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반편견교육의 지도방향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 반편견교육의 지도방향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반편견교육의 의의
(1) 다민족 교육(Multiethnic Education)
(2)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3) 세계이해 교육(Education for Global Understanding)
2. 반편견 교육의 목적
3. 반편견교육의 영역(Hall & Rhamberg, 1995)
4. 반편견교육내용
1) 반편견교육을 위한 환경구성의 조성
2) 교사의 태도
5. 유이원에서 반편견교육의 지도방향과 유의사항
1) 유치원 통일교육 지도사항2) 유치원 통일교육의 어려움
3) 통일교육 지도 사례
4) 유아 통일교육의 지도 방향
5) 유아 통일교육의 통합적 운영
가. 통일교육을 위한 자유선택활동
나. 통일교육을 위한 대·소집단 활동
바. 인터넷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활용
6) 유의사항
7) 교수.학습자료의 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반편견교육의 의의

편견이란 적절한 지식, 사고, 이성 등이 없는 상태에서 다른 사람이나 상황에 대하여 가지게 되는 태도나 의견 혹은 감정 등을 말하는데 편견은 다른 사람이나 집단에 대하여 좋아하거나 적대시하는 판단을 하게 만든다(Johns & Derman Sparks, 1992). 즉, 충분한 근거도 없고, 잘못되고 불완전한 정보에서 나온 일반화에 근거를 두고(Aronson,1988), 적절한 지식이나 이유 없이(Hall & Rhomberg, 1995) 어떠한 집단이나 사람에 대하여 갖는 인식이나 태도를 말한다. 결국 편견이란 이성적이기보다는 감정적이고 공정하기보다는 어는 한쪽에 치우치는 부당한 면을 갖고 있다. 그러나 잠시만 돌아다보아도 우리 자신이 얼마나 많은 편견의 세계에서 살고 있는지 모른다. 반편견은 기존의 선입견, 고정관념 및 편견에 도전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접근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Derman Sparks & The ABC Task Force, 1989).
참고문헌
박영자(2001). 유치원 교사와 학부모의 반편견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제
고혜진, 이경우. 반편견 교육과정(장애아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이 경우, 이은화. 반편견 교육과정(어린이에게 대응능력을 길러주는 도구, 창지사
.21
고문숙, 임영심, 유향선, 황정숙, 김은심 공저.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 보육법 제 18조) 보육 프로그램의 기본 원칙은 건강, 영양, 교육,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로 나뉘어 있으며 각 영역을 통하여 아동의 지적 발달과 능력, 기술의 습득 등을 의도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발달 욕구, 사회적 필요성 등 각각의 요구에 맞게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다. 지금까지 보육의 필요성 증대와 그에 따른 보육의 방향 그리고 보육프로그램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이제부터 보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그의 문제점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Ⅰ. 서 론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

  • 교직실무3A)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유아를 맡기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유치원 교육과정에 영향을 받게되니 유치원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잘해야 할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는 2016년 유치원 대상 유치원 평가를 실시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유치원 평가란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유치원에 대한 국가 차원에서 평가내용을 학부모에게 공개하여 유아교육기관의 선택의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사립유치원은 10년에 실시하고 국공립유치원은 2006-2016년에 실시하

  •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는 탐구를 통해 자연에 대한 지식을 알아가는 가운데, 생명체와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보존하고 존중해야 할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게 될 것이다. 유치원 교육에서는 유아가 자연을 존중하는 가운데 세계를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알아가는 기쁨을 느끼고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2,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생활 영역이란 유아가 실제 생활에

  • [유아교육, 놀이이론] 놀이 활동별 과련이론과 현장관찰에 근거한 놀이유형 사례발표-쌓기놀이
  • 유아의 사회적 지식의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 유아는 블록으로 건물의 구성을 계획함으로써 실제 지도제작의 원리에 대한 기초 경험을 갖게 되며, 구성물에서의 집, 다리, 계단, 터널 등의 표현은 공간, 거리, 방향, 패턴, 지형 등 의 사회적 지리적 개념과도 통하게 된다.▹유아의 조형능력의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유아들은 블록을 가지고 단순한 형태, 복잡한 형태의 구조물을 만들면서 대칭과 균형의 아름다움을 지각하게 되며 여러 가지 입체 구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