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과 한계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과 한계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2) 아동관
3) 교육사상
4)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의 기본구조
5)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의 공공성
6) 교육원리와 방법
6) 아리스토텔레스교육의 한계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기원전 384년에 태어난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케도니아에 인접한 칼키디케 반도의 작은 도시 스타기라에서 태어났다. 18세때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에 들어간 아리스토텔레스는 풀라톤이 사망할 때까지 20년간이나 아카데미아에 머무른다. 그리고 일생동안 플라톤을 존경하며 그의 사상을 새롭게 이어가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 시기에 그는 플라톤으로부터 사상적으로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탁월한 재능으로 플라톤의 총애를 받았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의 뛰어난 능력은 점차 자신의 고유한 철학적 입장을 형성하게 하였으며, 그 결과 그는 철학적으로 중요한 문제에 관하여 스승 플라톤과 견해차이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기원전 374년 플라톤이 세상을 떠난 뒤 아카데미아의 학풍이 수리철학적으로 바뀌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네를 떠나 소아시아 연안에 위치한 앗소스로 가서 아카데미아 분교를 창설하여 3년간 강의하였다.
참고문헌
-김재만(2009), 교육철학·사상, 형설출판사.-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고후순·김동일·조옥희,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막스리스케 지음·이온화 옮김(1997), 페스탈로치, 한길사
-손인수(1996),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정재철, 손인수(2005), 교육사, 교육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자에 정치이상과 유학의 정치사상적 함의와 한계00
  • 공자에 정치이상과 유학의 정치사상적 함의와 한계00Ⅰ. 서 론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주나라의 사회질서가 이미 파괴되었

  • 일아 변선환의 생애와 사상 변선환 생애 변선환 사상 변선환 조사 변선환 연구 변선환 분석 변선환 인물소개 변선환 인물조사 변선환 인물분석 변선환 인물 소개 변선환 인물 조사
  • 사상』 47. 1984. 겨울. p.711-712나가는 말지금까지 우리는 변선환의 생애와 사상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그의 평생의 과제는 어떻게 기독교를 동양인의 시각에서 해석하며 타종교와 대화를 통해 관계성을 맺어가느냐 하는 것이었다. 비록 변선환의 글들이 많은 신학자들의 사상을 열거하는 방법으로 서술하였기에 그의 사상이 무엇인지 제대로 밝혀지지 않는다는 비판들도 없지는 않다. 하지만 그의 사상은 언제나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는데

  • [심리학,인물]바흐친의 대화이론
  • 003)이은성, 최명희 혼불의 다성성 연구: 상호텍스트성과 문학교육적 의의(청원: 한국교원대학교 2001)참고 사이트http://newcentury.netian.com/letter/바흐친.htm http://www.jygo.net/~copykim/cf11.htm http://www.yumc.or.kr/prev/institut/ihpm/down/lskpaper.hwphttp://www.cncr.or.kr/pds/uploadfile/cultureSquare/언어문화 http://cinemaclub.hihome.com/aboutfilm/postmodernism.htm http://www.sisasang.co.kr/contents/2000-4/00-4.htm http://www.asak.or.kr/main/prsntion/original/essays/spr-99/31 http://web.edunet4u.net/Users/FICTION/useruploa

  •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교육의 기회균등과 사회정의
  • 교육너보다 내가 더 속이 탄다.내가 어쩌다 너를 낳아서 이 고생인지내가 무슨 낙을 보자고 이러는지 모르겠다.너 왜 00처럼 못하니! 00 반만 따라 해봐라.넌 누굴 닮아 그 모양이니!어째 잠시 말썽 없이 잘한다 싶더니 네가 하는 짓이 다 그렇지 뭐.공부해라, 공부해서 남 주니?다 해서 손해 날 것 없는 거야, 다 너를 위해 하는 일이다.내가 너만 할 때는 이보다 더 어려운 환경에서도 . 잘못된 자녀교육 : 부정적 언어(

  • [교육학개론] 항존주의
  • 사상적 친구), 2년 후 시카고대 총장․“교육은 교수(敎授)를 의미한다. 교수는 지식을 의미한다. 지식은 진리이며 진리는 모든 곳에서 동일하다. 따라서 교육은 모든 곳에서 동일해야 한다.”대학의 교육과정은 영원불변하는 진리를 추구하고 지성적이어야 한다. 시카고대학에서 체육․요리․무용 과목과 운동시합․체육대회를 폐지하고, 호머의 일리아드,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헤겔의 논리학, 마르크스의 자본론 등 역사나 고전 100여권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