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속 구비문학 작품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고등학교 문학(하)] 지학사, 권영민 저.
<흥보가>
[고등학교 문학(하)] 블랙박스
<박타령>
<시집살이노래>
<아리랑과 정선>
[고등학교 문학(상)] 대한교과서
<단군신화>
[고등학교 문학(하)] 대한교과서
<시집살이노래>
[고등학교 문학(하)]중앙교육진흥연구소
<꼭두각시놀음>
[고등학교 문학(상)] 상문연구사
<봉산탈춤>
- 본문내용
-
6. 이 작품은 ‘신재효(申在孝)본(本)’, ‘한농선(韓弄善)본(本)’등의 여러 이본(異本)들을 가지고 있다. 작품의 전승 과정에서 이러한 이본들이 생겨나는 이유를 설명해 보자.
[고등학교 문학(하)] 블랙박스
<박타령>
학습활동
1. 이 글은 소리로 듣는 판소리 대본이다. 그런데 이 글에서 보듯이 어려운 한자어가 많아 읽기조차 힘들다. 그런데 당대 청중들은 이 소리를 들으면서 울고 웃고 감동을 받았다고 한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는지 함께 이야기해 보자.
2. 다음 글을 읽고, 아래 제시된 활동을 해 보자.
(1) ‘박타령’의 전승 과정에서 여러 이본(異本)들이 만들어진 이유를 말해 보자.
(2) ‘박타령’외에 전승 과정에서 여러 이본(異本)이 만들어진 작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 보자.
‘흥보가’ 혹은 ‘박타령’은 많은 창본이 전하는데 신재효(申在孝)의 ‘박타령’, 이선유(李善有)의 ‘박타령’, 그밖에 한농선(韓弄善)의 ‘박타령’, 박봉술(朴奉述)의 ‘흥보전’ 등이 유명하다. 이런 현상은 판소리가 특정한 대본을 가지고 있지 않아 광대의 가감삭제가 자유롭다는 특성 때문이다. 즉, 개작(改作)을 거친 이본이 다시 하나의 판소리로 공감을 얻으면서 유통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3) 오늘날 소설 작품의 ‘생산-유통-소비’와 판소리의 그것이 다른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 는지 토의해 보자.
<시집살이노래>
1. 이 노래의 운율과 관련하여 아래 제시된 활동을 해 보자.
(1)이 작품은 민요이므로 노래로 불릴 것을 전제로 한다. 노래로 부른다면 어떻게 불러야 할지 민요의 특성과 관련하여 생각해 보자.
(2)이 노래는 낭송하다 보면 자연스러운 운율을 느낄 수 있다. 운율감이 두드러진 부분을 찾고 이러한 운율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 말해 보자.
2. 이 작품의 내용 및 표현 방법과 관련하여 아래 제시된 활동을 해 보자.
(1)이 노래를 기록문학으로 보면 대화 형식으로 이루어진 노래라고 할 수 있다.
누구와 누구의 대화인지, 그리고 대화의 주된 내용은 무엇인지 말해 보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