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반편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①반편견 교육이란,,
②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③학자들이 말하는 반편견 교육의 개념
④반편견 교육의 내용
⑤반편견 교육의 교수방법
⑥반편견 교육과정의 목적
본문내용
①반편견 교육이란,,
- 반편견 교육은 성, 민족, 능력, 장애 여부 등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을 존중하도록 교육함으로써 성이나 인종, 장애인, 사회 계층 등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미 사회 속에서 존재하는 편견과 고정관념을 벗어나게 함으로써 민주사회 속에서 공정하고 개방적인 참여자로서의 의식을 갖게 하는 것이다.
※편견 - 적절한 지식, 사고, 이성 등이 없는 상태에서 다른 사람이나 상황에 대하여 가지게 되는 태도나 의견 혹은 감정을 일컫는다. 즉 이성적이기보다는 감정적이고 공정하기보다는 어느 한 쪽에 치우치는 부당한 면을 갖고 있다.

②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 우리는 많은 편견 속에서 살고 있다.ꡐ여자아이에게 인형놀이는 당연한 것이고 남자아이에게는 공놀이가 자연스럽고, 남자는 부엌일이 어울리지 않는다ꡑ등의 편견적인 인식은 우리의 사고를 막고 행동을 융통 적이지 못하게 만든다.
우리는 문화적 교류의 왕성한 시대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각 인종과 문화간에 각자의 특징을 인식하는 일이 절실하다. 이렇게 ꡐ다문화 세계ꡑ로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어린이들이 다문화 세계를 잘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적절한 교육 방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즉, 관습과 제도의 역기능적인 요소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려는 교육적 접근이 강조되어야 겠고, 그러한 접근 방법 중 특히 반편견 교육은 편견으로 인한 갈등과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겠다.

③학자들이 말하는 반편견 교육의 개념
․람시(Ramsey)-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불평등의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사람을 준비시키는 것
․스팍스와 훨스(Sparks & Force)- 긍정적인 자기 정체성 발달과 사회적 편견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미래 유아교육(다문화 성평등 경제 환경 역사 지리 반편견 평화교육)
  • 21세기는 정보화, 국제화 사회이다. 사회가 급변하면서 지구가 한마을처럼 가까워지고 있고 사회적 폭력이 보다 증가하고 있으며 경제적 빈부의 차이가 커지고 있다. 또한 가족에 대한 개념과 구조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남녀 성역할이 보다 평등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현대사회의 특성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이 유아기에 필요하다고 본다.Ⅰ.유아 사회교육의 정의와 목표1. 정의사회교육은 일반적으로 인간과 인간의 상호관계를 중심으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미래사회와 유아교육의 이해
  • 교육과정의 모든 영역에 다문화를 통합해야 한다고 시하였다. 즉, 인종, 성, 종교, 능력, 계층에 상관없이 평등을 요하게 생각하며 유아들은 학급에서 나타나는 문화에 대하여 반편견적인 방법 접근하고 학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노력은 교육 분야에 반영되어 다문화 교육과정이라는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냈으며 특히 유아교육 분야에서도 다문화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Spark는 유아가 통찰력 있고 자신감 있는 자기정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한국의 유아교육기관의 변화
  • 한국의 유아교육기관의 변화1) 유아교육기관의 변화 (1) 이원화된 유아교육기관의 현재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기관은 유치원과 보육시설로 이원화되어 있다, 1897년 이 땅에 유치원이 설립된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유치원은 그 내용과 체계에 있어서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근간을 이루어 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치원 도입 이후 1981년 이전까지는 유치원이 유아교육에 있어서 독보적인 기관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현재는 영유아

  • 표준보육과정과 3-5세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보육과정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교육정책과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여 최근 영유아 교육에서는 성, 인종, 능력, 장애 여부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을 존중하도록 하는 반편견 교육과정과 다양성을 수용하고 이해와 존중을 도모하는 다문화 교육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문화적 변화는 영유아 보육과 유아 교육에 있어서 국가의 책무를 강조하고, 공공성을 강화하는데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표준보육과정과 3-

  • [보육학개론]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학개론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2.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지원 방안1) 반편견 교육2) 역할놀이3) 이야기나누기 활동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의 성을 구분하는 기준에는 유전적 차이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