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가족]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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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조기교육의 정의

본 론

2. 조기교육의 필요성과 장점

(1) 유전자와 환경의 상호작용

(2) 경험이 내부를 형성한다.

(3) 기회의 창들

3. 조기교육의 단점과 역기능

(1) 과잉교육열은 육아 무관심 정신질환 만든다.

(2) 컴퓨터 조기교육은 어린이의 성장을 방해한다.

(3) 초등교 조기입학의 증가로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생겨난다.

(4) 과잉언어증이 생길 수 있다.

(5) 억지 조기교육 뇌 발달 막는다.

(6) 조기교육 노이로제 ꡒ남에게 뒤질라ꡓ 과외열풍 동참 자녀에 우울증-행동장애 유발한다.

(7) 단편적 지식 주입 되레 창의력을 손상시킨다.

4. 우리나라의 조기교육 실태와 사례

(1)【사례1】경향 신문: 2001년 05월 15일 ― 私교육비에 멍든 가계부

(2)【사례2】경향신문: 2001년 03월 11일 ― 2~6세 조기교육사이트 등장

(3)【사례3】경향신문: 2001년 02월 22일 ― 어린이 영어 사교육비 월 8만8천원

(4)【사례4】경향신문: 2001년 02월 01일 ―분당신도시에 영어 유치원열풍

(5)【사례5】대한매일: 2000년 03월 13일 ― 경남 5세 아동 조기취학 증가세

5. 외국의 조기교육사례

(1)【사례1】대한매일: 1998년 07월 03일― ꡐ초등학교 영어ꡑ 현주소

(2)【사례2】경향신문: 2001년 01월 22일 ― 미국 학부모도 조기교육스트레스

(3)【사례3】이스라엘의 영재교육

6. 조기 교육 관련기사

(1) 심층리포트/영, 유아 조기교육 : 멍드는 아이들

(2) 심층리포트/영, 유아 조기교육 : 잘못된 영재교육은 또 하나의 가정폭력

결 론

7. 조기교육이 나아갈 방향

(1) 일찍 시키는 교육이 조기교육은 아니다.

(2) 꼭 옆집 아이와 똑같아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3) 특기 교육이나 글자 교육은 빠를수록 좋은 것은 아니다.

8. 조기교육을 성공시키는 부모의 태도

본문내용

(2) 경험이 내부를 형성한다.
아기가 태어나면 듣고 냄새 맡고 자극된 것에 반응하지만, 그것은 희미하게만 가능하다. 심장박동과 호흡 같은 필수적인 기능을 통제하는 기초적 영역인 뇌의 줄기는 신경세포들간 연결의 형성을 완성한다. 그 밖의 영역에서는 뉴런간의 연결들이 성기고 약하다. 그리고 수지상 돌기와 축삭들이 팽창할 때, 신진대사는 활발해진다. 2세쯤, 아기 뇌의 연접부는 두배로 되고 정상 어른의 뇌보다 두 배의 에너지를 소비한다. 시카고 대학의 소아 신경학자인 피터 휴튼로처 박사는 갑자기 사망한 유아나 어린 아이의 뇌를 부검하여 뇌 발달의 특별한 신기원을 순서대로 기록하였다. 한 층의 시각 피질의 연접부 수는 태어날 때 뉴런당 약 2,500 에서 약 6개월 후에는 18,000 정도로 증가한다고 휴튼로처는 말한다. 신경섬유질들 간의 이러한 극미한 연결들이 일생을 통해 계속 형성되는 동안에, 연결들의 밀도는 2세쯤에 가장 높아지고 10세 또는 11세까지 그 수준을 유지한다. 연결들이 많은 것은 성장하는 뇌를 예외적으로 유연하고 탄력 있게 한다.

(3) 기회의 창들
몇몇 예외를 제외하고, 사람 뇌의 기회의 창들은 그리 갑자기 닫히지는 않는다. 사람의 뇌에는 언어를 발달시키기 위한 일련의 창들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새로운 단어를 추가하기 위한 창은 결코 닫히지 않는 반면, 문법을 익히기 위한 창은 5세 또는 6세에 일찍 닫힐는지 모른다. 제 2외국어를 배우는 능력은 탄생에서 6세 사이에 최고도이고, 점차 서서히 감소한다. 신경학자들은 뇌의 최상의 성장 분출은 연접부의 생성과 퇴화의 균형이 갑자기 바뀌는 약 10세에 닫히도록 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후 수년간에 걸쳐, 뇌는 경험에 의해 변화되는 연접부들만을 보존하면서, 약한 연접부들은 무참히 파괴할 것이다. 초년기 3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일에 열심인 비영리 단체 『0세에서 3세』 이사인 메튜멜메드는 "(신경, 연접부의 활동에 대한) 그 결과들을 현미경 아래에서나 PET scan 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은 훨씬 더 믿을 만한 것이 되었다"고 말한다.

(4) 새로운 발견들에서 어떤 교훈을 끌어낼 수 있는가?
교육은 어릴 때 할수록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9세나 10세보다 2세나 3세가 더 효과적일 것이다. 취학전이 안 된다면 늦어도 초등학교 때에는 여러 가지 중 외국어를 가르쳐야 한다는 것은 명확하다.


3. 조기교육의 단점과 역기능

(1) 과잉교육열은 육아 무관심 정신질환 만든다.
올해 만4세인 A군은 지난달부터 사람들이 귀에다 마구 욕을 해댄다며 환청(幻聽)을 호소, 최근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았다.S병원이 내린 진단은 과도한 학습스트레스가 주원인이 된 정신분열증 초기 증세. 부모가 A군을 영재로 키우기 위해 1년 전부터 지능개발용 비디오, 영어 학습지, 피아노 등을 빽빽하게 시켜온 것이 화근이 됐다.
두살 반 된 B군은 올 들어 심각한 자폐 증세에 빠진 경우. 엄마의 눈길조차 이리저리 피하며 항상 어깨를 축 늘어뜨리고 사는 B군에게 내려진 진단은 유사 자폐증. 하루 종일 인터넷 쇼핑 등에 빠져 사는 엄마(29)탓에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보낸 것이 주원인이 됐다. 신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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