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만 4세 유아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교육과정의 운영)

- 철학적 이해
- 대상 연령
- 보육목적, 보육 목표
- 교사의 역할
- 보육환경 (교실배치도)




Ⅱ. 활동계획안

- 연간계획안
- 월간계획안
- 주간계획안
- 일일계획안
- 활동계획안
- 활동 시 유의사항
- 평가방법
본문내용
(1) 철학적 이해

개발 프로그램의 철학과 이론적 기초
교육 철학과 근거
과제로 개발하게 된 프로그램의 교육철학은, 진보주의 존 듀이의 교육철학과 사상이 모형이 되었으며 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과 친자연주의적 관점이 또한 강조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는, 영유아 자신과 영유아의 실생활이 가능한 자연적 환경과 밀접해야 하며, 일과와 학습 전반이 실제적인 경험을 중심으로, 영유아의 흥미 및 요구와 관련 깊은 주제들을 다루고 놀이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학습의 주체자로서의 영유아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며, 동시에 또래 영유아 뿐 아니라 교사와 부모, 나아가 환경과 사회와의 협력을 체험하는 활동과 사회적 경험을 통해 확장 되어질 때 ‘사회적 구성주의자’인 영유아로의 성장을 돕고 촉진시킬 수 있다는 관점을 기초로 한다. 따라서 이 과제에서 개발한 영유아 프로그램의 영유아 교육은, 능동적이고 주도적이며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학습자를 넘어 환경과 사회와 협력하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영유아의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한 모든 활동과 경험 및 교육과정 전체라고 할 수 있다.


(2)대상연령
: 만 4세
-4세아의 특징
4세아의 유아는 또래 및 타인들과 생활하는 사회적인 장을 이해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발달 특성을 나타낸다. 특히, 4세경에는 물리적 사회적 사물과 사건에 유아 자신의 생각을 적용하여 의견을 나타내며, 사물을 조작하는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시작하여 사건과 상황의 원인과 결과를 알게 되면서 사회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자료들과 사회적인 현상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낟.
참고문헌
문미옥.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08.
조운주 최일선. 개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창지사. 2012. p87-100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황해익 공저.2012.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지경옥. 2008. ‘김치 프로젝트’수업에 적용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관찰 및 효과.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이경화. 1997.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과 우리나라유치원 교육과정 Progressive Eduation of Dewey and Kindergarden Curriculum of Korea. 社會科學硏究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사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누리과정
  •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누리과정 -목 차Ⅰ. 3-5세 누리과정이란?도입 배경, 지원 내용, 누리과정의 변화Ⅱ. 3-5세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Ⅲ. 3-5세 누리과정의 목적, 목표Ⅳ. 3-5세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편성, 운영, 교수 학습 방법, 평가Ⅴ. 3-5세 누리과정의 구성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영역Ⅵ.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환경구성환경구성 원리 및 지침, 실내 환경, 실외 환경Ⅶ. 표준보육과정과 만 5세 누리과정의

  • 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 시간이 될 여지가 있는 것이고, 이것은 당연히 교육의 질도 떨어진다고 말 할 수 있다. 그리고 영유아 프로그램을 개발과 평가에 관한 지식도 빼놓을 수 없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의아해 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보육교사는 아이를 잘 보고, 잘 가르치면 되지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바로 그 일들을 일정한 과정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 프로그램 개발이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는 영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 교과교육론3C)누리과정의생활주제 1개자유롭게 선택하고만4세를 대상으로월간교육(보육)계획안(1개월분),주간교육(보육)계획안(4주분), 일일교육(보육)계획안(1일분) 작성제출0k
  • 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2006년부터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개정 연구를 두 차례 수행하였다. 2006년 연구에서는 개정 시안의 개발을, 2007년 연구에서는 전해에 개발된 개정 시안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및 수정 보완을 목표로 하였다. 이에 따라 2007년 12월에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이 확정 고시되었다. 새 유치원 교육과정은 2009년 3월부터 적용되었다.이 장에서는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1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만4세를

  • [유아교육과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 교육과정을 개발하기에 이르렀다.1971년에는 입실란티에 교육과정의 연구개발과 교사훈련을 위한 센터(The staff Training and Curriculum Development Center, TDC) 및 하이/스코프 시범 유아원과 초등학교를 설립했다. TDC는 새로 개발된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을 시범 유아원과 초등학교에 적용한 후, 교사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에 보급해 나갔다. 30년간의 장기적인 연구를 통해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미국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