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아존중감이란
2. 자아존중감의 발달
3. 자아존중감의 진단 - Harter의 자아존중감 척도
4. 자아존중감의 안정성
5. 청년기 자아존중감의 발달
<자존감과 학교환경>
1. 소속에 대한 욕구충족
2. 자율성에 대한 욕구충족
3. 유능감에 대한 욕구충족
4. 안전에 대한 욕구충족
5. 자기통제에 대한 욕구충족
<자기통제훈련>
1. 자기통제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
2. 자기통제능력이 낮을 경우 생길 수 있는 문제
3. 자기통제능력을 저하시키는 원인
4. 자기통제훈련의 요소
<자기주장 및 의사소통훈련>

1. 자존감과 자기주장의 관계
2. 자기주장이란
3. 자기주장 척도
4. 자기주장훈련의 기본적인 가정
5. 자기주장훈련에 있어 주로 사용되는 방법
<효과적인 듣기훈련>
1. 효과적인 듣기훈련의 필요성
2. 듣기란
3. 듣기 유형과 적극적 경청
4. 적극적 경청 과정과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각 단계에서 사용될 수 있는 방법
<자아존중감 훈련 프로그램 예시>
참고문헌
첨부자료
본문내용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학교 상담과 생활지도가 필요한 많은 영역들 중에서 정서와 성격분야는 매우 광범위하고 모든 학생들이 성장기를 거치면서 반드시 겪는 문제들을 포함하고 있다. 물론 성격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들을 알아보고 심리교육적인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며 아동과 청소년기에 겪는 정신장애에 대해 살펴보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을 토대로 현장에서 직접 학생지도를 함에 있어서 더욱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았다. 최근에 ADHD나 아동기 우울증 같은 여러 정신장애를 보이는 학생 수가 늘어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교사 입장에서는 그런 학생들의 치료를 직접 담당하는 것 보다 그 증상을 알고 장애를 알아내어 약물치료나 전문적인 상담을 받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할 수 있는 역할이라 생각한다. 대신에 학생들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핵심요소가 되는 자아존중감에 대해 알아보고 그 중요성을 살펴보기로 하였다. 또한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들을 훈련시키는 방법과 그에 따른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그에 따른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아존중감을 길러줄 수 있는 실제적인 기술을 익히고자 한다.>

1. 자아존중감이란
자아존중감은 아동이 스스로 자신이 지녔다고 생각하는 특성에 대한 느낌 또는 평가를 뜻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은 자신의 모든 특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반면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동은 여러 측면에서 자신을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지각하는 경향이 높다.


2. 자아존중감의 발달
자아존중감 발달은 만 2세경부터 나타나는 자조기술(self-skills)의 발달과 더불어 시작된다. 밥먹기, 옷입기, 세수하기, 대소변 가리기 등 일상의 과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아동은 자신의 기본적인 능력에 대해 신뢰감을 갖게 되며, 이러한 신뢰감은 자아존중감의 중요한 기초가 된다.
자아존중감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
Coopersmith(1967)는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의 부모는 아동을 수용하고, 애정을 표현하며, 아동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아동이 이행해야 할 명확한 행동의 기준을 설정하고 지키며, 설정된 한계 내에서 자녀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며, 가족활동과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게 하며, 아동이 필요로 할 때 유능하고 조직적인 도움을 주는 경향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부모의 자녀양육 유형이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직접적 원인이 된다는 인과적 관계를 밝힌 것은 아니지만, 부모 역할이 자녀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2) 사회적 비교 (social comparison)
자신의 능력에 대한 평가는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 주요 요인이므로, 5~6세부터 아동은 또래와 비교하여 자신을 평가하기 시작한다. 이 무렵부터 아동들은 능력뿐 아니라 옷차림, 소유물, 가정배경, 또래로부터의 수용도 등 여러 측면에서 다른 아동과 자신을 끊임없이 비교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비교의 결과가 긍정적일 때 바람직한 자이존중감이 형성되지만, 자적 능력이 낮거나 사회성이 부족하거나 저소득 계층의 아동들은 낮은 자아존중감을 형성해가기 시작한다.
초등학교 고학년에 해당하는 아동기 후반의 자아존중감 발달은 인지적 및 사회적 능력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이 시기에는 학교에서 누가 성적이 높으며, 친구가 많으냐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형성된다. 따라서 읽기, 쓰기, 수에 관한 지식과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을 익히게 하는 것은 아동 후기 자아존중감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학업적 자아존중감(academic self-esteem)은 초등학교 시기부터 아동들에게 급격히 발달되기 시작하는 중요한 자아개념의 한 측면이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2학년경부터 아동들은 학업성적을 비롯한 교과와 관련되는 모든 성취도를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고, 그 결과를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는 준거로 삼기 시작한다.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서 자신의 성취가 바람직하다고 평가할 때 아동들은 긍정적인 학업적 자아개념을 형성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자신감을 잃고 부정적인 학업적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이 분야의 여러 연구결과에 의하면 자신의 능력과 학업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아이일수록 성공에 대한 성취기대가 높고, 더욱 끈기 있고 꾸준하게 공부하며, 보다 도전적인 과제나 문제를 추구한다. 훌륭한 학업적 기술을 가졌으면서도 자신의 능력에 대해 부당하게 낮은 자아개념을 가진 아동들은 학습동기가 낮고 새로운 과제에 대해 흥미와 노력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0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2

-논문-
이경님, 1996, 「아동의 자기통제훈련이 자기통제 능력에 미치는 효과분석」
한국청소년개발원, 2006, 「소년교정기관에서의 상과 벌 : 비행청소년 교정프로그램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홍미선, 1998,「자기주장훈련이 자기표현과 대인관계에서의 사회적 지지 및 심리적 안녕에 미치는 효과」
홍정화, 2006,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송미호, 2005,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이 장애아 어머니의 자기주장, 자존감,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홍은숙, 2001,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 지도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앞으로 청소년 발달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가 계속되고, 청소년들 스스로가 각성한다면 이러한 문제들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을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과 마찬가지로 그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는 개인으로서 인정해야 할 것이다. 미래 사회의 주인공으로서 우리사회와 국가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은 개인적으로 행복하고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책임감 있고 유능한 성

  • [여성사회] 미디어에서의 여성상과 성역할
  • 발달이론 - 어떠한 요인들로 인해 성역할 발달이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문제보다 남성과 여성에게 적 합한 성유형화된 행동이 어떤 과정을 통해 발달되는가에 초점을 둔다. (1) 정신분석이론 (Frued)- 성역할 습득 → 동일시의 과정- 동일시 : 개인으로 하여금 그 자신이 다른 사람, 즉 모델과 유사하다고 믿도록 이끄는 과정. 의타적 동일시와 공격적 동일시로 구분한다. ① 의타적 동일시 - 유아가 부모의 애정상실을 두려워하며 강한 의존성과 정서적

  • 정서와 성격 - 정신역동이론
  •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자기 말을 실제로 사용해봤던 경험에 대해 발표하게 한다. 모델링자기감시 자신의 문제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 Ex) 컴퓨터 인터넷 사용에 시간을 많이 빼앗기는 학생에게 인터넷을 시작한 시간과 끝마친 시간을 솔직히 기록하게함. 학생 스스로 자신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인터넷 에 소비하는지 알게 되고 이러한 문제의식은 점차 인터넷 사용시간을 줄여나가는 것으로 연결되게 된다. 4.학생들의 자존감 발달 지도 자존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미혼모 대책방안] 미혼모 가족의 실태와 현황, 미혼모 발생 원인, 미혼모 문제점 및 미혼모를 위한 대책방안
  • 생활실태 및 욕구 ♣ 양육 미혼모 관련 기사7장 미혼모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1) 미혼모의 현황2) 미혼모의 스트레스3) 사회적 지지4) 미혼모를 대상으로 한 집단 프로그램5) 심리사회적응을 위한 지지집단 Ⅲ . 결 론 1. 미혼모정책의 현행 ● 법․제도적 측면1) 아동복지법 2) 모자복지법3) 의료보호법 4) 윤락행위등방지법5) 입양특례법● 행정․재정적 측면1) 미혼모 복지재정2) 미혼모 복지 행정서비스2. 미혼모정책의 개선방향1. 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