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과서 -성전에서 텍스트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성전의 교과서 문제와 사례
교과서의 ‘공식적 지위’와 관련하여
Ⅲ. 성전의 교과서에서 텍스트의 교과서 변화 배경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 구성주의 지식관
Ⅳ. 텍스트의 교과서 특징
저자의 목소리가 담긴, 흐름이 있는, 소재 제공형, 거듭나기형 교과서
Ⅴ. 교과서를 제외한 수업현장
뉴질랜드와 독일의 학교 현장
Ⅵ. 결론
교과서를 제외하거나 다른 형태의 교과서를 사용함으로써 얻는 효과
앞으로의 교과서가 나아갈 방향
- 본문내용
-
Ⅲ. 성전의 교과서에서 텍스트의 교과서 변화 배경
1.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
산업시대에는 효과성·효율성의 원칙, 그리고 통제와 예측이라는 대원칙하에 행동주의, 객관주의적 인식론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는 교육 또는 교과서 구성 방식에 있어 영향을 미쳤다. 즉 획일성, 표준성, 주입식, 암기식 등이 교육 및 교과서 구성에 있어 특징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정보화 시대, 커뮤니케이션 시대,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라고 불리는 요즘 시대에서 는 구성주의가 적절하게 대응된다. 오늘날 요구되는 교육의 몇 가지 특성을 대략적으로 볼 때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력, 협동적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양성, 개성, 협동성, 실질성 등을 강조하는 구성주의가 이를 뒷받침 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최근 들어 학습이론으로서 구성주의가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맥락으로 볼 때 교과서가 과거에 성전 시 되었던 것은 자연스러운 시대적 흐름이라고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 교과서 역시 변화에 발맞춰 텍스트화 되고 있는 것이다. 다음은 산업시대의 대표적인 지식관인 객관주의와 정보화 시대의 대표적인 지식관인 구성주의를 비교 분석한 표이다.
객관주의 교육
구성주의 교육
학습자
· 지식의 수동적 수용자
· 지식의 능동적 창조자
교 사
역 할
· 지식의 전달자
· 교육과정 실행자
· 안내자, 조력자, 지지자, 촉매자
· 교육과정 재구성자
교 육
방 법
· 강의, 암송, 반복, 일제수업
· 시범식 교육
· 협동수업, 소집단 활동, 문제 해결 학습,
고등 사고학습, 비판적 사고
평 가
· 가치 판단적 평가
· 결과 중심 평가
· 양적 평가
· 서열을 정하는데 쓰임
· 정보처리론적, 통합 절충론적 평가
· 과정 중심 평가(수행평가)
· 질적 평가
· 교사 자신의 평가 자료로 이용
강조점
· 완전 학습
· 고등 사고, 비판적 사고, 창조적 사고
최 종
목 표
· 보편타당한 절대적 진리와 지식 추구
· 맥락에 적합한 의미 구성
2. 구성주의 지식관
- 참고문헌
-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교과서의 성격과 구성), 2003
채인서, 교과서 없는 문학수업(뉴질랜드 사례),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