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그녀들은美쳤다 내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하는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만큼 포괄적인 것은 없을 것이다.
서양 근대에 이르러 인간이 예술이란 개념을 만들어내고 그 전문학문으로서 미학이 탄생한 것도 그 언저리에 있다. 프랑스 백과사전서파들은 미술을 포함해서 당대에 연결된 것들로 파악해 왔던 음악, 문학, 연극, 무용들을 하나로 묶어 ‘아름다운 기술(beauty arts)로 불렀다. 그 당시에는 영어로 파인아츠(fine arts), 독일어로 쉐네쿤스토(schone Kunst)로 번역되었던 이 용어는 예술이 아름다움을 본질적으로 다루는 기술, 예술을 미의 기술임을 처음으로 천명하였다. 흔히 그러하듯 철학이 진과 선에 관련된다면, 예술은 미와 근본적으로 연관되어있다는 이러한 근대 예술 개념의 발생 맥락에 기인한다. 하지만 오늘날에 들어서면 미와 관련된 예술이 지칭하는 존재자 자체에 급격한 변화가 일게 되고 니체의 혁명적인 해체정신과 보들레르의 새로운 모더니즘적 예술 정신이 나타나며 자유분방한 예술적 시도와 인간 자신에 대한 힘의 자각은 대중매체의 발달을 가속화시키고 새로운 대중예술 새로운 미의 탄생을 가지고 왔다.
급변해가는 이러한 흐름 속에 미를 형이상학적인 본질로 가둔다는 것 자체는 불가능하다.
우리는 하이데거의 현재예술론에 근거하여 전통적인 미의 개념 보다는 그때마다 변해 가는 존재자체를 본질로 삼는 새로운 존재론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이미 현대에 있어 미론은 종래의 미적 속성을 넘어서는 현대인들의 미의식이 쏟아지자 ‘미(the beauty)’란 낱말 대신에 ‘미적인 것(the aesthetic)이라는 낱말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미의 가치가 무슨 요인으로부터 발생하는지 무엇이 아름다운 것인지에 대한 기준은 절대적이지 않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미란 것이 인간이 ‘아름다움’을 명명하기 이전부터 광범위하고도 포괄적으로 지속적으로 추구했던 가치임은 분명한 것이다.
내가 미학수업을 이번 학기에 세 과목이나 수강하는 이유도 아름다움이란 가치에 모호함에 대해 의문을 가져서가 아닐까 한다.
플라톤이 가치를 두었던 미는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만 개념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라 하며, 아름다움의 요소를 이상적인 비례와 균형에 있다고 보았다. 그 당시까지만 해도 미는 유용한 것이라는 생각 미는 듣고 봄으로써 즐거움을 가져다 준다는 생각의 본질은 현재와 다를 바가 없어 보인다.
즉, 인간의 본성은 시대를 넘나들어 아름다움을 추구하였고 본능적으로 가시적인 외모에 많은 비중을 두고 호감여부가 달라지는 현상을 경험한다.
나 역시 외모지상주의를 비판하면서도 이것이 세상의 이치라도 되는 양 현대사회가 왜곡시켜 논 아름다움에 美쳐가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종종 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작품 후미코의 발 레포트
  • 이단자의 슬픔》 등이 있다.3. 작가의 주제 선정 이유 ??: 명치 40년대 말, 인생의 어두운 면과 인간의 추한 모습을 그리는 것에 일관했던 자연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反自然主義⌟라는 이름하에 여러 가지 경향이 일어난다. 여기에는 인생을 여유를 가지고 바라보며 논리적, 이지적인 비평의 안목을 가진 余裕派、실사회의 공리에 관계없이 관능, 감각을 중시하여 미의 창조와 그 세계를 정착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 耽美派、인간 내부의 생명력을 믿

  • [예술과 철학] 예술과 철학(아주대) 강의 자료 정리
  • 이 자연스러운 표출이 아닐 경우는 다분히 인위적인 것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분석형(지배형) : 작품을 대할 때 감탄형과는 반대로 매우 지적인 태도를 취한다. 작품에서 느끼는 감동(적품을 사물처럼 분석을 해야한다는 것)보다는 외적으로는 작품이 예술사에서 갖는 위치, 내적으로는 작품내의 여러 요소들이 갖는 의미 분석, 기법 등에 치중한다. 실제로 많은 비평가들이 전시회 평문을 이런 방식으로 쓸뿐더러, 심지어는 많은 작가들이 이런 생각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이 여자어른으로 살아갈 용기태양은 다시 떠오른다내 인생을 변화시키는소통의 기술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인공지능과 딥러닝맵 인사이트(Map Insight)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마지막 강의아무것도 아닌 지금은 없다< 굿라이프 >259 - 최인철굿라이프의 저자가 주고 싶은 메시지는 우리가 생각하는 행복한 삶의 균형과 확장이다. 재미와 의미, 순간과 삶, 유전자 한정, 성공과 행복, 현재와 미래, 자기 행복과 타인의 행복에 균형잡힌 시각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내는 희망을 갖기 위한 기술이다. ; 프랑스의 모럴리스트 보브나르그(1715~1747)의 말이다. 인간은 희망을 안 고 살아가는 한 아무리 고통스러워도 견디고 용감하게 살아갈 수 있다. 신 약성서를 보면 「고통은 인내를 낳고,인내는 시련을 이겨내는 끈기를 낳고, 그러한 끈기는 희망을 낳는다」라고 적고 있다. 지금의 고난을 참고 이기는 것은 바로 마음 속에 품고 있는 희망이 있기 때문이다.인내를 하나의 기술로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용

  • [일본 근현대소설연구] 아리시마 다케오 `어떤여자` 속 요코를 통해 일본 근대 사회 속의 여성상에 대해
  • 이 잡지는 이 젊은이들이 공유하는 인도주의와 박애주의 이상을 널리 보급하는 데 이바지했다. 보편적 사랑이라는 아리시마 다케오의 이상은 부유한 귀족이라는 그의 입장과 정면으로 충돌했고, 그는 이런 자신의 입장에 본질적으로 내재해 있는 사회적 모순과 심각한 투쟁을 벌였던 것 같다. 『죽음과 그 전후 死と其の前後』를 쓴 1917년부터는 왕성한 창작활동을 시작했는데, 『카인의 후예 カイソの末裔』(1917)는 소작농들의 비참한 상황을 다룬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