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ADHD에 대해 알아보고 교사가 대처해야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ADHD원인, ADHD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DHD란?
2. ADHD의 증상·특징
1) 주의력결핍
2) 과잉행동
3) 충동성
4) 공격성
5) 교우관계의 어려움
3.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ADHD 형태
1) 영아기
2) 유아기
4. ADHD의 원인
1) 신경·화학적 요인(도파민 및 NE부족)
2) 유전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4) 해부학적 요인
5. ADHD 치료방법
1) 의학적 접근 : 약물 치료
2) 인지 행동 훈련 및 사회성 기술 훈련
3) 가족상담 및 부모교육
4) 교육적 중재
6. ADHD아동에 보건교사가 대처해야하는 방법(보건교사의 역할)
1) 정신과의 아동상담
2) 부모의 상담 및 교육
3) 약물치료 및 입원치료
4) 특수교육
7. ADHD아동에 담임교사가 대처해야하는 방법(담임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ADHD에 대해 알아보고 교사가 대처해야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 아동 480만 명 가운데 3~8%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으로 추정되고 있다. 최소 14만 명에서 최대 39만 명에 이르는 숫자이다. 하지만 이 가운데 ADHD로 치료를 받은 아동은 약 10%에 불과 하다. ADHD에 대한 인식이 크게 낮기 때문이다. ADHD는 지속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 등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정서장애로, 아직 정확한 발병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전적 요인은 어쩔 수 없다하더라도 환경적 요인에 대해 주의를 기울인다면 ADHD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고, 또 치료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과 학교에서 아동에 관심을 갖고,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보고서를 통해, ADHD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후, 교사(담임교사·보건교사)가 대처해야하는 방법에 주안점을 두고 설명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송현임,「초·중등교사의 ADHD에 대한 진단적 지식 및 대처방식 비교」, 경희대 교육대학원, 2009.
2. 송찬원,「학습장애아동과 ADHD아동 및 일반아동의 실행기능 특성」, 대구대 대학원, 2009.
3. 이미선,「ADHD 아동의 감각처리능력과 학교에서 기능적 과제 수행 능력 관계」,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2010.
4. 홍성자,「ADHD 아동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대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5. 이수규,「ADHD 아동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적용」,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학] 아동의 정신건강의 장애와 치료0k
  • 치료가 제일 우선된다. 그래서 아이가 실제 생활 속에서 산만함이나 과잉행동이 줄어 들어 이전과는 다른 긍정적인 경험을 많이 할 수 있게 도와 주어야 한다. 그러나 약물치료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 되는 것은 아니다. 약물치료와 함께 부모 교육, 행동치료등을 함께 시행하였을 때 효과가 가장 좋다. 부모 및 교사와의 상담은 아이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효율적인 대처 방법에 대해서 교육을 해주는 것이다. 아이가 현재 보이는 문제들이 성격이나 버

  •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
  • 대처하고 있는가?이를 통해 아동의 성장과 기능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 할 수 있다.1) 생태체계적 사정2. 욕구사정 및 계획단계(1) 심리검사심리검사 과정을 통해 개인의 세부적인 관계를 알아보고 그 문제의 원인을 탐색하며 그에 따른 해결방법을 결정하는데 검사가 유용한 자료의 역할 을 한다. 그러나 심리검사 결과를 통해 아동의 특성과 상황을 결정짓고 낙인화시키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방법으로는 2차에 걸친 델파이 질문지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델파이 연구를 실시하였다.연구문제는 “장애예술영재와 관련된 전문가 집단이 합의 가능한 장애예술영재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장애예술영재의 출현율에 대해서 합의 수준은 어느 정도이고, 전문가들이 장애영역별로 예술영재의 출현 가능성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김동일, 박춘성, 홍성두(2007). 위의 글. 867.연구 결과는 첫째, 전체 장애 학생 중 1.27%의 음악영재가, 전

  • [발달장애심리학] ADHD 아동
  • 방법은아동의 전반적인 자기 행동, 문제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묻는 것보다는 학교생활에서의 문제, 부모와의 문제, 그리고 친구와의 문제 등에 대하여 개별적, 구체적으로 질문하도록 한다. 2. 행동 평정척도문제 행동 정도를 수량화하여, 정상 집단의 규준과 비교하여 그 일탈 정도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장점 : 부모, 교사 등 아동을 잘 아는 사람들이 평가함으로 비교적 수월하게 다양한 상황에서 아동의 행동 자료

  • [가족치료] ADHD아동 부모의 스트레스에 대한 가족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
  •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환적 인과성을 가진 가족의 특성으로 볼 때 ADHD아동으로 인한 부모의 스트레스 문제는 부부의 문제로 이어지고 이러한 부모의 문제는 ADHD아동 및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우리 조는 ADHD아동을 둔 부모가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가족 복지적 측면에서 다루어보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1. ADHD1) ADHD의 개념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