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경기체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과 성격
2. 형성배경과 명칭
3. 장르적 성격
4. 형식적 특성
5. 향유층과 연행방식
6. 작품 - 한림별곡
7. 쇠퇴원인
Ⅲ. 결론
본문내용
1, 2행이서 양양의 아름다운 풍경을 읊고 난 후, 이렇게 아름다운 경치 속에서 기생들이 연주하는 아름다운 음악을 들으며 풍류객들처럼 한번 즐겁게 놀아보자고 권유하고 있다. 특히 마지막 행의 ‘사철을 즐기며 놉시다’라는 어구에서 볼 수 있듯 활기차며 유흥적인 분위기가 주조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유흥적인 내용은 제 6장 뿐 아니라 제 2장, 제 7장, 제 8장에서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아무래도 술과 노래와 춤과 음악이 어우러진 연향의 장소라야 어울렸을 것이다.
또한 이 「관동별곡」은 악장계 경기체가 작품들과는 연행 상황이 많이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작품의 형식이 기본형에서 약간씩 벗어남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경기체가라는 장르적 틀이 아직 정착되지 않아서라기보다는 연행 장소가 사적인 연향의 자리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관동별곡」에서는 후렴구 ‘偉(爲)~景 긔 엇더니잇고’가 생략된 행이 많이 있는데, 이러한 행에서는 후렴구 대신 자신의 감흥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감탄어투의 말이 온다. 제 3장 “爲 四海天下 無豆舍叱多(아, 천하 어디에도 없는 절경이러라)”
제 4장 “爲 古溫貌 我隱伊西 爲乎伊多(아, 고운 화랑들의 모습이 '나 여기 있소' 하오이다)” 등
이처럼 ‘景 幾 何如’라는 공식구의 사용을 줄이고, 다른 표현으로 대치한 부분이 많은 것은 작품이 사적인 연향에서 향유되었기 때문에 공식적 표현보다는 자신의 감정을 직접 드러내는 자유로운 표현이 많이 온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ㄴ. 안축 「죽계별곡」
같은 작가의 작품인 「관동별곡」과 형식이나 분위기상 많이 닮아있는 「죽계별곡」은 고을과 관련한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지어진 것이다. 「죽계별곡」의 제 2장에서 제 5장까지에는 매우 풍류적인 내용 - 고을의 이곳저곳을 유람하며 즐기는 모습과 기생을 그리워하는 마음 - 을 담고 있다. 특히 제 5장의 마지막 행에는 ‘中興聖代 長樂太平 爲 四節遊是沙伊多 (중흥하는 성스러운 시대에 길이 태평을 즐기나니, 아! 사철을 즐기며 놉시다 그려)’라고 하여 「관동별곡」과 마찬가지로 향락이 극에 달한 모습이 나타난다. 이 또한 「관동별곡」처럼 사적인 연향에서 연행된 탓에 후렴구의 변화와 자수율의 넘나듦이 보인다.

ㄷ. 유영 「구월산별곡」 최용수, 「유영과 그의 <구월산별곡>」, 배달말학회, 1999, 242-243쪽

「구월산별곡」은 세종 때 유영이 구월산에서 자신의 가문이 일어난 것을 자랑하며, 대대로 복록이 끊이지 않을 것을 기원하는 내용으로 되어있다. 이 작품은 궁중 연향에서 악장으로 불린 경기체가의 교훈적이고 송축적인 성격을 그대로 이어 창작되었다. 유영은 경기체가
참고문헌
「참고자료」

정병욱,『국문학산고』, 신구문화사, 1959
성호경, 「경기체가의 구조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1980
김문기,「경기체가의 종합적 고찰」, 백강 서수생 박사 환갑기념논총, 1981
김문기, 「경기체가의 종합적 고찰」, 『한국시가연구』,1981
김영수,『조선시가연구』, 새문사, 2004
조동일,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학술원논문집, 1976
조동일,『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1983
김학성,『한국고전시가의 연구』, 원광대 출판부, 1980
성호주,『한국문학개론』, 혜진서관, 1991
성호주, 「경기체가 및 악장시가 개관」, 수련어문론집, 1986
김명준,『악장가사연구』, 다운샘, 2004
박경주, 「景幾體歌의 演行方式과 性格變化」,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1990
최선경, 「景幾體歌의 享有方式에 관한 硏究」,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1994
최용수, 「유영과 그의 <구월산별곡>」, 배달말학회, 1999
김동임, 「경기체가 연구 : 향유방식과 형식변화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93
박경주, 『경기체가 연구』, 이회문화사, 1996
여운필, 「한림별곡의 창작배경 연구」, 수연어문론집 제19집, 1992
최용수, 「한림별곡 연구의 현황과 전망」, 한민족언어학 제 37집, 2000
허남춘, 「한림별곡과 조선조 경기체가의 방향」,『한국 시가연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요점
  • 고전’의 원래 뜻보다 약화2)‘시가’의 개념; 시이면서 동시에 노래-모든 율문이 시(시가)인 것은 아니지만, 모든 시(시가)는 율문에 속함율문->리듬이 텍스트에서 주동적 기능. 참고)) 산문은 리듬이 텍스트에선 주변적 기능-모든 시가는 시라고 할 수 있지만, 모든 시는 ‘시가’라고 할 수 없음예) 고전시가=고전시 현대시≠ 현대시가, 한시≠한시가1.2. 고전시가의 영역과 장르체계 (p.5~)①장르-상대시가, 향가, 속요, 경기체가, 악장, 시조, 가

  •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
  • 시가의 한 양식이다. 경기체가는 엄정한 형식과 독특한 표현 어법으로 여말선초 문화변동기의 역사적 전환을 주도하였던 신흥사대부 특유의 사유방식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특징이나 성격이 비교적 선명하다. 그러나 이를 실제로 짓고 노래하던 당대의 사람들에게는 이것만을 따로 내세워 이름 짓는다든가 독자적인 시의 양식으로 구별하여 인식하려는 의식이 별반 없었다. 독자적인 장르성이 대체로 약한 것이다.고전시가가 대부분 그렇듯이, 그

  •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
  • 시가를 범칭할 때에 고려가사, 고려가요 또는 고려 장가라는 이름으로 불러왔다. 그리고 『한림별곡』『관동별곡』『죽계별곡』 따위의 한문계 시가들을 경기체가, 경기하여체가 또는 별곡체라 불러 왔고『청산별곡』『서경별곡』『만전춘』『정석가』『이상곡』『쌍화점』『가시리』 따위의 시가 군을 불러 고려 속요 또는 고속가(古俗歌)라 칭해왔다. 각각의 명칭의 뚜렷한 범위에 대해서 살펴보자. 정병욱, 증보판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 삼국시대의 문학
  • 고전시가는 문학을 크게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으로 나누었을 때 고전문학(시,소설,산문)의 하위 갈래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전시가의 범주는 고전문학의 범주인 개화기 전까지 창작되어 불려지던 작품들이 포함된다고 하겠다. 개화기 전까지 불려지던 고전시가 작품들을 다시 그 형식이나 율격의 공통성에 따라 시대별, 장르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삼국통일 이전의 상대 시가, 통일신라에 유행했던 향가,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경기체가와 고

  • [국문학] 상고시대부터 신라시대까지의 문학
  • 고전시가는 문학을 크게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으로 나누었을 때 고전문학(시,소설,산문)의 하위 갈래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전시가의 범주는 고전문학의 범주인 개화기 전까지 창작되어 불려지던 작품들이 포함된다고 하겠다. 개화기 전까지 불려지던 고전시가 작품들을 다시 그 형식이나 율격의 공통성에 따라 시대별, 장르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삼국통일 이전의 상대 시가, 통일신라에 유행했던 향가,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경기체가와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