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인물]바흐친의 대화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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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하일 바흐친(Mikhail Mikhailovich Bakhtin)은 19세기가 끝나 가던 1895년 11월 오룔(Oryol)지방에서 태어났다. 그의 이론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29년 《도스토예프스키 창작의 제문제》를 발표하면서부터였지만 실제로는 스탈린 시대가 끝난 후인 1963년에 개작되어 나온《도스토예프스키 시학의 제문제》가 나오면서부터였다. 바흐친에 관한 내용을 상술하게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바흐친의 위상
Ⅱ. 바흐친 비평의 이론적 배경
1. 프로이트와 마르크스/사회학적 심리학
2. 형식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결합
3. 탈구조주의적 요소
Ⅲ. 바흐친의 대화이론
1. 대화의 개념
2. 소설과 대화주의
3. 카니발과 대중문화
4. 대화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Ⅳ. 바흐친의 대화이론의 적용과 문학교육에의 응용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Ⅱ. 바흐친 비평의 이론적 배경
1. 프로이트와 마르크스/사회학적 심리학
서구 지성사를 통해 지그문트 프로이트만큼 크나큰 발자취를 남긴 사상가도 그렇게 흔하지 않다. 특히 러시아의 경우 프로이트의 이론은 이상할 정도로 대단한 것이어서 대부분의 그의 작품이 러시아어로 번역되었는가 하면 그에 간한 연구 또한 무척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프로이트를 관념론자나 주관주의자 대신에 오히려 객관적 물질주의자로 간주하는 그들은, 프로이트를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뒷받침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이트의 이론은 이런 ‘통속적 마르크스주의자들’에 적지 않게 왜곡되지 않을 수밖에 없었다.
러시아의 사상가이며 문학 이론가인 미하일 바흐친은 바로 프로이트의 심리학을 마르크스주의의 굴레로부터 해방시킴으로써 그것을 보다 균형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 이론가이다. 그러나 바흐친은 프로이트의 심리학을 탈 마르크스주의화시키고 또한 그 이론이 지니고 있는 본질적인 한계를 비판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는다. 바흐친은 프로이트 심리학을 지극히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좁게는 심리학, 넓게는 언어 철학이나 사회 언어학에 해당하는 그의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그런데 그는 자신의 이론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그 특유의 서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욱동, 대화적 상상력: 바흐친의 문학 이론(서울: 文學과 知性社, 1988)
․김욱동, 바흐친과 대화주의(서울 : 나남, 1990)
․여홍상, 바흐친과 문학 이론(서울: 문학과지성사, 1997)
․Bakhtin, Mikhail M. 여홍상, 바흐친과 문화 이론(서울 : 문학과 지성사, 1995)
․바흐친, 문예학의 형식적 방법(서울: 문예출판사, 1993)
․이은영, 표현주체 중심 글쓰기 지도 방법 연구: 고등학생 생활글 쓰기 지도를 중심으로(청원군: 한국교원대학교, 2003)
․이은성, 최명희 혼불의 다성성 연구: 상호텍스트성과 문학교육적 의의(청원: 한국교원대학교 2001)

※참고 사이트
http://newcentury.netian.com/letter/바흐친.htm
http://www.jygo.net/~copykim/cf11.htm
http://www.yumc.or.kr/prev/institut/ihpm/down/lsk_paper.hwp
http://www.cncr.or.kr/pds/upload_file/cultureSquare/언어문화_....
http://cinemaclub.hihome.com/aboutfilm/postmodernism.htm
http://www.sisasang.co.kr/contents/2000-4/00-4.htm
http://www.asak.or.kr/main/prsntion/original/essays/spr-99/31....
http://web.edunet4u.net/Users/FICTION/userupload/김용성.hwp
http://www.ngokim.pe.kr/jaryo/ctri/ctri35.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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