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비투사매체 칠판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칠판의 역사
2. 칠판의 개념
3. 칠판의 종류
4. 칠판의 유형
5. 칠판의 활용
6. 칠판의 유형에 따른 장단점
가. 일반칠판
나. 화이트 보드
다. 전자칠판
- 본문내용
-
5. 칠판의 활용 (칠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
(1) 기본적인 활용법
칠판이 다른 교수매체와는 달라서 그 사용방법이 까다롭지는 않지만 칠판활용에 대한 요령과 기술이 부족하여 이를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래의 몇 가지 활용기법과 요령을 터득해 놓으면 칠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1) 칠판을 깨끗이 정리해 둔다.(칠판, 지우개, 분필 등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정리)
칠판이 청결해야 학생들이 수업에 열중할 수 있으며 수업이 산만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지우개를 사용해 지울 때에는 가루가 날리지 않도록 위에서 아래쪽으로 내려쓸어야 한다. 또한 지우개와 분필통 및 칠판을 규칙적으로 청소한다. 설명이 끝난 사항이나 며칠씩 게시해 두었던 공지사항도 지워버림으로써 수업이 산만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색상조절의 효과를 높이도록 여러 가지 색의 분필을 사용한다.
칠판 자체의 색깔에 따라 사용해야 할 분필의 색깔이 달라지게 된다. 색상조절의 효과가 크고, 교실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는 색깔이 가장 좋은 분필색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강조해야 할 학습내용, 중요한 낱말에 밑줄을 긋거나 어느 부분을 구별하여 표시하고자 할 때, 색상조절의 효과를 크게 하고 다양성을 주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색의 분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색분필을 사용할 경우 햇빛이나 전등의 빛이 칠판에 반사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3) 글자와 그림은 충분히 커야 한다.(알아볼 수 있는 적당한 크기)
모든 글자와 기호는 눈의 긴장감을 줄이고 학생들의 주의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충분히 커야 한다. 글자는 4~8cm사이의 크기가 좋으며 또박또박 정성껏 써야 한다. 그러나 판서 내용이 너무 많은 경우에는 인쇄물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4) 칠판을 향해 설명을 하지 않도록 해야한다.(학생들을 응시하면서 판서한 내용을 설명)
많은 교사들이 칠판에 필기를 하는 동안 학생들에게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따라서 교사는 칠판에 판서를 할 때 칠판과 45도 각도로 서서 판서를 하든지 또는 종종 학생들에게 돌아서서 주의를 집중시켜야 한다. 또한 판서한 내용을 설명할 때는 칠판을 향하지 않고 학생들을 응시하며, 집중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학생들이 노트에 메모하는 것을 도와주어야 한다.
5) 학생들의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한다.
교사가 칠판 앞에 서 있거나 설명 도중에 학생들의 시야를 가리는 일이 없어야 한다. 교사는 칠판의 한쪽 측면에 서서 강의를 해야 하며, 특별한 사항이나 부분에 학생들의 주의를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고재숙(외),「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상신문화사,pp.401-406
2. 이용환· 곽기상,「교육방법과 교육공학」,형설출판사,pp.288-291
3. 서정후, 「교육방법 및 교수공학, 한올출판사, 2004
4. 정명화․김신곤․권기․김준규․신경숙,「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5. 이종숙․류영숙․조안나, 「교육방법론, 학이당, 2006
6. 박종혁,「학교시설에 대한 초․중학교 학생의 인식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2006
7.주영주․ 최성희,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남두도서,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