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수매체의 종류와 분류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교수매체의 종류와 분류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
1) 교수매체의 개념
2) 교수매체의 기여도
①교수․ 학습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②교수․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③교수․ 학습의 매력성을 높일 수 있다.

3) 교수매체의 특성
⑴ 매체의 본질적 특성
⑵ 매체의 수업적 특성
⑶ 매체의 기능적 특성

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교수매체의 기여도
⑴ 교수활동이 표준화될 수 있다.
⑵ 교수-학습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⑶ 교수-학습과정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⑷ 교수-학습과정의 매력성을 높일 수 있다.
⑸ 교수-학습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⑹ 매체의 시공은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비투사 매체
1) 실물과 모형
(1)실물
(2) 모형
3)표본
4)사진, 그림
5)도표와 그래프
6) 포스터와 만화

3. 투사매체
1)시각 매체
① OHP
② 슬라이드
2) 청각 매체
3) 시청각 매체
4)상호작용 매체

4. 교수매체의 분류
1) 매체가 주 전달 대상으로 하는 감각기관에 따른 분류
2) 빛을 투사하는 장치의 사용 여부에 따른 분류
3) 전달도구 또는 표현의 대상에 따른 분류
4) 처리하는 데이터의 성질에 따른 분류
5) 정보의 밀도와 참여도에 따른 분류(맥루한)
6) 세대별 구분에 따른 분류(쉬람)
7) 교수보조 교구의 성격에 따른 분류(브루너)
8) 전자적인 방법의 사용 여부에 따른 분류
9) 원격 전송 가능 여부에 따른 분류
10) 전달도구와 전달되는 내용에 따른 분류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매체란 media를 번역한 용어로 라틴어 ‘medius’에서 파생된 것이며 between의 의미를 갖고 있다. 교수매체는 교수․ 학습 과정에서 교사로부터 학습자에게로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수단 즉, 학습과정에 자극을 부여할 수 있는 사물이나 구성요소를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목표를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인 방법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학습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수단 또는 제반체제라고 한다. 최근 각종 테크놀로지의 급격한 발달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매체가 증가하면서 교수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나 활용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수매체의 개념 및 기여도, 유형, 체계적 활용등 기본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매체를 선정하고 활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내용과 교재 제작을 위한 원리, 지침 및 다양한 매체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숙희, 염명숙 공저,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2004).
이칭찬 신민희 공저, 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동문사, 2000).
주영주, 최성희 공저,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서울: 남두도서,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분류됩니다. 여기에서 공업소유권(산업재산권)은 특허권, 실용신안권, 의장권, 상표권으로 분류되며 특허권은 특허법, 실용신안권은 실용신안법, 의장권은 의장법, 상표권은 상표법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보충적으로 민법과 상법도 보충적으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저는 저희 ○○대학교 법학과에서 민법과 지적재산권법을 강의하시는 ○○○ 교수님의 조교로 생활하면서 교수님을 통해 지적재산권법을 접하고 비전을 알게 되면서 많은 관심을 가

  • [평생교육개론] 성인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설계
  • 교수자가 교육활동에 착수하기 몇 시간 전에 학습지도안 또는 수업계획안을 작성하는 경우를 일컫는다. 장기적 국면은 이와는 달리 더욱 다양하고 복잡하다.③ 프로그램 설계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어야 할 것이다.④ 프로그램 설계는 체제접근에 의하여 행하여져야 한다는 것이다.⑤ 프로그램 설계는 본질적으로 인간이 어떻게 학습하는가에 고나한 지식에 그 기초를 두어야 한다.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과 조직(1) 프

  • [교육공학] 인터넷과 교육
  • 교수- 학습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도 특성 중 하나로 지적할 수 있다. 인터넷의 많은 기능 중 유용한 기능들로는 전자우편 (E-Mail), 파일전송(FTP), 원격접속(Telnet), 유즈넷(Usenet), 전자게시판(Electronic Board), 온라인 데이터베이스(On-line D/B)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기능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수업 환경을 구성.운영할 수 있다. 예컨대 인터넷은 소집단으로 프로젝트 중심의 협동학습을 위한 매체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협동학습에서 학습자들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방향과 유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계획,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모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분석
  • ICT활용 수업 모형 개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교육인적자원부(2001) : ICT 활용 학교 교육 활성화 계획심웅기강숙희(1998) :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송재신계보영(2000) : ICT활용 교수학습지도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0오정초등학교(2000) :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을 통한 수준별 학습력 신장충청북도교육청(2001) : 고등학교 공통과목 ICT활용지도자료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수매체가 주의를 이끌기 쉬움③언어의 음성 고저, 강약으로 조절하고, 수업 장면 전환 시 신호제시지각-경험에 의미와 해석을 부여하는 과정.-효과적 지각을 위해 충분한 배경지식을 제공하고 선행학습을 복습-제한된 정보를 짧은 시간(20~30초)동안 파지-저장고의 용량은 7 덩어리 정도-의식적 사고가 일어나는 공간으로, 정보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창출 (CPU)-인지부하이론 : 인지역량은 제한적이므로, 많은 인지부하가 할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