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창의적인 사고 기술과 학습기술은 미래에 필수적인 요소임으로 교육부는 학생들의 잠재적인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의욕을 갖도록 도와주고, 또한 정보 기술은 의사전달과 자율학습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자료로 널리 사용할 계획이다. 국가교육은 학생간의 연대감을 더욱 강하게 하고 가족, 지역사회, 나라에 맡겨진 책임감을

  • 사회과 교육론 레포트
  • 사회과 교육론Ⅰ. 사회과 교육의 총론 1.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3. 사회과 통합의 필요성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방법8. 사회과의 평가Ⅱ.사회과학의 주요 개념1. 정치주요 영역2. 정치에서의 일반화3. 경제의 주요 문제4. 경제의 주요 일반화5. 사회학의 주요 일반화6. 문화인류학 일반화7. 역사의 주요 일반화8. 지리의 주요일반화 Ⅲ. 사회과 수업모형 1.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교육 목적은 ‘사람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를 밝게 인식시켜 사회 생활에 성실 유능한 국민이 되게 함.’이었다. 이 교수 요목에서는 사회 기능을 중심으로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동심원 확대 방법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고, 방법으로는 문제 해결 학습을 지향하고 있어 생활 경험형 교육 과정에 접근하고 있다. 또, 지리, 역사, 공민, 직업 등의 여러 영역을 융합한 단원을 구성함으로써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을 뚜렷이 하였고, 사회 생활과가 교과의 중

  •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과제 분석
  • 학습 집단 조직․운영1) 조직 방향2) 학습 집단 조직 방법4. 수준별 학습 자료 제작․활용5.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과 학습 결과의 평가6. 사회과 수업 모형1) pro-con 논쟁 수업 모형2) 의사 결정을 위한 토론 모형3) 가치 명료화 토론 모형4) 가치 추론 토론 모형5) 가치 분석 토론 모형Ⅶ.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 과제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고등학교 사회과는 통합 교과로 운영된 초등학교나 한 권의 교재 내에서 영역별 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