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과서 -성전에서 텍스트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전의 교과서 문제와 사례
교과서의 ‘공식적 지위’와 관련하여

Ⅲ. 성전의 교과서에서 텍스트의 교과서 변화 배경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 구성주의 지식관

Ⅳ. 텍스트의 교과서 특징
저자의 목소리가 담긴, 흐름이 있는, 소재 제공형, 거듭나기형 교과서

Ⅴ. 교과서를 제외한 수업현장
뉴질랜드와 독일의 학교 현장

Ⅵ. 결론
교과서를 제외하거나 다른 형태의 교과서를 사용함으로써 얻는 효과
앞으로의 교과서가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Ⅲ. 성전의 교과서에서 텍스트의 교과서 변화 배경

1.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
산업시대에는 효과성·효율성의 원칙, 그리고 통제와 예측이라는 대원칙하에 행동주의, 객관주의적 인식론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는 교육 또는 교과서 구성 방식에 있어 영향을 미쳤다. 즉 획일성, 표준성, 주입식, 암기식 등이 교육 및 교과서 구성에 있어 특징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정보화 시대, 커뮤니케이션 시대,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라고 불리는 요즘 시대에서 는 구성주의가 적절하게 대응된다. 오늘날 요구되는 교육의 몇 가지 특성을 대략적으로 볼 때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력, 협동적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양성, 개성, 협동성, 실질성 등을 강조하는 구성주의가 이를 뒷받침 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최근 들어 학습이론으로서 구성주의가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맥락으로 볼 때 교과서가 과거에 성전 시 되었던 것은 자연스러운 시대적 흐름이라고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 교과서 역시 변화에 발맞춰 텍스트화 되고 있는 것이다. 다음은 산업시대의 대표적인 지식관인 객관주의와 정보화 시대의 대표적인 지식관인 구성주의를 비교 분석한 표이다.

객관주의 교육
구성주의 교육
학습자
· 지식의 수동적 수용자
· 지식의 능동적 창조자
교 사
역 할
· 지식의 전달자
· 교육과정 실행자
· 안내자, 조력자, 지지자, 촉매자
· 교육과정 재구성자
교 육
방 법
· 강의, 암송, 반복, 일제수업
· 시범식 교육
· 협동수업, 소집단 활동, 문제 해결 학습,
고등 사고학습, 비판적 사고
평 가
· 가치 판단적 평가
· 결과 중심 평가
· 양적 평가
· 서열을 정하는데 쓰임
· 정보처리론적, 통합 절충론적 평가
· 과정 중심 평가(수행평가)
· 질적 평가
· 교사 자신의 평가 자료로 이용
강조점
· 완전 학습
· 고등 사고, 비판적 사고, 창조적 사고
최 종
목 표
· 보편타당한 절대적 진리와 지식 추구
· 맥락에 적합한 의미 구성


2. 구성주의 지식관

참고문헌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교과서의 성격과 구성), 2003
채인서, 교과서 없는 문학수업(뉴질랜드 사례),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교육과정 구성
  • 교과서 체제 개선 연구: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내용구성 방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연구회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목영해, 1998.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교육학연구』, 36(1), 171-186.박영배 (1996).『수학 교수-학습의 구성주의적 전개에 관한 연구』. 서울대박사학위논문.박현주 (1998).구성주의 관점에서 교수-학습의 재개념화.『교육과정연구』,16(2), 277-295.송해덕 (1998).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 모델들의 특성과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1940년대 한국시 시대벅 배경 1940년대 한국시 친일시 저항시
  • 교과서 분석『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에 참여했던 작가들과 김춘수의 초기에 쓰인 시는 교과서에 실리지 않았다. 40년대 이후에 쓰인 시들이 실려 있는데 김수영, 김춘수, 박인환의 시들이 있었다. 3. 유이민 문학3.1. 유이민 문학의 배경과 전개간도는 압록강과 두만강 북쪽에 접한 대안지역으로서 현재는 중국의 요령성과 길림성, 흑룡강성 등 동북삼성의 일부지역에 해당되는 지역으로 역사적으로는 고구려와 발해로 내려오면서 한민족의

  • [기독교교육]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주일학교 교육
  • 교육학회, 2004) p.23-35.B. 어린이 신앙교육의 중요성1. 구원시기의 적합성시기적으로 보자면 어린이보다 더 복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그룹은 없을 것이다. 미국의 메일박스 클럽(Mail Box Club : 통신성경공부를 통한 전도 및 양육단체)의 창시자 조지 이거(George B. Eager)는 “어린이들처럼 열심히 그리고 전심으로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없습니다. 게다가 어린이들은 어디에나 있습니다!”라고 말하면서 어린이들 시기가 구원과 복음을 전할 가장 중요한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교육학적 전개에 대한 논의도 산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국 사회 및 한국 교육학적 전개에 부정적인 사람들은 근대화조차 이루지 못하여 비합리적인 구조적인 모순을 가지고 있는 현재의 한국 사회 상항에서 합리주의를 포기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수용 전개는 적절하지 못하며, 더욱이 포스트모더니즘은 상업적이고 퇴폐적인 서구의 유행사조일 뿐, 한국의 문화적 전통과 정서에 맞지 않다고 주장한다. 이와 반면, 긍정적인 견

  •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 실정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될 현실에 맞는 도덕교육의 강화도 앞으로 교육에 가장 필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1. 김정환, 강선보 공저, 『교육철학』, 전영사, 19982. 김정란, 강선보 공저, 『교육학개론』, 전영사, 19973. willianm E. Dol, jr 저, 김복영 역, 『교육과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각』, 교육과학사, 19974. 백낙청 저,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백낙청』, 창작과비평사, 1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