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교육론] 풍자와 패러디-모호성과 객관적 상관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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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풍자와 패러디
       1) 풍자
       2) 패러디

   Ⅱ. 모호성과 객관적상관물
       1) 모호성
       2) 객관적상관물

    Ⅲ. 학습활동

본문내용
풍자란 무엇인가?

넓게는 문학 양식적 특성을 지칭한 개념
동시에 좁게는 문학적 형상화 방식의 하나로 설명
그 개념범주가 다양하고 다층적
특별한 의미로 한정하여 그 본질을 규정하기 어려움.
사악이나 우행을 문책하거나 악을 교정, 풍간을 목적으로
아래 사람이 위 사람에게 풍자하는 언어적 행위.
광의의 풍자 개념은 반어나 패러디, 우화 등을 두루 포괄.


풍자시는 사회 인물의 결함․죄악 ․모순 등을 정면에서가 아니라 여러 가지 비유 등의 표현을 사용하고 재치를 활용하여 어르거나 혹평 또는 폭로.

풍자시는 단순히 현상을 김 빼게 만들어 독설을 품게 할 뿐 아니라, 현상의 그늘에 숨겨진 본 질을 꼬집어 내는 뚜렷한 비평 정신이 있어야 한다.


패러디의 원리

참여의 원리 또는 상호 텍스트성
패러디적 사고는 관계 맺기의 인식 강조.
관계 맺기는 한 작품의 내부 논리이면서 작품을 고립적으로 보지 않는 관계주의에서 비롯.
모든 문학은 앞의 텍스트의 언어와 분리해서 존재하지  않음.
메타의 원리 또는 자기 반영성
패러디가 삶의 모방이 아닌 예술의 모방인 만큼 인생과 무관하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지만, 패러디의 주제는 궁극적으로 문학 그 자체가 아니라 우리의 삶.

모호성의 7가지 유형

하나의 단어 또는 하나의 문법 구조가 동시에 다양하게 작용하고 있는 경우

두 개 이상의 의미가 하나의 단어 또는 syntax 안에 용해되어 있을 경우.

두 개의 관념이 문맥상 어디에나 해당된다는 이유로 맺어져, 하나의 낱말로 동시에 표현되고 있을 경우.

표현되어 있는 두 개 이상의 뜻이 서로 모순되면서 결합하여 작가의 복잡한 정신 상태를 나타내 주고 있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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