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제5부 민족사와 세계사편`국가사, 세계사`를 통한 동서문명 교류의 장단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동서 문명 교류의 빛과 그림자
1) 실크로드
2) 팍스 몽골리카
3) 바닷길
1. 인간은 왜 교류하는가?
2. 교류의 빛과 그림자
2.1. 빛
2.1.1. 제지술
2.1.2. 인쇄술
2.1.3. 나침반
2.2. 그림자
3. 결론
- 본문내용
-
3) 바닷길
기원후 후한은 서아시아와의 교류에 관심을 나타냈고, 전성기에 접어든 로마제국이 남해로를 통한 도서 교역에 적극성을 보이기 시작했다. 로마의 시장에는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각지의 명산물이 큰 인기를 끌었다. 1세기 중엽에 로마의 항해사였던 히파루스(Hipalus)가 아라비아인들로부터 인도양 계절풍의 비밀을 알아낸 후, 아테네로부터 홍해를 지나 인도양으로 향하는 직항로를 개척함으로써 로마의 동방 원거리 무역에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되었다. 비로소 중국에서 인도로 반출된 비단이 인도 서해안으로부터 해로로 로마에 운송되기 시작하였다. 3세기 중엽에는 로마의 배가 인도차이나나 광동성에 있었다고 생각되는 카티가라(Kattigara)까지 항해하는 성선도 나타났다.
당나라 전성기인 7세기에 전성기를 맞은 실크로드는 물동량의 한계와 육로가 야기하는 갖가지 재난으로 인해 수요와 공급을 충족시킬 수 없었다. 마침내 8세기부터는 유럽시장을 중계해온 서역의 무슬림 상인들에게 교역의 주도권이 넘어간다. 바닷길 개척에 나선 무슬림 상인들은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 경주에까지 거점을 확보한다. 바로 이들에 의해 동방의 항로가 완성된 것이다. 이 바다의 실크로드는 대항해시대를 맞아 동서양 문화 교류에 큰 역할을 하였다.
1. 인간은 왜 교류하는가?
이렇듯 인간은 다양한 교류의 통로를 만들어냈다. 왜 인간은 교류하려고 하는 것일까? 교류란 과연 무엇일까? 저자 조병학은 북방민족사를 전공한 학자로서 실크로드에 초점을 맞춰 교류란 서로가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해 시작된 것이라 설명한다. 이 과정에서 서로 다른 문화를 지닌 사람들이 만나며 서로에게 영향을 주어 다양한 문화를 만들어냈으며, 교류의 통로는 종종 침략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다고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