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현대사회에서 적용과 한계 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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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 현대사회에서 적용과 한계 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유교의 인간 관리 리더십
2. 유교의 현실적 적용의 현대적 의의
1) 공자철학의 현대적 의의
2) 현대사회에서의 유교의 함의적 원리
3) 인간중심주의 개혁
4) 공자사상(유학)이 현대사회에 미친 영향

3. 유학과 현대교육
4. 유학과 현대정치
1) 정치의 이상: 인간 공동체 대 개인적 권익의 보호
2) 권력의 원천 : 천명 대 민주
3) 권력의 역할 : 지도 대 대리
4) 통치의 방법 : 덕치 대 법치
5) 민의 위상 : 도리의 주체 대 권리의 주체

5. 공자사상의 현대 민주주의에의 적용
6. 한국 유교의 가능성과 한계
1) 가능성으로서 새로운 활력을 발현할 수 있는 여지는 있다.
2) 고식적인 현상유지에 머무를 위험도 크다.
3) 사실상 유교가 한국사회에서 사라져 버릴 가능성도 매우 높다.

7.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교의 인간 관리 리더십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개인의 역량과 조직의 리더로서 준비되어야 하는 원리들을 이미 밝혀놓은 바 있다.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이를 5P`s로 정하였는데, 이른바 지도자의 실천성을 강조한 것이라 분석할 수 있다. 그 원리란 ⓛ 목적(purpose)② 자긍심(pride) ③ 인내(patience)④ 일관성(persistence) ⑤ 전망(perspective)의 다섯 가지를 말한다. 이는 마치 유가에서 주장하는 군자의 위상과 유사하며 이를 유가사상과 관련지어 볼 때 군자의 덕성을 실천적 위미에서 풀어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조목별로『論語』에 나오는 구절과 연관 지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목적(purpose)이란 지도자가 자신의 양심을 행동지침의 원리로 삼는 것을 이른다. 공자는 “군자는 천하의 일에 있어서 오로지 주장함도 엇으며, 그렇게 하지 않는다는 것도 없어서 의를 따를 뿐이다”라고 말하였다. 즉 어떤 일을 하더라도 良心과 正義에 입각하여 일을 추진해야 함을 말한 것이다.
둘째, 자긍심(pride)은 균형감 있는 자기 평가와 관리능력을 말한다. 공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탓하지 않고, 아래로 배우면서 위로 통달하노니, 나를 알아주는 것은 하느님이실 것이다”라고 피력한 바가 있다. 즉 스스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한다면 남이 알아주는 것과는 상관없이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고 맡은 바 충실히 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인내(patience)는 난관을 뚫고 일어설 수 있는 힘을 말한다. 『論語』에 보면 증자가 선비의 자세와 책임을 논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선비는 도량이 넓고 뜻이 굳세지 않으면 안된다. 책임이 무겁고 길이 멀기 때문이다. 군자는 仁으로써 자기의 책임을 삼으니 막중하지 않은가! 죽은 뒤에야 끝나는 것이니 멀지 않은가!” 즉 크나큰 사명을 가진 사람은 어떠한 난관과 고난이 있다 하더라도 넓은 도량과 굳센 의지로 그 장애를 극복하고 나아가야 함을 이름이다.

참고문헌
김응근(1984), “중국철학사”, 장학출판사.
노승현(1994) 역, “중국고대정치사상”, 예문서원.
사부아, “중국정치사상사”, 중정서국, 1956.
사유위(1966), “유가담인적 특성”, 화학월간(華學月刊) 제 67기, 화강교유회.
양필승(1991) 편, “중국의 농업과 농민운동”, 한나래.
오 강(1971), “공맹순 철학”, 상책 상무인서관, 중화민국.
왕희원(1988), “논어통역”, 학생서국.
전락희,『동아시아의 고대정치사상연구』, 단국대학교 출판부.
최근덕(1993), “논어인간학”, 열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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