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미학] 연극과 디지털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본 론
Ⅰ. 전통 시대의 창작·작품·감상
Ⅱ. 디지털 기술과 연극, 그 변화와 사례
Ⅲ. 디지털 시대의 창작·작품·감상, 그리고 쟁점
Ⅳ. 우리들의 생각

나오는 말
본문내용

<영광의 괴물들>(Monsters of Grace) http://www.youtube.com/watch?v=O5zvcgIQsYw
http://www.hani.co.kr/special/21century/data/9904124.html



<영광의 괴물들>은 로버트 윌슨이 만든 `디지털 오페라'이다. (그는 자신의 작업을 오페라라 부른
다. 영광의 괴물들은 음악, 연극, 디지털 이미지가 뒤섞인 작품이다.) 이는 지난해 UCLA의 무대예술센터에서 초연되었으며 콘서트니 오페라니 하는 기존의 장르 개념으로는 포착하기 어려운 제3의 예술이다. 이 무대에는 상연 시간 75분 동안 가수나 배우는 단 한 사람도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 로버트 윌슨이 디자인한 3차원 컴퓨터 그래픽의 가상세계가 거대한 스크린에 영사된다. 관객은 입체안경을 쓰고 70㎜ 스테레오스코프 필름이 쏟아내는 캐릭터와 풍경을 감상한다. 음악은 무대 뒤에서 연주된다.

360도 3D CGI극장(Threesixty Theater) ‘네버랜드’

A
영국의 영화관디자이너 윌리엄 더들리에 의해 설계된 초대형 3D배경의 피터팬 연극 ‘네버랜드’
의 공연을 위해 샌프란시스코에 돔 모양의 360도 3D CGI극장(Threesixty Theater)이 설치되었다. 페리 공원에 위치한 흰색 돔 안쪽은 지름 37미터 크기인 1만5천평방피트(1391m²)면적의 공간에서 피터 CGI 네버랜드 고해상도 비디오를 제공한다. 영화제작은 맥슨(Maxon)사의 4D렌더링을 이용했다. 가상의 디지털세계를 배경삼아 살아있는 배우들의 공연이 펼쳐진다. 이 거대한 연극의 배경 공간은 3D 그래픽 기술로 이루어진 가상화면이다. 관객은 완전한 서라운드 컴퓨터그래픽과 서라운드 3D가상공간에 연기자의 연기가 결합된 생생한 연극을 볼 수 있다.


5. 홀로그래피를 이용한 연극 - 4D arts 오르페오 : http://www.cauon.net/news/quickViewArticleView.html?idxno=11006
아니마 : http://www.lgart.com/perfinfo/PerfInfoRead.aspx?seq=1242
4D Art 영상자료 모음 : http://kimsehoon.tistory.com/33


관객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영사막을 전면에 설치하고 입체 홀로그램의 3차원 영상을 비추어서 실제 배우와 홀로그램과의 치밀하게 계산된 행위와 절묘한 조화로 영상연극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준 공연이다. 또한 사운드 시스템 역시 고밀도 효과장치로 인해, 영상과 음향의 적절한 배합으로 마치 관객의 입장에서는 영화관에 들어온 듯 한 착각을 일으키기도 한다. 고전신화 오르페오와 에우리디
참고문헌
참고 문헌

참고서적
김방옥, 󰡔21세기를 여는 연극󰡕, 연극과 인간, 2003.
밀리 S. 배린저, 󰡔서양 연극사 이야기󰡕, 우수진 역, 평민사, 2008.
연극과 인간 편집부, 󰡔연극(중학교)󰡕, 연극과 인간, 2004.
장한기, 󰡔새로 쓴 세계 연극사󰡕, 엠애드, 2000.
프랭클린J.힐디·오스카G.브로켓, 󰡔연극의 역사󰡕, 전준택·홍창수 역, 2005.

참고논문
김기란, 󰡔디지털 환경, 아날로그적 감각, 디지로그적 공연󰡕, 공연과 리뷰, 2009.
이미원, 󰡔연극과 디지털 테크놀로지 - 가상현실과 하이퍼텍스트의 연극적 응용󰡕, 한예종, 2001.
홍재범, 󰡔연극과 영상의 혼종적 텍스트, 연쇄극의 형식󰡕, 󰡔겨레어문학 제 44집󰡕, 겨레어문학회, 2010.

참고 사이트
가상공연장 : http://www.youtube.com/watch?v=yRLLGmpNbbE
게임 연극 : http://www.youtube.com/watch?v=NNzkptwPZDM
http://www.theapro.kr/kor/global/focus_view.asp?page=1&p_sub_pkid=100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100.nhn?type=image&media_id=209861&docid=25859&dir_id=090801
http://100.naver.com/100.nhn?docid=58996
디지로그 연극 :
http://www.k-changeo.org/xetext/?mid=textyle&category=1427&vid=class02&document_srl=4037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햄릿> :
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ref=na&redirect=prg&ch_userid=yunhap&prgid=39459314&categid=
디지털 연극 채널 :
http://www.kbi.re.kr/report/trendview.jsp?book_seq=437&book_no=82&menucode=3/1/1
라이브 공연 중계 : http://www.theapro.kr/kor/global/focus_view.asp?page=1&p_sub_pkid=100
http://artsonline.arko.or.kr/navigator?act=index
레되몽드 극단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01&aid=0000159972
http://www.lesdeuxmondes.com/fr/spec-leitmotiv.html
<모스크바 사이코> : http://eq.freechal.com/flvPlayer.swf?docId=2348097&serviceId=QT03
http://www.cyworld.com/fortheatre/3265205
<인간혐오자> : http://www.youtube.com/watch?v=jxm_lHydJus
<올리버 크롬웰> : http://www.youtube.com/watch?v=0YA4KJcEnYc
<햄릿> : http://www.youtube.com/watch?v=lsrOXAY1arg
<쉬어 매드니스> : http://news.naver.com/main/vod/vod.nhn?oid=057&aid=0000132741
<신타지아> : http://www.tagstory.com/video/video_post.aspx?media_id=V000059764
http://www.tagstory.com/video/video_post.aspx?media_id=V000064257
http://www.system-world.com/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68&page=3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uid=26532
<아큐 어느 독재자의 고백> : http://news.nate.com/view/20100930n19599
http://www.youtube.com/watch?v=kHgehhowEuQ
<바냐 아저씨> : http://blog.naver.com/spaf_?Redirect=Log&logNo=54200056&jumpingVid=9DBA04E9D3D114AF08ED64BAEDD96BED6A22
<영광의 괴물들> : http://www.youtube.com/watch?v=O5zvcgIQsYw
http://www.hani.co.kr/special/21century/data/9904124.html
영국 국립극장 : http://www.nationaltheatre.org.uk/
<오르페오 / 아니마> : http://www.cauon.net/news/quickViewArticleView.html?idxno=11006
http://www.lgart.com/perfinfo/PerfInfoRead.aspx?seq=1242
http://kimsehoon.tistory.com/33
인터랙티브 연극 : http://www.youtube.com/watch?v=cPx9zwH9IWc
<하녀들> : http://cafe.naver.com/yeera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6261
한국미래연구원 : http://itthinknet.org/
<인형의 집> : http://www.youtube.com/watch?v=PNI_YfcJz3M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
http://ko.wikipedia.org/wiki/3%EC%B0%A8%EC%9B%90_%EC%BB%B4%ED%93%A8%ED%84%B0_%EA%B7%B8%EB%9E%98%ED%94%BD%EC%8A%A4
3D CGI 극장 :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100507091844
4D Art 영상자료 모음 : http://kimsehoon.tistory.com/3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의이해]블록버스터 영화와 팍스아메리카나
  • 디지털 테크놀러지가 집약된 특수시각효과와 음향효과를 구현해서 관객들의 눈과 귀를 자극한다.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위력이 가장 대중적으로 빨리 인식된 것은 전반적인 작업에서의 특수효과 분야라고 할 수 있으며, 가장 발전의 성과가 탁월한 분야이기도 하다. 촬영이 끝난 후 필름을 디지털로 처리하게 되면 이전의 아날로그 방식과는 달리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강점이 생긴다. 복제를 해도 정보의 손실은 없으며, 모든 정보는 어떤 형태로든 변

  • `멀티미디어-바그너에서 가상현실까지`를 읽고
  • 기술적인 분리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상호작용과 친밀감을 탐구하는 것이라 말하고 있으며, 관람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전략 탐구를 위해 노력하였다. 5.로이 애스콧은 텔레마틱 예술을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예술이라 말하고 있으며, 텔레마틱 예술 안에서 예술가는 네트워크의 상호작용에 의해 참여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 말하고 있다. 이상으로 많은 공학자들,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정리해 보았다. 텔레코즘을 읽으

  •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
  • 인간의 모습을 되찾고자 한다. 특히 대중적인 예술 장르인 영화를 통해 개성자율성다양성대중성을 이야기한 포스트모더니즘은 매체가 가지는 특성을 잘 살려 보다 많은 모습과 많은 사람들을 통해 진지하면서도 가볍게 가깝게 사실인 듯 거짓으로 위장하여 보여준다.하지만 모든 예술은 메시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 영화가 가지는 다양한 시도들을 통해 우리의 삶을 성찰하고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 정보 공유 문제 모방 표절 패러디 창작 지적 재산권
  • 기술적 창작실용신안권 : 기술적 창작의장권 : 심미적 창작상표권 : 상품 식별저작권저작재산권 : 학문적-예술적 창작저작인격권 : 학문적-예술적 창작신지적 재산권산업저작권 : 컴퓨터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첨단산업재산권 : 반도체집적회로, 배치설계에 관한 권리정보재산권 : 영업 비밀3)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 최근 한국에서는 디지털 컨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관련 법인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무게를 실어주는 사례들이 발

  • 미학 그녀들은美쳤다 내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하는것
  • 기술들이 즐비해있는 현실세계에서 우리는 불필요한 것들을 걸러내고 진리의 확립을 통하여 꾸준히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존재다. 자연적인 창조물인 나 자신을 관찰하고 숙고하다 보면, 아름다운 객체와 경험에 도달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자신의 미적 객체들을 직접 만들고 개인화 된 아름다움의 감수성에 도달하여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미학을 공부하면서 지엽적이고 진지하게 생각해 보지 않았던 아름다움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