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교육론] 풍자와 패러디-모호성과 객관적 상관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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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풍자와 패러디
1) 풍자
2) 패러디

Ⅱ. 모호성과 객관적상관물
1) 모호성
2) 객관적상관물

Ⅲ. 학습활동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김춘수의 「꽃」을 원텍스트로 하는 이 각각의 패러디 텍스트들은 긴 패러디의 역사속에서 서로의 의미를 보충하는 혈연적 관계를 맺는다. 이처럼 패러디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속에 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른 텍스트와의 변증법적인 관계에서 생성되는 것이고,그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텍스트에 접근하는 사회적 문맥의 차이에 있는 셈이다. 패러디가 궁극적으로 미지의 것, 끊임없이 보충되어야 하는 것으로서의 ‘텍스트성’에, 더 정확히 말하자면 텍스트의 ‘관계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사실은 이를 통해 다시 한번 강조된다.

위의 시들처럼 패러디 기법은 현대시의 중요한 창작 방법으로, 이미 학습자나 독자에게 익숙한 시 형식이나 내용을 변형시키는 방법이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을 통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 거나 시인의 시 의식을 뚜렷하게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패러디되는 시의 내용이나 형 식이 패러디된 시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텍스트성도 개입된다.
또한 이런 패러디 행위는 문학 창작의 관점에서는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대표되는 현대 사회의 새 로운 환경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창작 행위로 평가할 수 있다. 독자에게 널리 알려진 시를 패러 디하는 방식을 통하여 기존의 질서가 지배하는 세계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보여 주며, 앞 으로의 새로운 세계에 통용될 수 있는 문학의 역할과 사명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원텍 스트를 변형하는 새로운 글쓰기를 통하여 원텍스트를 올바르게 읽어 내는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4) 왜 패러디인가?

초월적 인식으로부터 경제생활과 본능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비 중심화하여 권위를 모두 빼앗아 버리는 이런 상황에서 텍스트의 생산과 수용에 연관되는 힘을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음을 패러디는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Linda Hutcheon, 󰡔패러디 이론󰡕, 문예출판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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